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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8 no.5 = no.107, 2010년, pp.225 - 234
김연희 (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 유미숙 (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relation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psychological health among of adolescents. This data used in this study used data was derived from the wave 2-4(2004-2006) of Korean Youth Panel Study (KYPS). The resul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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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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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청소년연구원이 우리나라 청소년에게 많이 나타나는 정신증적 문제로 무엇을 들었는가? | 한국청소년연구원(1992)이 우리나라 청소년에게 많이 나타나는 정신증적 문제로 강박장애를 들면서 이는 학업성취에 대한 부담감과 실수에 대한 불안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밝히고 있다. 이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수준이(정의숙, 김갑숙, 2008) 입시위주의 교육과 교육현장에서의 학업경쟁의 영향으로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해치는 주요 원인으로 등장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 |
청소년기의 학업스트레스는 극단적일 경우 어떤 심각한 결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가? | 국가청소년위원회(2007)에 따르면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의 경험이 1998년 57%에서 2006년 67%로 10%의 증가율을 보여 청소년이 경험하는 학업스트레스 수준이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학업스트레스는 극단적일 경우 우울증, 자살 등과 같은 심각한 결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선행연구에서 학업스트레스와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 있다. | |
청소년들이 가정, 학교생활 및 진로 등과 같은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되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적 단계로 아동기나 성인기보다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변화가 큰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은 고유한 인간으로서 자아정체감을 확립해 나가는 동시에 혼란과 방황을 경험하기도 한다(이인정, 최해경, 2000). 따라서 이러한 청소년들은 가정․학교생활 및 진로 등과 같은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되어 왔다(권오숙, 문성호, 2007; 최명구, 신은경, 2003; 한건환 외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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