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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모형선과 실선 스케일의 반류 비교
Wake Comparison between Model and Full Scale Ships Using CFD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2, 2010년, pp.150 - 162  

양해욱 (목포대학교 기계조선해양공학부 해양시스템공학) ,  김병남 (중소조선연구원) ,  유재훈 (목포대학교 기계조선해양공학부 해양시스템공학) ,  김우전 (목포대학교 기계조선해양공학부 해양시스템공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sessment of hydrodynamic performance of a ship hull has been focused on a model ship rather than a full-scale ship. In order to design the propeller of a ship, model-scale wake is often extended to full-scale based upon an empirical method or designer's experience, since wake measurement data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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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형선의 공칭 반류를 실선으로 확장하기 위한 방법은 흔히 점성 경계층의 두께를 기준으로 포텐셜 반류를 제외한 점성 반류를 스케일링하는 것이 보통인데, 3차원 경계층에서 발생하는 유동박리 중의 하나인 빌지 보오텍스의 위치와 크기 등을 실선 스케일로 확장하는 방법이 제시되기 전까지는 정확한 확장법을 구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형선과 실선의 반류를 수치계산을 통하여 비교함으로써 그 차이를 알아보고, 향후 모형 시험에서 얻어진 반류를 실선으로 확장하는 방법을 찾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실선에 대해서는 계측자료를 구할 수가 없으므로 모형선 스케일의 수치계산과 모형시험 결과를 비교하여 CFD 유동해석 결과의 신뢰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세 척의 대상 선형에 대해 각각 수치 계산과 모형시험의 결과로 얻은 추진기면에서의 반류 분포를 비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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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형선과 실선 주위에서의 유동현상이 선미부에서는 압력, 반류분포, 선미파 등에서 차이를 보이게 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모형선과 실선 주위에서의 유동현상은 비교적 점성 경계층이 얇은 선수부에서는 유사 하나, 선미부에서는 레이놀즈 수의 차이에서 나타 나는 점성 경계층의 두께 차이로 말미암아 압력, 반류분포, 선미파 등에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최종적으로 좋은 저항추진 성능을 가지는 선박, 특히 반류분포의 특성에 따른 우수한 추진성능을 가지는 선형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실선 스케일에서의 유동 현상에 대한 좀 더 정확한 해석이 필요하다.
실선 스케일에서의 유동 현상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필요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모형선과 실선 주위에서의 유동현상은 비교적 점성 경계층이 얇은 선수부에서는 유사 하나, 선미부에서는 레이놀즈 수의 차이에서 나타 나는 점성 경계층의 두께 차이로 말미암아 압력, 반류분포, 선미파 등에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최종적으로 좋은 저항추진 성능을 가지는 선박, 특히 반류분포의 특성에 따른 우수한 추진성능을 가지는 선형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실선 스케일에서의 유동 현상에 대한 좀 더 정확한 해석이 필요하다. 최근에 높은 레이놀즈 수에서 벽함수 사용의 문제점 등을 분석하여 축대칭 주위 유동이나 평판 경계층 유동에 대한 점성 유동장 계산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Choi 2009)가 수행된 적은 있으나, 위에 언급한 이유로 실선에 대한 CFD 계산결과를 선형설계에 직접 반영하지는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조선소의 선형설계 과정에서 전산유체역학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기술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으나, 아직은 실선 레이놀즈 수 (Reynolds number)에서의 계산보다는 모형선 스케일에 국한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조선소의 선형설계 과정에서 전산유체역학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기술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으나, 아직은 실선 레이놀즈 수 (Reynolds number)에서의 계산보다는 모형선 스케일에 국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는 실선 스케일에 대한 난류 유동장 해석을 위한 모델링 방법이 완벽하게 정립되지 않았다는 것과 수치계산 결과의 검증에 필요한 실선 계측자료를 구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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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i, J.K., 2009, Problem Analysis Using Wall Function for Numerical Analysis of High Reynolds Number Turbulent Flow,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 Kim, B.N., Kim, W.J., Kim, K.S. and Park, I.R.. 2009, “The Comparison of Flow Simulation Results around a KLNG Model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6, No. 3, pp.219-231. 

  3. Kim, H.T. and Kim, H.T.. 2006, “Research of Elements Giving Effects on the Numerical Analysis for the LNG Carri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3, No. 6, pp. 656-666. 

  4. Kim, W.J., Van, S.H., Kim, D.H. and Lee, C.J., 2000, “Experimental Study on Local Flow Characteristics and Propulsive Performance of Two KRISO 300K VLCCs with Different Stern Shap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7, No. 3, pp. 11-20. 

  5. Patel, V.C., 1998, “Flow at High Reynolds Number and over Rough Surfaces-Achilles Heel of CFD,”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20, No. 3, pp. 1-26. 

  6. Van, S.H, Kim, W.J. and Kim, D.H., 2000,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Local Flow around KRISO 3600TEU Container Ship Model in Towing Tank,”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7, No. 3, pp.1-10. 

  7. Van, S.H., Yoon, H.S., Lee, Y.Y., Park, I.R., Lee, C.J. and Kim, W.J., 2003, “Measurement of Flow around KRISO 138K LNG Carrier Mode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0, No. 2, pp.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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