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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관상학에 근거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 아이온 캐릭터 생성 시스템을 중심으로 -
Character Customizing System Based on Physiognomy -Focused on AION Character Cre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6, 2010년, pp.3 - 14  

정석호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이완복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경병표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유석호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이동열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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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의 역사는 다른 게임들에 비해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반해 많은 성장과 결과를 보였다. 그 중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은 온라인 게임을 이루고 있는 다른 요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지는 못했다.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지 못한 데에는 당시의 그래픽 기술력문제가 큰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그래픽의 발전과 함께 사용자들의 풍부한 표정에 대한 욕구 수요가 가능해 졌으며, 캐릭터 얼굴 변환 아이템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정도로 근래에 나오는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은 자유도 높은 시스템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높아진 자유도만큼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 다양하게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사람의 인상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학문인 관상학을 근거로 아이온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분석하여 발전적인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구성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a revolutionary growth and advancement in the area of online game, though the history of online games is shorter than that of the other genre. Among the elements consisting of a game, the character customizing system has advanced poorly when compared with the other elements of a gam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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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와 같은 배경에서 본 논문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의 높아진 자유도만큼 많은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사람의 인상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연구하는 학문인 관상학을 근거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분석하여 좀 더 다양한 개성을 표출 할 수 있도록 발전적인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구성해 보고자하였다.
  • 아이온을 포함한 다른 게임들 역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의 소스가 공개되지 않아 구현은 되지 않았지만, 제시한 방법의 효율성을 보이고자 주요 캐릭터들에 대해서 관상학적 요소가 반영되었을 시의 효과에 대해 고찰하였다.
  • 아이온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에서 조절이 가능한 범위 안에서 관상학에 근거하여 제작하였을 경우 관상학에 근거한 뜻에 얼마나 똑같은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알기위해 관상학에 근거한 커스터마이징 사례 제시를 해보았다.
  • 본론에서 관상학에 근거하여 아이온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현재 커스터 마이징 시스템의 제어부분과 조절부분에 한계가 있었다.
  • 그 결과 현재 커스터 마이징 시스템의 제어부분과 조절부분에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점으로 인해 관상학에 근거한 자연스러운 얼굴을 만들어내기 힘든 부분들이 있었고,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관상학에 근거하여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구성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관상학에 근거하여 발전적인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구성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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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란 게임 내에서 사용자가 캐릭터를 생성할 때 도움을 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게임에서 자유성과 기능성 그리고 개성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나아가 자신만의 개성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게임 속 몰입도를 높여주기도 한다.
국어대사전에서는 관상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관상학(觀相學, physognomy)은 성격을 나타내는 지표로 여겨지는 얼굴, 생김새, 면상(面相), 인상을 이야기하며 인상학, 관상술(觀相術)이라 정의한다. 또 국어대사전에서는 관상은 사람의 생김새를 보고 그의 운명, 수명, 성격 따위를 판단하는 일이라고 정의한다.
아이온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의 얼굴 기본설정에서는 무엇을 조절할 수 있는가? 얼굴 기본설정에서는 머리스타일, 샘플로 만들어져있는 얼굴모양. 악세서리, 문신, 머리색, 눈동자색, 입술 색, 피부 색 을 조절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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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아이온 관상학 이벤트 - http://aion.plaync.co.kr 

  2. 경향게임즈 흥미기획 2007년 1월 22일 - https://www.khgames.co.kr/khgkorea/ 

  3. 전인미, "관상학에 근거한 성격유형별 무대 분장디자인 모형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69호, 중앙대, 2007. 10. 

  4. 조성우, 관상대전, 명문당, 1989. 45p-184p. 

  5. 홍수현, "음양오행 사상의 관상학에 기반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얼굴 설계 시스템 연구", 공학 박사 학위 논문, 부산대, 2005. 8. 19p-20p. 

  6. 네이버 용어사전 -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204&doc Id25444 

  7. 이사상, "오행사상을 적용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성격 표현 연구", 석사 학위 논문, 동서대학교, 2009. 2. 

  8. 김기현, "사용자 중심의 게임캐릭터 생성시스템에 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서울 한양대학교, 2008. 2. 

  9. 허영만, 꼴 1,2,3권, 위즈덤하우스, 2009. 

  10. 송은화, "동양관상학을 적용한 20대 한국 여성 캐릭터의 성격별 얼굴 형태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홍익대학교, 200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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