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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6, 2010년, pp.122 - 131
This paper suggests teaching philosophy of technology in engineering ethics class, as a realistic solution for convergence education of engineering and humanities. First, the need for convergence between engineering and humanities are presented, which is followed by the analysis of the current conv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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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과 인문학의 융합교육을 위한 한 시도로 공학윤리 교과에서 기술철학을 함께 가르치는 방안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 본 논문의 목적은 두 번 째 종류의 융합, 곧 공학과 인문학의 융합교육을 위한 한 시도로 공학윤리 교과에서 기술철학을 함께 가르치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i) 공학도들이 인문학적 소양을 쌓는 것과 동시에 공학활동의 맥락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ii) 현대 과학기술사회에서 공학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이해하여 책임감을 가지게 되며, (iii) 개별 학문분야로서의 공학윤리와 기술철학이 지금까지 현실과 이론으로 첨예하게 나누어져 있었던 것과는 달리 좀 더 와는 다른 융합적 성격을 띠게 될 것이라는 점 등이다. | |
한국 공학교육의 새로운 흐름 중 하나는? | 한국 공학교육의 새로운 흐름 중 하나로 ‘융합교육’을 들 수 있다. 이는 공학의 여러 분야들을 아울러 가르치는 융합교육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공학과 인문학간의 융합을 가리키기도 한다. | |
융합교육의 의미는? | 한국 공학교육의 새로운 흐름 중 하나로 ‘융합교육’을 들 수 있다. 이는 공학의 여러 분야들을 아울러 가르치는 융합교육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공학과 인문학간의 융합을 가리키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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