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0 no.3, 2010년, pp.921 - 94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ise a model of career decision in the science-gifted by exploring factors of having influence upon career decision in the science-gifted undergraduates of our country, and by examining pattern and path of career decision. By suggesting a model of structure, which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진로선택과 계획이 중요하게 평가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고민과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 있는 이유는? | 영재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그렇듯이 생애에서 진로선택과 계획은 가장 중요한 사 건 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고민과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 있다 (Barker & Kellen, 1998). 이는 진로문제가 특정한 대상이나 시기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 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 생애에 걸쳐 고민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학 신입 생 1,6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결과(숙명여대 학생생활상담소, 2008)에 의하면, 대 학생활에서 가장 심각하게 생각되는 문제로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32. | |
영재들이 진로 결정시 특별한 조언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 이렇듯 영재들은 조숙한 진로 성숙도, 직업에 대한 구체적 지식, 높은 열망 때문에 진로 결정시 특별한 조언을 필요로 하며 이른 청소년기 때부터 체계적인 직업 탐색과 계획을 하게 함으로써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Kelly, 1994). 또한 전문가들은 영재들에 게는 고등학교에서 제공하는 일상적인 진로 상담이 아닌 구체적인 직업정보를 보다 일 찍 소개해 줄 필요가 있으며, 대학 및 대학원의 교육과정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야 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 |
진로발달의 지속시기는? | 그러나 불행하게도 현재 성인이 된 영재들 대부분이 청소년 기때 받았던 진로 상담이나 미래 직업에 대한 조언이나 지도 등이 만족스럽지 못했다 고 밝히고 있다(Montgomery & Benbow, 1992). 진로발달은 유년시절 초기부터 성인기 까지 지속되는 과정이며 영재들에게도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흥미를 이해하고, 자신을 기다리고 있는 가능성의 범위에 노출되도록 도움을 주는 진로지도가 필요하다. 하지 만 우리나라의 경우 영재아들에 대한 진로지도는 학교나 또는 영재교육을 시행하고 있 는 영재교육기관에서 조차도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
고향자 (1992). 한국 대학생의 의사결정유형과 진로결정수준의 분석 및 진로결정 상담의 효과.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김성경 (2003).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0(2), 215-237.
김진용 (2008). 이공계 박사의 노동시장 특성과 유동성 분석 - 우리나라와 OECD 7개국간 국제비교를 중심으로 -. 서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박인호 (2008a). 핵심과학기술인력의 효과적인 발굴.육성을 위한 제도 구축 방안 연구. 서울: 한국과학재단.
박인호 (2008b). 해외 우수 신진인력의 국내 유치 및 활용을 위한 제도 구축 방안 연구. 서울: 한국과학재단.
박지원 (1985).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배병렬 (2009). Amos 17.0 구조방정식모델링 -원리와 실제-. 서울: 청람.
숙명여자대학교 학생생활상담소 (2008). 2008년도 신입생 실태 조사 분석. 학생생활연구, 31집.
양태연, 한기순, 박인호 (2007).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들이 인식하는 영재교육의 의미. 영재교육연구, 17(3), 463-492.
유계식, 이재창 (1997). 대학생의 성공공포와 성취동기 및 성역할정체감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9(1), 259-288.
윤진 (2001). 과학관련 진로선택 요인들의 분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이석재 (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 연구 :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보고서.
이숙정, 유지현 (2008). 대학생의 학업 및 진로 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22(3), 589-607.
이은경 (2000). 자기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이인혜 (1999). 스트레스 및 대처가 신체지각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 학회지: 건강, 4(1), 80-93.
이희영 (2003) 진로성숙과 상담. 서울: 학지사.
장경문 (2005). 대학생의 진로결정 수준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6(1), 185-196.
장경애 (2001). 과학자들의 진로선택과정에서 드러난 부각요인.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조아미 (2001). 예비청소년지도자의 전공 관련 직업체험이 진로의사결정 효능감과 진로 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국 청소년 연구, 12(1), 29-46.
최해림 (1986). 한국대학생의 스트레스 현황과 인지-행동적 상담의 효과.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08). 우리나라 이공계인력 현황분석. KISTEP 통계 브리프 2008-16. 한국과학기술평가원 정보분석팀.
홍세희 (2000). 구조 방적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Avison, W. R., & McAlpine, D. D. (1992). Gender differences in symptoms of depress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33, 77-96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theory of behavioral changes.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Bandura, A. (2000). Exercise of human agency through collective efficacy.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9, 75-78.
Barker, J., & Kellen, J. (1998). Career planning: A developmental approach.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Betz, N. E., & Hackett, G. (2006). Career self-efficacy theory: Back to the futur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4, 3-11.
Boland, C. M., & Gross, M. U. M. (2007). Counseling highly gifted children and adolescents. In S. Mendaglio & J. S. Peterson (Eds.), Models of counseling gifted children,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pp. 153-197). Waco, TX: Prufrock.
Bright, J. E. h., Pryor, R. G. L., & Harpham, L. (2005). The role of chance events in care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6(3), 561-576.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Newbury Park, CA: Sage.
Chan, D. W. (2003). Adjustment problems and multiple intelligences among gifted students in Hong Kong: The development of the Revised Student Adjustment Problems Inventory. High Ability Studies, 14, 41-54.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a medi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 300-314.
Coffman, D. L., & Gilligan, T. D. (2002). Social support, stress and self-efficacy: Effects on student's satisfac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4(1), 53-66.
Colangelo, N. (2003). Counseling gifted students, In N, Col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3rd Ed., pp. 373-387). MA: Allyn & Bacon.
