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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형 게임컨트롤러 개발
Development of a Chair-Type Controller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6, 2010년, pp.47 - 55  

오성석 (호서대학교 게임공학과) ,  정현욱 (호서대학교 게임공학과) ,  김경식 (호서대학교 게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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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의자형 게임컨트롤러를 개발하였다. 의자에 부착된 압력감지 센서들을 통해 사용자의 신체적 움직임을 신호화 하고 게임과 연동되게 구현하였다. 이 과정에서 운동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특히 기존의 체감형 컨트롤러에 비해 앉아서 할 수 있기 때문에 낙상과 같은 신체적 부상으로부터 안전성이 높고 관절에 대한 부담이 적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노약자, 장애인, 그리고 고도 비만자에게 적합한 기능성 엑서게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a chair type game controller has been developed. We implement pressure sensors on a chair so that user's whole body movements can be signalized. The signals linked to a game system. This process occurs a meaningful exercise effect. Because users can play exergame setting on the c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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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노인층 집단의 경우 신체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지병 여부를 조사하고, 신장과 체중을 기준으로 BMI(body mass index) 측정을 하여 비만정도를 평가 하였다. 또한 일상 생활신체 활동 평가를 위해 평소 운동의 빈도에 대해 질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자와 게임컨트롤러가 결합된 의자형 게임컨트롤러개발을 소개한다. 이는 몸을 지탱하여 주어 신체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체중을 분산시켜주는 의자의 보조기기적인 기능에 압력센서를 활용한 유저인터페이스를 결합하는 방법으로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자형 게임컨트롤러의 적절한 기능을 수행정도를 청년그룹 대상자들에게 설문조사하였다. 의자형 게임컨트롤러의 사용에 어려움은 없는 지에 대해 설문한 결과, 어려움이 없다가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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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엑서게임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근래에 등장한 신체단련형 엑서게임(Exergame)1)은 지루하고 힘든 반복 행위인 운동을 보다 즐겁게 몰입할 수 있으며, 집 안에 설치하여 가족과 함께 간단히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종래의 패드나 마우스 등의 컨트롤러와 달리 근래에 개발되는 모션인식 시스템을 사용하는 엑서게임형 게임컨트롤러인 닌텐도사의 Wii, Xbox, Playstation Move는 종래의 게임컨트롤러와는 달리 게임 시스템자체가 사용자의 온몸의 움직임을 유도하는 새로운 방식의 게임이 제작 가능하게 되었다.
도끼도끼 헤비 타이지 RT는 어디에서 활용되고 있는가? 이 게임을 통해 다리와 발의 근력을 기를 수 있어 넘어짐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뇌의 활성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실제로 전국 20여 곳의 양로원이나 노인 휴양 시설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4].
체감형 게임의 대표적인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엑서게임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전에는 주로 체감형 게임으로 불렸으며 아케이드 게임 업소에서 즐길 수 있었다. 체감형 게임의 대표적인 예로는 세가 사의 ‘Hang-on'(1985), 'Out Run'(1986), ‘Virtua Cop’(1994)처럼 레이싱 및 총기 슈팅 게임과 코나미 사의 'Beat Mania'(1997), ‘Dance Dance Revolution'(1998)과 같은 음악·댄스 시뮬레이션 게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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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우리, 유승호, "FMEA를 활용한 체감형게임 안전성 평가모델에 관한 연구 - wii 사고사례를 중심으로 -", 게임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2010,6,18 

  2. 임경춘, 이윤정, 안준희, "노인들의 건강문제와 컴퓨터게임의 요구의 상관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제9권 제10호, pp.75-101, 2009.10.28. 

  3. 삼성경제연구소, "게임산업의 新조류, 기능성", SERI 경영 노트 제 12호, 2009,6,25 

  4. http://cafe.naver.com/togool.cafe?iframe_url /ArticleRead.nhn%3Farticleid9687 

  5.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 Total_ID4401627 

  6. 안진호, 박세준, 김정도, 김경식, 박창훈, "엑서게임을 위한 신발형 게임 컨트롤러". 韓國情報技術學會論文誌 제 7권 제 6호 2009,12,12 

  7. 김성진, 김미진, "아케이드 게임기기를 활용한 실버용 기능성게임 디자인",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집, 제9권, 제 7호, 2009,6,18 

  8. 김은석, 이현철, 주재홍, 허기택, "실버세대를 위한 기능성 게임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집, 제9권 제9호, 2009,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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