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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체의 지속가능한 기업이미지 포지셔닝을 위한 로하스 마케팅 전략 -국내·외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LOHAS Marketing Strategy of Fashion Company for Sustainable Image Positioning -Focus on Domestic and Foreign Cas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9, 2011년, pp.1069 - 1084  

홍인숙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  김유정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main trend of LOHAS, examines and analyzes the LOHAS marketing cases of the fashion industry, and proposes an effective LOHAS marketing strategy for the domestic fashion market. Data were collected from Naver, Google and Daum from 2005 (when LOHAS began to be recogniz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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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한국로하스협회 자료(“Eco”, 2007)에서 로하스와 에코의 차이점을 로하스는 환경과 개인의 생활을 동등하게 중시하여 자신의 건강을 먼저 생각하고 그 다음으로 지구환경을 고려하지만 에코는 개인보다는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지구환경을 위해서는 개인의 생활을 일부 억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로하스가 소비행동을 통하여 사회의 변화를 추구하고자 한다면 에코는 과학기술과 정책으로 환경문제를 극복하고자 한다고 보았다. 이 두 가지 개념은 지속가능한 경제 및 사회의 실현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는 동일하나, 접근방식 및 실행방법에 있어 로하스는 개별상황에 맞는 폭넓은 선택을 인정하고자하며 에코는 다소 의무적이고 교훈적인 실천주의에 기본을 두고 있다고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패션업체의 지속가능한 기업이미지 포지셔닝을 위한 수단으로서 로하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기적 측면의 그린 또는 웰빙 마케팅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환경 뿐 아니라 인류 전체의 안녕을 위하는 이타적 측면을 가미한 패션산업의 로하스 마케팅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국내 패션시장에서의 효율적인 로하스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로하스 개념을 마케팅에 적용시키고 있는 패션산업의 로하스 마케팅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국내 패션시장에서의 효율적인 로하스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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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하스란 무엇인가? 로하스는 자신의 건강과 삶만을 중요시하는 웰빙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나아가 인류의 안녕을 위하는 현대인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다. 해외에서 시작된 환경과 건강에 대한 고민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식들이 국내 사회에도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면서 정부와 사회단체, 소비자들까지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환경에 대한 의식이 떠오르면서 친환경과 관련된 용어들로 무엇이 있는가? 그 중심이 바로 환경에 대한 의식이며, 최근 ‘녹색성장’이 이슈로 떠오르면서 환경문제는 범국가적인 관심사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의식이 향상되면서 에코, 그린, 친환경, 웰빙, 로하스, 지속가능한, 환경경영, 그린경영 등 친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현대인들의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은 후대에게 물려줄 건강한 생활환경을 만드는데 그 뿌리가 있으며, 이러한 생활환경을 위한 라이프스타일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로하스의 개념이 한층 부각되고 있다.
로하스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패션 기업들은 이윤 뿐 아니라 이제 사회공익까지 추구해야 하며, 부상하는 윤리적 소비주의에 대한 대응 전략을 개발하여 이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즉, 로하스 마케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소비자의 환경적 욕구를 파악하여 기업이나 제품의 환경적 이미지를 경쟁기업보다 더 바람직하게 소비자의 마음속에 심어주는 마케팅 활동으로 지속가능한 기업 이미지 포지셔닝을 해 나가야 할 시점이다. 이를 위해서 친환경 로하스 개념을 마케팅에 적용시키고 있는 세계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자사의 이미지와 특성에 맞는 로하스 마케팅 전략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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