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1 no.1 = no.53, 2010년, pp.151 - 159
강지선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김한수 (세종대학교 건축공학부)
건설사업의 성공을 위해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는 현장소장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 현장의 'CEO'인 현장소장의 리더십을 평가하고 주요 특징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사회과학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LBDQ(Leader Behavior Description Questionnaire) 기법을 분석의 도구로 선택하여 최고 최악의 리더십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현장소장을 대상으로 리더십 수준과 유형을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리더십 수준과 건설사업의 성과 간의 관계도 비교 분석하였다. 최고의 리더십을 지니고 있는 현장소장의 리더십은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으로 나타났다. 반면, 최악의 리더십을 지니고 있는 현장소장의 경우에는 비효율적 리더십과 과업중심형 리더십 유형으로 나타났다. 리더십과 성과와의 관계에서 최고 최악 리더십 모두의 경우에서 리더십 수준과 성과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는 관찰되지 않았으며 이는 현장의 악성도라는 개념과 함께 비교 분석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하게 하였다.
Leadership is a critical factor for success or failure of an organization. Project managers in construction projects are 'field CEO' so their leadership affects performance of the project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leadership of project managers and to analyse its major chara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리더십을 표현하는 공통적인 키워드는 무엇인가? | 비록 리더십에 대한 개념이나 정의를 기술하는 용어나 표현 방식은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리더십을 표현하는 공통적인 키워드는 목표 달성, 조직 구성원과의 관계 및 상호작용, 과업에 대한 동기부여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석재, 2006; 마셜 골드스미스 외, 2006). | |
LBDQ 기법을 두 개의 차원으로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는데 그 평가 방법은? | 과업중심 차원은 과업을 얼마나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시행하고 관리하는 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고, 인화중심 차원은 조직 구성원에 대한 배려, 커뮤니케이션, 팀워크 등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다 (이해영, 2006). 각 차원은 15개씩의 표준 평가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리커트(Likert) 5점 척도로 평가되어 각 차원별로 최저 15점에서 최고 75점의 리더십 점수가 산출된다. | |
건설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리더의 역할을 담당 하는 주체는? | 역사적으로 한 국가, 사회, 기업, 조직 등에서 리더의 자질과 리더십은 그 집단의 성패를 좌우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여왔다(톰 피터스외, 2007; 필 도라도 2007). 건설 사업의 경우, 건설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리더의 역할을 담당 하는 주체는 현장소장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장이라는 일종의 ‘기업’을 운영하고 관리하는‘현장 CEO’이기 때문이다. |
김석우 외(2005), SPSS WIN 10.0 활용의 실제, 교육과학사
마셜 골드스미스 외, 연호택, 박종호 옮김(2006), 리더십 바이블, 브레인
이병진(2003),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 교육리더십, 학지사
이석재(2006), 18가지 리더십 핵심역량을 개발하라, 김앤김북스
이해영(2006), 초등교사의 지도성 유형과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 석사학위논문
정상현(2001), 리더십론, 신아출판사
필 도라도, 정성묵 옮김(2007), 리더십 에센스, 해냄
톰 피터스외, 유승용 엮음(2007), 비즈니스 거장들 리더십을 말하다, 늘 푸른 소나무
한현찬(2006), 담임교사의 지도성유형과 학급풍토간의 관계.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ndrew D.S. and .Wallace M.J(1990), Organizational Behavior and Performance, 5th ed. New York: Harper Collins Publisher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