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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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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공학은 사회와 인류 발전에 필요한 사회기반시설물의 건설과 관리를 주로 담당해 왔던 학문이기 때문에 고대 사회로부터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지만 그 변화의 속도나 첨단기술 도입의 측면에서는 다소 보수적인 측면이 있다. 또한 사회 인프라 전반을 다루기 때문에 구조, 지반, 수공, 환경, 측량, 건설관리 등과 같은 매우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하게 된다. 주로 시장의 이익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제조업 기반의 학문 분야들, 예컨대 기계공학, 화학공학, 재료공학과는 다른 특성을 갖게 된다. 따라서 타 공학전공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종합설계 개념을 공공기반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토목공학 분야에 그대로 적용하는 데 는 다소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종합 설계과목의 교육내용과 변화, 그리고 운영방식을 소개.설명하여 토목공학 분야에 적합한 종합설계과목의 운영방법을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학부 수강생들의 강의 평가결과 및 학습성과를 분석하여 개선된 종합설계과목의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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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vil engineering based on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of infrastructures for social and human development, it has a conservative aspects to adopt the high-technology and pace of change from ancient society. Therefore, the education of civil engineering consists of very similar contents from the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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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트랙별 세부전공 중 2분야 이상의 세부전공을 융합·복합하는 교육방법으로 과목을 운영하였으며 기초 및 요소설계 교과목에서 배운 설계능력에 기초하여 다양한 주제의 설계 기술을 탄력적으로 교육시키고자 하였다.
  • 본 학과의 개선된 사기설 과목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이론 및 실험을 통한 현장 적응형 교육과 창의적 교육에 중점을 둔 종합적인 시스템 설계능력 배양을 통해 사회기반시설물의 해석 및 설계방법 학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개선된 종합설계과목은 [그림 5] 와 같이 과제공고 및 수행, 공정한 평가, 결과 발표로 어이지는 유기적인 흐름을 통해 종합설계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고 있다.
  • 이와 같은 토목공학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따라 본 학과는 2005년 1학기부터 “사회기반시스템설계”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설계과목은 [그림 1]과 같이 공학교육의 종합적인 설계능력을 높이고 창의적 설계 능력과 현장 적응 능력을 함양시켜 국제적인 공학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초/전문 지식, 진취성, 리더십을 교육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러한 연구 필요성과 관련해서 본 논문은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에서 개설·운영하고 있는 종합설계과목, 즉, “사회기반시스템설계”의 수업내용과 운영방식 사례를 소개하고 분석하여 토목공학 분야의 종합설계과목에 대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토목공학 분야 특성과 현실에 적합한 종합설계과목으로 수정·보완하여 학생들에게 적합한 종합설계과목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학과는 종합설계과목의 일환으로 2005년에 개설된 사기설 과목에 대한 전공지식의 연계성 부족, 다양한 세부 전공들의 접목 부족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개선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개선된 사기설 과목에서는 토목공학분야를 크게 다음과 같은 3개의 분야의 트랙으로 나누었다.
  • 이러한 시도를 통하여 개선된 종합설계과목은 토목공학분야 체제에 적합하며 동시에 세부전공의 기초 및 요소설계과목에서 배운 내용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융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개선된 사기설 종합설계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강생 강의평가와 프로그램 학습성과에 대한 강의평가로 나누어 각각의 결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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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목공학이 고대 사회로부터 지속적으로 발전해온 이유는? 토목공학은 사회와 인류 발전에 필요한 사회기반시설물의 건설과 관리를 주로 담당해 왔던 학문이기 때문에 고대 사회로부터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지만 그 변화의 속도나 첨단기술 도입의 측면에서는 다소 보수적인 측면이 있다. 또한 사회 인프라 전반을 다루기 때문에 구조, 지반, 수공, 환경, 측량, 건설관리 등과 같은 매우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하게 된다.
주로 시장의 이익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제조업 기반의 학문 분야에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사회 인프라 전반을 다루기 때문에 구조, 지반, 수공, 환경, 측량, 건설관리 등과 같은 매우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하게 된다. 주로 시장의 이익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제조업 기반의 학문 분야들, 예컨대 기계공학, 화학공학, 재료공학과는 다른 특성을 갖게 된다. 따라서 타 공학전공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종합설계 개념을 공공기반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토목공학 분야에 그대로 적용하는 데 는 다소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토목공학이 구조, 지반, 수공, 환경, 측량, 건설관리 등과 같은 매우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토목공학은 사회와 인류 발전에 필요한 사회기반시설물의 건설과 관리를 주로 담당해 왔던 학문이기 때문에 고대 사회로부터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지만 그 변화의 속도나 첨단기술 도입의 측면에서는 다소 보수적인 측면이 있다. 또한 사회 인프라 전반을 다루기 때문에 구조, 지반, 수공, 환경, 측량, 건설관리 등과 같은 매우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하게 된다. 주로 시장의 이익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제조업 기반의 학문 분야들, 예컨대 기계공학, 화학공학, 재료공학과는 다른 특성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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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기현(2003). 협동학습의 적용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공학교육연구, 5(2): 36-41 

  2. 윤우영(2007), "프로그램학습성과 및 평가"의 이해와 실천 방법, 2007 공학교육방법 워크숍, 한국공학교육 인증원 대외협력위. 

  3. 최유현(2005).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 의 모형과 절차의 탐색, 공학교육연구, 8(1): 99- 112. 

  4. 이태식 ? 전영준 ? 이동욱 ? 장병철(2009). 공학대학 캡스톤 디자인(창의적 공학설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 조사, 한국공학교육학회, 12(2): 36-50. 

  5. 박수홍 ? 정주영 ? 류영호(2008).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교수활동지원모형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20(2): 184-200. 

  6. 김성득(2009). 토목환경 창의공학설계, 울산대학교 출판부: 33-43. 

  7. 김민수(2009). 종합설계 교과목 평가요소와 방법, 한국정보보호학회, 19(1): 15-22. 

  8. 공학인증기준2005 설명서, ABEEK-2010-ABE-011,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8년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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