Delisle, J., & Squires, S. (1989). Career development for gifted and talented youth: Position statement. Division on Career Development(DCD) and The Association for the Gifted(TAG). Journal of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3, 97-104.
Eiduson, B. T., & Beckman, L. (1973). Science as a career choice: Theoretical and empirical studies. NY: Russell Sage Foundation.
Eisenberg, N., Fabes, R. A., Gurthrie, I. K., & Reiser, M. (2000). Dispositional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heir role in prediction quality of social function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1), 136-159.
Gati, I., Krausz, M., & Osipow, S. H. (1996). A taxonomy of difficulties in career decision-mak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3, 510-526.
Grant, D. F., Battle, D. A., & Heggoy, S. J. (2000). The journey through college of seven gifted females: Influences on their career related decision. Roeper Review, 22, 251-260.
Graunke, S. S., & Woosley, S. A. (2005). An exploration of the factors that affect the academic success of college sophomores. College Student Journal, 39, 367-376.
Gross, M. U. M. (2004). Exceptionally gifted children (2nd Ed.). London: RoutledgeFalmer.
Harren, V. H. (1984). 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Henry, P. (1999).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roblem-solving and career maturity for minority and disadvantaged premedical students. Psycological Reports, 84, 1040-1046.
Herr, E. L., & Cramer, S. H. (1992).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though the life san: Systematic approaches (4th Ed.). NY: Harper Collins.
Holahan, C. J., Valentiner, D. P., & Moos, R. H. (1995). Parental support, coping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n integrative model with late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4(6), 633-648.
Jacobi, M. (1991). Mentoring and undergraduate academic success: A literature review.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1, 505-532.
Kaplan, D. S., Liu, R. X., & Kaplan, H. B. (2005). School related stress in early adolescence and academic performance three years later: The conditional influence of self expectations. School Psychology in Education, 8, 3-17.
Kelly, K. R. (1992). Career maturity of young gifted.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6(1), 36-45.
Kelly, K. R. (1994). Career planning and counseling for highly able students. In J. B. Hansen & S. M. Hoover (Eds.), Talent development theories and practice (pp. 281-296). Dubuque, IA: Kendall/Hunt Publishing Company.
Kelly, K. R., & Cobb, S. J. (1991). A profile of the career development characteristics of young gifted adolescents: Examining gender and multicultural differences. Roeper Review, 13, 202-206.
Kerr, B. A., & Ghrist-Priebe, S. L. (1988). Intervention for multipotentiality: Effects of a career counseling laboratory for gifte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6, 366-370.
Kerr, B. A., & Sodano, S. (2003). Career Assessment with Intellectually Gifted Student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1(2), 168-186.
Larson, L. M., Toulouse, A. L., Ngumba, W. E., Fitzpatrick, L. A., & Heppner, P. P. (1994).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oping with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 91-110.
Lent, R. W., Brown, S. D., Brenner, B., Chopra, S. B., Davis, T., & Talleyrand, R. (2001). The role of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in the choice of math/science educational options: A test of social cognitive hypothes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8, 474-483.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 (1994).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 79-122.
Lent, R. W., Brown, S. D., & Larkin, K. C. (1987). Comparison of three theoretically derived variables in predicting career and academic behavior: Self-efficacy, interest congruence, and consequence think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4, 293-298.
Lent, R. W., & Hackett, G. (1987). Career self-efficacy: Empirical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0, 347-382.
Leong, F. T. L., & Chervinko, S. (1996). Construct validity of career indecision: Negative personality traits as predictors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 315-329
Mau, W. (2003). Factors that influence persistence in science and engineering career aspiration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1, 234-243.
McCracken, R. S., & Weitzman, L. M. (1997). Relationship of personal agency, problem-solving appraisal, and traditionality of career choice to women's attitudes toward multiple role plann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4(2), 149-159.
Montgomery, J. L., & Benbow, C. P. (1992). Factor that influence the career aspiration of mathematically precious females. In N. Cloangelo, S. G. Assouline & D. L. Ambroson (Eds.), Talent development: Proceedings from the 1991 Henry B. and Joycelyn Wallace National Research Symposium on Talent Development (pp. 384-386). Unionville, NY: Trillium Press.
Nauta, M. M. (2007). Asses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academic major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5(4), 446-462.
Pascarella, E., & Terenzini, P. (1991). How college affects students: finding and insight from 20 years of research. San Fransisco: Jossey-Bass.
Subotnik, R. F., Duschl, R. A., & Selmon, E. H. (1993). Retention and attrition of science talent: A longitudinal study of Westinghouse Science Talent Search winner. International Journal Science Education, 15(1), 61-72.
Subotnik, R. F., Miserandino, A. D., & Olszewski-Kubilius, P. (1996). Implications of the Olympiad studies for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talent in sch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5(6), 563-573.
Subotnik, R. F., & Steiner, C. L. (2001). Adult manifestation of adolescent talent in science. Roeper Review, 15(3), 164-169.
Taylor, K. M., & Betz, N. E. (1983).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 63-81.
Tirri, K. (2000). Finland Olympiad studies: What factors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academic talent in Finland? Paper re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24-28 April 2000.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42 735)
Watters, J. J. (2010). Career decision making among gifted students: the mediation of teachers. Gifted Child Quarterly, 54(3), 222-238.
Whitmore, J. R. (1980). Giftedness, conflict, and underachievement.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Woolnough, B. E. (1994). Factors affecting students' choice of science and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6), 659-676.
Woolnough, B. E. (1995). School effectiveness for different types of potential scientists and engineer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13, 53-66.
Wulff, M. B., & Steitz, J. A., (1999). A path model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indecision, androgyny, self-efficacy, and self-esteem. Perceptual and Motor Skills, 88, 935-94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