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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그마를 활용한 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 국내 은행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Assessment Utilizing 6 Sigma - Focused on Domestic Banks -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4, 2011년, pp.527 - 542  

김종훈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송광석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유한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service industry in national economy is getting increasing due to current trend of aging society and increasingly desire for better quality of life. However, the level of labor productivity in domestic service industry is lower than Japan and Germany that are typically strong in m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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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선단계에서는 에서 제시된 전체은행 및 각 은행 간 차원별 서비스품질 시그마 수준 비교에서 제시된 수치를 통해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관리단계에서는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각 은행의 서비스품질수준과 전체은행의 서비스품질수준 간 갭 비교를 통해 전체 은행의 서비스품질 수준에 비해 뒤떨어진 차원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각 은행들 간 서비스 품질수준을 아래 그림처럼 도식화하여 비교 살펴보았다.
  • 둘째, KS-SQI가 제시한 은행의 7가지 서비스품질 차원을 3가지 차원으로 제시함으로써 기존 설문항목의 폭과 문항수를 확장시켜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각 품질차원별 만족도 간 가중치를 통해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의 경우 서비스품질 평가에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종합하여 이루어지고 있음을 제시함으로써 세부적 고객니즈 파악을 위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선행연구에서 유통업에적용했던 방법론을 국내은행에 적용하여 계량적 방법에 대한 외적타당성을 확보하고 서비스품질 수준 개선에 필요한 객관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 ARS, 폰뱅킹, 인터넷 뱅킹 그리고 홈페이지에 대한 문항의 경우 공통적 속성인 비대면 서비스의 편리와 속도로서 ‘비대면 서비스의 용이성’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3가지 차원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각 차원별 만족도와의 상관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해타당성을 확보하였다.
  • Fitzsimmons와 Fitzsimmons (2006)는 서비스 품질측정, 서비스 갭 모델, 서비스 전달시스템, 서비스 수익체인과 같은 다양한 이론들이 서비스특성을 반영한 전략 및 운영 관리 분야에 등장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처럼 서비스품질 수준 향상과 서비스 프로세스의 효율적인 관리는 서비스 기업의 당면과제이며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프로세스 관리의 효율성을 위하여 설문을 통하여 경험한 사실에 대한 서비스 품질의 성과지수에 시그마 수준을 적용하여 프로세스 접근에 과학적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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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한주 와 송광석은 서비스산업에서의 6 시그마의 초점이 무엇에 맞춰져 있다고 보았는가? 5-2시그마 정도 떨어진다는 국내외 연구결과를 제시하며 서비스산업에서의 6 시그마 적용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유한주, 송광석(2006)은 서비스산업에서의 6 시그마는 서비스가 수행되는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향상, 서비스 시간 단축, 고객만족 향상, 구성원의 실수 감소 등 서비스 수행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6 시그마의 성공적 적용을 위해 정확성, 사이클 타임, 고객만족, 품질비용에 대한 측정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6 시그마란 무엇인가? 6 시그마란 100만 개당 3.4개의 불량품이 나오는 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6 시그마 경영은 완벽한 품질, 무결점 또는 총체적 고객만족 달성을 위한 활동이며 경영혁신방법이다. 안병진 외 3인(2000)은 6 시그마의 함축적 의미는 기업이나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을 나타낸값, 완벽한 품질 혹은 총체적 고객만족을 위한 기업 목표의 마지막으로서 완벽한 품질을 위한 경영혁신 수행 활동이라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6 시그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6 시그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프로세스 개선 기법으로 DMAIC이고 다른 하나는 신제품 개발이나 프로세스가 없을 경우 사용하는 DMADOV(Define, Measure, Analyze, Design, Verify) 또는 DFSS(Design For Six Sigma)라는 방법이다. DMAIC는 고객관점이나 프로세스 과점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정의한 문제를 토대로 현재의 품질 수준이 얼마인지를 시그마 수준으로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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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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