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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부의 Self Service Technology(SST)에 대한 서비스품질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of E-government Self Service Technology (SST)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8 no.4, 2010년, pp.549 - 560  

유원상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김성호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조성빈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and use of self-service technology (SST) becomes increasingly more important in the e-government service area. Users evaluate the service quality of SST in their everyday life and this evaluation works as a guideline of how SST should evolve for user satisfaction. This study classifie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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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Q&A, 소포 추적 등 다양한 형식의 고객서비스를 위해 SST를 사용한다. 둘째, SST를 통해 고객으로 하여금 자원의 주문, 구매, 교환을 종업원과의 반복되는 접촉이 없이도 가능하게 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셋째, 고객 스스로가 자신에게 필요한 도움을 찾도록 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SST를 사용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eQual 4.0을 사용하여 SST 기반의 전자정부 서비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서비스 품질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표준 eQual 4.
  • 이런 추세를 반영하여 해외의 SST 이용에 관한 연구는 상당히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SST 관련 연구가 미미한 편이며, 특히 전자정부와 같은 공공부문에 대한 SST 관련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주목받고 있지 못하고 있는 전자정부와 SST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제공하고 나아가 SST를 기반으로 하는 전자정부의 서비스품질 중 어떤 주요 요인들이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데 있다.
  • 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에 나타난 eQual의 마지막 23번 항목을 채택하였고 이 밖에 eQual 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선행연구에서 만족도를 측정하는데 빈번히 사용되는 지속적인 이용의도를 11번째 항목으로 추가하여 만족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Flav in et al., 2006).
  • 대한민국정부는 “u-Life21”이라고 불리는 커뮤니티 정보계획을 시행하고 있다. 이 계획의 목적은 지방 정부 정보시스템의 무분별한 개발과 이에 따른 정보시스템에의 지방 정부의 중복 투자를 막고 공유되고 통합된 지방정부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다. 대한민국 정부는 u-Life 21 계획 하에 the good big brother 역할을 점진적으로 증대시키고 있으며 국민에게 가용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IT 기술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 SST가 사회전반에 확대되어가고 있음에 비하여 그에 대한 국내연구는 상대적으로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연구는 전자정부와 SST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제공하고 나아가 SST를 기반으로 하는 전자정부의 서비스품질 중 어떤 주요 요인들이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 H1: 지각된 유용성은 지각된 공감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친다.
  • · H2: 지각된 정보성은 지각된 공감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친다.
  • · H3: 지각된 공감성은 SST 사용의 만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친다.
  • · H4: 지각된 유용성은 SST 사용의 만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친다.
  • · H5: 지각된 정보성은 SST 사용의 만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친다.
  • : 유용성은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었다. eQual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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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정부란? 전자정부(e-government)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의 혁신적 전환으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는 ‘국민들과 정부의 비즈니스 파트너, 공무원들에게 다양한 편익을 제공하기 위하여 정부 서비스에 대한 접근과 전달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민들에게 현대화되고 통합된 소정의 서비스를 전달하는 모든 공공 조직에서 정보기술을 바탕으로 공공 서비스 제공의 새로운 방식을 창조하는 능력을 가진 정부’라고 정의된다(King, 2007). Web 2.
시장공간이란? 1990년에 들어서며 서비스를 전달하는 과정에서의 기술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다(Dabholkar, 1996). 시장공간(market space)이란 제품과 서비스가 디지털 정보로 존재하며 정보기반채널을 통하여 전달될 수 있는 가상공간을 의미한다(Rayport and Sviokla, 1994). SST는 정보전달자와 이용자사이에 인적 접촉이 없이 시장공간에서 거래가 일어나는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Meuter et al.
Self Service Technolo gy의 예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Self Service Technolo gy(SST)란 직접적인 서비스 종업원의 관여 없이 고객이 독립적으로 서비스를 생산하도록 하는 기술 기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SST의 예로는 ATM, 호텔 자동 체크아웃, 텔레뱅킹,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온라인 중개 서비스 등이 있다. 이러한 기술의 혁신과 진보가 미래에 지속적으로 고객-기업 관계의 핵심적인 부분이 될 것이라는 것은 점점 분명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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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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