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건설프로젝트 리스크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 동향과 전망에 관한 소고 -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0 no.4 = no.50, 2009년, pp.5 - 10  

한승헌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건설프로젝트에서 통용되고 있는 리스크에 대한 정의는“수익성이나 건설프로젝트의 사업비 또는 공기 등에 영향을 주는 모든 불확실한 요소”를 뜻하며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는 손해, 위태, 손실 등이 있다. 리스크관리는 프로젝트 환경을 둘러싸고 있는 이러한 불확실한 요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프로젝트에 미칠 영향을 예측하여 사전에 대비함으로써 기업이윤을 최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러한 리스크 관리의 발전적인 방향에 맞추어 연세대학교 건설경영 및 정보 연구실에서는 2009년 5월‘리스크 거버넌스 - 리스크 관리 기반의 해외건설 지능형 에이전트 시스템 개발’이라는 주제로 한국과학재단에서 공모한 국가지정연구실에 선정됨에 따라 앞으로 5년간 연구비를 지원받게 되었다. 본 연구과제는 그림 4와 같이 기업차원과 프로젝트차원의 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자동화 추론을 기반으로 한 통합형 리스크 체계를 만들어 기업에게 지능형 리스크 관리를 위한 에이전트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1단계(3년)에서는 입력데이터로서 해외건설시장, 건설기업, 해외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실시한 뒤 리스크 관리 에이전트 수행을 위한 각종 리스크 관리 모듈을 개발하고자 한다.
  • 해외건설사업에 있어서의 위험부담의 증가는 국내건설업체들의 해외건설업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초래하고, 일부 국내건설업체들의 경우 위험이 많은 해외건설 시장을 기피하게 하는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본고는 이와 같은 배경 하에서 해외건설 리스크관리의 현황과 의의를 설명하고 해외공사의 수익성과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리스크 인자들에 대한 통합적인 리스크관리 전략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모듈은 기업차원의 리스크과 프로젝트 차원의 리스크를 모두 고려하면서 기획, 견적, 입찰, 계약, 설계, 구매조달, 시공의 전 단계를 다루고자 한다. 이후 2단계(2년)에서는 이러한 모듈을 Test Bed한 뒤 전산화하여 국내건설기업에게 가상환경을 통한 리스크 정보서비스 및 교육관리 시스템을 제공하여 지능형 리스크 관리 에이전트 시스템을 완성할 계획이다.
  • 본 연구과제는 그림 4와 같이 기업차원과 프로젝트차원의 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자동화 추론을 기반으로 한 통합형 리스크 체계를 만들어 기업에게 지능형 리스크 관리를 위한 에이전트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1단계(3년)에서는 입력데이터로서 해외건설시장, 건설기업, 해외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실시한 뒤 리스크 관리 에이전트 수행을 위한 각종 리스크 관리 모듈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건설에 있어서 리스크 관리는 어떻게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가? 해외건설에 있어서 리스크 관리는 수주금액이라는 양적인 면과 수익률이라는 질적인 면의 관리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먼저 수주금액의 변동성은 건설시장의 변동성과 기업차원의 경영리스크 전략에 의해 결정되며 기업의 매출뿐만 아니라 필요인력 규모의 크기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해외사업의 조직관리에 핵심적인 리스크 요소가 된다.
해외건설 사업은 어떤 방향으로 매우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가? 선택과 집중을 위한 특화전략이 필요하고, 정부도 신상품, 신시장 개척을 적극 지원할 수 있는 정치∙외교적인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해외건설 사업은 과거의 단순도급형에서 기술력과 자금동원력 및 고도의 관리 능력을 요구하는 복잡화, 전문화, 고도화의 방향으로 매우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그만큼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리스크관리가 뒤따라야 성공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해외건설은 국가리스크, 환변동성, 원자재변동성, 설계리스크, 구매조달 리스크, 공사 리스크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리스크 관리 체계가 매우 필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자가 주로 기업단위의 리스크 관리영역이라면 후자는 프로젝트 단위의 리스크 관리 영역으로서 성격이 서로 다르나 쌍방향으로 상호의존적이기도 하다. 특히, 최근 금융위기와 같이 급격한 시장변동성에 의한 위기상황에서는 프로젝트 단위의 리스크 관리만으로는 효과적인 대응에 한계가 있다. 결론적으로 건설기업이 리스크 관리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 회사차원의 조직관리 문제뿐만 아니라 입찰시 예비비(contingency)를 적절히 평가할 수 없으며 결국 이윤의 크기(mark-up size)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수주확률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해외건설은 국가리스크, 환변동성, 원자재변동성, 설계리스크, 구매조달 리스크, 공사 리스크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리스크 관리 체계가 매우 필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