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학윤리와 기술철학: 그 접점을 찾아서
Connecting Engineering Ethics and Philosophy of Technology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6, 2010년, pp.122 - 131  

손화철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이공계 융합교육 중에서도 공학과 인문학을 융합하기 위한 교육방안의 하나로 공학윤리 교과에서 기술철학을 가르치는 것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공학과 인문학의 융합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몇 가지 논변들을 소개하고, 이어서 현재 한국의 공학교육에서 이러한 필요가 어떻게 충족되고 있는지를 다각도로 살펴본다. 이어서 기술철학을 공학윤리 교과에서 가르치는 것이 가지는 장점과 기대효과를 분석해 본다. 기술철학의 도입을 통해 공학의 중요성과 공학자의 영향력을 실감하게 되면 공학자의 자부심에서 우러나오는 윤리적 태도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이 제안은 2008년과 2009년에 한동대학교에서 개설한 공학윤리 교과에서 시범적으로 적용되었는데,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발전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teaching philosophy of technology in engineering ethics class, as a realistic solution for convergence education of engineering and humanities. First, the need for convergence between engineering and humanities are presented, which is followed by the analysis of the current conv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과 인문학의 융합교육을 위한 한 시도로 공학윤리 교과에서 기술철학을 함께 가르치는 방안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본 논문의 목적은 두 번 째 종류의 융합, 곧 공학과 인문학의 융합교육을 위한 한 시도로 공학윤리 교과에서 기술철학을 함께 가르치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i) 공학도들이 인문학적 소양을 쌓는 것과 동시에 공학활동의 맥락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ii) 현대 과학기술사회에서 공학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이해하여 책임감을 가지게 되며, (iii) 개별 학문분야로서의 공학윤리와 기술철학이 지금까지 현실과 이론으로 첨예하게 나누어져 있었던 것과는 달리 좀 더 와는 다른 융합적 성격을 띠게 될 것이라는 점 등이다.
한국 공학교육의 새로운 흐름 중 하나는? 한국 공학교육의 새로운 흐름 중 하나로 ‘융합교육’을 들 수 있다. 이는 공학의 여러 분야들을 아울러 가르치는 융합교육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공학과 인문학간의 융합을 가리키기도 한다.
융합교육의 의미는? 한국 공학교육의 새로운 흐름 중 하나로 ‘융합교육’을 들 수 있다. 이는 공학의 여러 분야들을 아울러 가르치는 융합교육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공학과 인문학간의 융합을 가리키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대군(2007). 공학윤리의 교수 프로그램 고찰. 윤리연구, 64: 1-26. 

  2. 김영식(2007). 문과-이과 구분부터 없애자. 프레시안, 2007 년 1월 31일, 2월 2일자. 

  3.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 m60070130181628&Section03, http://www. 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60 070124145117&Section. (2010년 6월 15일 최종 확인) 

  4. 변순용(2006). 공학윤리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공학자의 사회적 책임을 중심으로. 초등도덕교육, 22: 273-293. 

  5. 손화철(2007). 한국 대학의 연구윤리교육 실태 분석 .철학사상, 24: 143-183. 

  6. 손화철(2008). 과학기술인의 사회적 책임. 이공계 학생을 위한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 제 5판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659-680. 

  7. 손화철 ? 송성수 (2007). 공학윤리와 전문직 교육: 미시적 접근에서 거시적 접근으로. 철학, 91: 305-331. 

  8. 정진우(2007). 공학교육인증제도 안에서 공학윤리, 무엇을 어떻게 교육해야 하나?. 동서철학연구, 43: 175 -193. 

  9. 최무영(2008). 최무영 교수의 물리학 강의. 서울: 책갈피. 

  10. Florman, Samuel C.(1987). The Civilized Engineer, St. Martin's Press. [국역: 문은실 옮김, 교양있는 엔지니어, 생각의 나무, 2007]. 

  11. Graber, Glenn C. and Pionke, Christopher D. (2006). A Team-Taught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Engineering Ethics.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 12: 313-320. 

  12. Harris, Charles E. Jr.(2008). The Good Engineer: Giving Virtue its Due in Engineering Ethics.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 14: 153-164. 

  13. Harris, Charles E. Jr., Pritchard, Michael S., and Rabins, Michael J.(2005). Engineering Ethics, 3rd edition, Thomson Learning. [국역: 김유신 옮 김, 공학윤리, 북스힐, 2006]. 

  14. Herkert, Joseph R.(2005). Ways of Thinking about and Teaching Ethical Problem Solving: Microethics and Macroethics.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 11: 373-385. 

  15. Jonas, Hans(1984). Das Prinzip Verantwortung: Versuch einer Ethik fur die technolo- gische Zivilzation, Frankfurt am Main: Insel Verlag. [국역: 이진우, 책임의 원칙: 기술 시대의 생태학적 윤리, 서광사, 1994]. 

  16. Snow, C. P.(1959). The Two Cultures and the Scientific Revolution, New W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7. Son, Wha-Chul.(2008). Philosophy of Technology and Macro-ethics in Engineering.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 14: 405-415. 

  18. Vanderburg, Willem.(2000). The Labyrinth of Technology, Toronto: University of Toronto Press. 

  19. Winner, Langdon(1986). Whale and the Reactor: A Search for Limits in an Age of High Technology, Chicago: Chicago U.P.. [국역: 손화철 옮김, 길을 묻는 테크놀로지, CIR,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