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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전략지수별로 살펴 본 국내 대형건설업체의 해외건설 진출전략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Empirical Assessment of International Entry Strategy for Large Construction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1 no.1 = no.53, 2010년, pp.59 - 69  

정우용 (연세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한승헌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우식 (연세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구본상 (서울산업대학교 건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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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건설이 국가수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산업으로서 기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간 해외건설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는 단편적인 동향이나 활성화 제언을 제시하는데 초점이 모아졌다. 금융위기와 같은 시장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중장기 진출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이러한 제언적 연구나 프로젝트단위의 연구보다는 제조업처럼 기업단위의 연구를 통해 실효성 있는 해외진출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1993년부터 2007년까지 31개의 기업이 수행한 1,920개의 해외수주 프로젝트를 기업별로 분석하여 9개의 전략지수를 산정하고 4개의 재무지표를 조사하여 주요 기간별(아시아시장 도약기, IMF 조정기, 재도약기)로 기업의 수주성과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주요 전략지수와 재무지표의 각 시기별 증감이 기업의 해외수주량 증감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동태적인 분석을 추가하였다. 그 결과 건설기업의 지역다각화, 공종다각화, 현지화, 부채비율 감소는 어느 시기에나 중장기적으로 해외수주량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전략으로 평가되었으며, 국내기업간 공동진출비중, 선진기업 제휴비중, 현지기업 제휴비중, 인건비 비중, 관리비 비중의 증감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었다. 본 연구의 성과는 해외건설진출 기업들에게 구체적이고 근거 있는 진출전략을 수립하고 해외시장진출 리스크를 관리하는데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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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hough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 gradually takes a important position among the export industries, the previous studies about international construction entry strategy have just focussed on trend investigation or suggestion for revitalization. Moreover, in order to prepare the market unc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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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1개 국내 대형건설업체들의 해외건설 진출방안과 성과를 프로젝트 단위의 성과분석이 아닌 기업단위의 성과분석으로 검증하고 이를 통해 해외건설 진출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기존에 정언적으로 중요하다고 여겨졌던 다양한 진출전략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평가를 제시하는 것으로서 우리나라 건설기업이 보다 효과적이고 전략적으로 해외에 진출하는데 기여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 1단계에서는 28개 기업, 2단계에서는 28개 기업, 3단계에서는 29개 기업이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모든 변수의 계량화가 가능하므로 단순평균치의 제시보다는 다중회귀분석을 선택하였으며 예측식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주요 전략지표들의 유의성과 영향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유의수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변수를 제거하지는 않았다.
  • 본 연구는 정태적 분석과 동태적분석을 통해 주요 전략지표들과 기업성과간의 상관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현재 해외에 진출하는 건설기업은 해외수주 계약이후 해외건설협회에 사업비 지출항목으로 인건비, 재료비, 자재비, 관리비, 미수금, 유보금, 클레임액, 손익액 등을 신고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자원할당 비율을 산정하기 위해서 기업의 자원할당액에 해당하는 인건비, 재료비, 자재비, 관리비의 합을 1이라고 하고 각 재원의 비중을 산출하여 기업별 자원배분의 성향을 평가하였다.
  • 기존 연구에서 해외건설 활성화를 위하여 강조하는 주요 전략은 플랜트 중심에서 벗어난 공종다각화, 중동중심에서 벗어난 지역다각화, 특정 국가에서의 집중화된 현지화, 선진업체 및 현지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인건비 중심에서 기술 및 장비위주의 자원구조 재편성, 기업재무구조 내실화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해외건설에 관련된 진출전략이 실제적으로 지난 15년간 우리 해외건설사업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난 15년간 31개 대형건설기업에 대하여 1920개의 해외수주공사 특징을 분석한 뒤 해외진출 전략지표와 기업재무지표가 우리건설기업의 해외수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15년간의 기간을 3기로 분류하여 호황기와 불황기에 각종 지표가 해외수주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의 정태적 분석뿐만 아니라 각 지표의 변화량이 해외수주성과의 변화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의 동태적 분석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해외진출에 관한 주요 결론을 도출하였다.
  • 현지업체와의 제휴는 진입장벽 제거, 현지 리소스 확보, 발주국 정부의 요구, 장기적 사업터전 확보 등을 위해서 이루어지며 선진업체와의 제휴는 PQ점수 보완, 공종 역할의 분담, 수주기회 확대, 규모가 큰 공사의 리스크 분배 등을 목적으로 추진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건설협회에 신고된 원청합작과 원하청 관계를 분석하여 위의 세 가지 제휴형태를 전체 수주금액에 대한 해당 수주금액의 비중으로 조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1개 국내 대형건설업체들의 해외건설 진출방안과 성과를 프로젝트 단위의 성과분석이 아닌 기업단위의 성과분석으로 검증하고 이를 통해 해외건설 진출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기존에 정언적으로 중요하다고 여겨졌던 다양한 진출전략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평가를 제시하는 것으로서 우리나라 건설기업이 보다 효과적이고 전략적으로 해외에 진출하는데 기여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현지화 수준은 해당기업이 해당시장에서 공사를 수행한 기간에 비례한다. 둘째, 현지화 수준은 해당기업이 해당시장에서 5년이상 공사를 수행한 경우에는 1이라고 가정하고 공사를 수행한 경험이 없는 경우는 0이라고 가정한다. 5년을 기준으로 한 이유는 각 시기별 평가기간이 모두 5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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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건설은 어떤 산업으로서 기여하고 있는가? 해외건설이 국가수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산업으로서 기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간 해외건설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는 단편적인 동향이나 활성화 제언을 제시하는데 초점이 모아졌다. 금융위기와 같은 시장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중장기 진출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이러한 제언적 연구나 프로젝트단위의 연구보다는 제조업처럼 기업단위의 연구를 통해 실효성 있는 해외진출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간 해외건설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는 무엇에 초점이 모아졌는가? 해외건설이 국가수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산업으로서 기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간 해외건설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는 단편적인 동향이나 활성화 제언을 제시하는데 초점이 모아졌다. 금융위기와 같은 시장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중장기 진출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이러한 제언적 연구나 프로젝트단위의 연구보다는 제조업처럼 기업단위의 연구를 통해 실효성 있는 해외진출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해외 건설 중장기 진출 전략을 위해 단편적인 동향이나 활성화 제언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서 무엇이 필요한가? 해외건설이 국가수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산업으로서 기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간 해외건설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는 단편적인 동향이나 활성화 제언을 제시하는데 초점이 모아졌다. 금융위기와 같은 시장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중장기 진출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이러한 제언적 연구나 프로젝트단위의 연구보다는 제조업처럼 기업단위의 연구를 통해 실효성 있는 해외진출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1993년부터 2007년까지 31개의 기업이 수행한 1,920개의 해외수주 프로젝트를 기업별로 분석하여 9개의 전략지수를 산정하고 4개의 재무지표를 조사하여 주요 기간별(아시아시장 도약기, IMF 조정기, 재도약기)로 기업의 수주성과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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