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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4, 2011년, pp.527 - 542
김종훈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송광석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유한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The importance of service industry in national economy is getting increasing due to current trend of aging society and increasingly desire for better quality of life. However, the level of labor productivity in domestic service industry is lower than Japan and Germany that are typically strong in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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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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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주 와 송광석은 서비스산업에서의 6 시그마의 초점이 무엇에 맞춰져 있다고 보았는가? | 5-2시그마 정도 떨어진다는 국내외 연구결과를 제시하며 서비스산업에서의 6 시그마 적용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유한주, 송광석(2006)은 서비스산업에서의 6 시그마는 서비스가 수행되는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향상, 서비스 시간 단축, 고객만족 향상, 구성원의 실수 감소 등 서비스 수행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6 시그마의 성공적 적용을 위해 정확성, 사이클 타임, 고객만족, 품질비용에 대한 측정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 |
6 시그마란 무엇인가? | 6 시그마란 100만 개당 3.4개의 불량품이 나오는 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6 시그마 경영은 완벽한 품질, 무결점 또는 총체적 고객만족 달성을 위한 활동이며 경영혁신방법이다. 안병진 외 3인(2000)은 6 시그마의 함축적 의미는 기업이나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을 나타낸값, 완벽한 품질 혹은 총체적 고객만족을 위한 기업 목표의 마지막으로서 완벽한 품질을 위한 경영혁신 수행 활동이라고 하였다. | |
일반적으로 6 시그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일반적으로 6 시그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프로세스 개선 기법으로 DMAIC이고 다른 하나는 신제품 개발이나 프로세스가 없을 경우 사용하는 DMADOV(Define, Measure, Analyze, Design, Verify) 또는 DFSS(Design For Six Sigma)라는 방법이다. DMAIC는 고객관점이나 프로세스 과점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정의한 문제를 토대로 현재의 품질 수준이 얼마인지를 시그마 수준으로 계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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