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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교육자 자질 함양을 위한 독서관련 교과목 교수-학습법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ing Teaching-Learning Method for Reading Guidance Librarian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4, 2010년, pp.355 - 381  

황금숙 (대림대학교 문헌정보과)

초록

사회 환경 측면이나 도서관 현장에서 독서프로그램 담당 사서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문헌정보학과에서는 독서관련 교과목 개설이 미비하며, 교육내용 또한 이론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독서교육자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실무중심의 독서관련 교과목 교수-학습법을 개발하였다. 즉, 독서체험을 위한 자기주도적 독서 및 독후포트폴리오 제작활동과 실무 중심의 학습동기 유발 독서프로그램 운영과 도서관현장 연계 협동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교수-학습법을 개발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eaching-learning method for reading guidance librarians in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ven though it was an increase of needs for reading guidance librarians in libraries, reading education courses provided by LIS in Korea lacked. Also, most r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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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도서관 현장 적용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학습동기 유발 독서프로그램 운영과 팀별 프로젝트식 교수-학습 모형 적용을 통해 독서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자 한다.
  • 변우열과 이병기는 학교도서관에서 사서교사가 기존의 독서교육 내용체계를 비교, 분석하여 공통적인 요소를 추출하고 우리 실정에 맞는 독서교육의 내용체계를 설정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5) 그 외 어린이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에 관련된 연구로 정혜미 ; 차미경,6) 김세훈,7) 이연옥),8) 이숙현,9) 등이 있으며, 국외의 경우에도 198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 본 연구는 도서관 현장에서 독서교육을 담당할 사서로서 전문지식 및 실무지식을 겸비한 독서교육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사회 환경, 도서관 현장에서의 요구, 교수-학습 환경, 학습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기주도적인 독서 및 독후활동과 학습동기 유발 독서프로그램 운영과 현장 전문성 강화를 위한 협동 프로젝트 등의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 적용한 자기주도적 독서 및 독후활동은 학습자의 독서능력 및 흥미를 고려한 학습으로써 학습자의 선행 경험이 중요한 학습 자원으로 유도하고 독서의 생활을 통해 독서교육자로서 자질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독서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자 개발·적용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독서력 증진을 위한 자기주도적 독서 및 독후 활동과 실무중심의 학습동기 유발 독서프로그램 운영, 그리고 도서관현장 연계 협동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교수-학습법을 개발함으로써 유능한 독서교육자의 자질을 함양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의 특징은 먼저 학생들의 자연적인 호기심, 지적능력, 표현력을 이끌어 내고 신장시키는 것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즉 학생들이 자신의 호기심에 따라 행동하고, 자신과 세계에 대한 개념을 수정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하며, 그러한 경험을 서로 나누는 것 자체가 본래 만족스러운 것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외적 보상을 제공할 필요가 없으며, 이러한 활동 자체가 학습의 가장 중요한 형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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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무엇인가?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SDL)이란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 학습상태, 관심 등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스스로 학습과제와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계획을 세우며, 이를 진행하는 동안 스스로 자기점검, 자기 모니터링, 자기평가 등을 실시하여 목표에 도달하는 자율적인 자기 조절을 통한 교육방법이다.15) 즉, 학습경험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일차적인 책임을 학습자가 지닌다는 의미로, 학습자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존재로 인식하는 인간주의적인 교육철학에 기본을 두고 있다.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의 특징은 먼저 학생들의 자연적인 호기심, 지적능력, 표현력을 이끌어 내고 신장시키는 것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즉 학생들이 자신의 호기심에 따라 행동하고, 자신과 세계에 대한 개념을 수정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하며, 그러한 경험을 서로 나누는 것 자체가 본래 만족스러운 것이라고 가정한다.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을 사용했을 때, 학생에게 기대되는 학습성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인식능력의 발달이다. 학생들의 높은 수준의 분류, 주제와 관련되어있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 다양한 방법의 창안, 관계된 자료 수집, 자료의 해석과 분석, 전체와 일치하는 관점에서 요소의 통합, 그리고 집단의 구성원이나 집단 및 학급의 대집단과의 의사소통 능력 등의 고급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스스로 학습의 방향을 결정하는 능력을 얻을 수 있다. •동료 교수 기능을 기를 수 있다. •사회적 기능이 발달된다. 분업을 통해 통합학습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고, 그들의 개인적인 상호관계나 집단 안에서의 관계 맺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듣는 기술을 통해 감정이입하는 것을 향상시키고, 관점 선택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자기의 주장과 다른 사람의 주장을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며,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건설적인 비판이나 지지를 수용하는 능력과 활발한 협동적 참여의 태도도 향상시킬 수 있다. •자아실현 경험을 얻는다. 학생들은 강력한 학습동기 부여를 받으며, 자존감이 강화되고, 높은 자아의식뿐만 아니마 능력을 인정받는 경험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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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곽철완 등, "어린이서비스 협력체계 및 협의회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9권, 제2호 (2008. 12), pp.63-84. 

  2. 차미경,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 프로그램 개발(서울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6). 

  3. 김종성,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학회지, 제17권, 제1호(2006. 06), pp.135-159. 

  4. 이명희, "독서교육 교과목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1호(2007. 06), pp.23-44. 

  5. 변우열, 이병기,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 내용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4호 (2006. 12), pp.111-141. 

  6. 정혜미, 차미경,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2007. 12), pp.161-181. 

  7. 김세훈, 도서관 전문성 강화 방안: 사서 전문성을 중심으로(서울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4). 

  8. 이연옥, "어린이사서의 역할과 전문성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09), pp.233-256. 

  9. 이숙현, 아동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 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06). 

  10. 정혜미, 차미경,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2007. 12), p.164. 

  11. 박숙희, 염명숙, 교수학습과 교육공학(서울 : 학지사, 2007), pp.189-200. 

  12. J. M. Keller, 매력적인 수업 설계: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그리고 만족감, 송상호 역(서울 : 교육과학사, 1999), pp.9-20. 

  13. S. Kagan, 협동학습, 협동학습연구교사모임 역(서울 : 디모데, 1999), pp.15-18. 

  14. 정문성, "Co-op Co-op 협동학습모형의 적용," 열린교실연구, 제4권, 제2호(1996. 11), pp.207-208. 

  15. M. B. Knowles,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Chicago, IL : Follett Publishing Co., 1975), p.17. 

  16. 한태명 등, 자율학습형 콘텐츠 개발 방법 연구(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In 정연순, 대학생 사이버 진로 교육원 구축방안 연구(서울 : 한국고용정보원, 2008), p.116. 

  17. 황금숙, "신정부의 독서문화 진흥 정책을 위한 제안," 국회도서관보, 제45권, 제4호(2008. 05), pp.58-67. 

  18. 황금숙, "직무분석을 통한 공공도서관 사서 직무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2호(2008. 06), pp.407-427. 

  19. 안인자, "사서교사(사서)의 직무분석을 통한 사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7권, 제3호(2003. 09) pp.79-95. 

  20. 정혜미, 차미경,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2007. 12), pp.167-169. 

  21. 阪本一郞 등편, 新讀書指導指導事典(東京 : 第一法規, 1981), pp.439-441. In 손정표, 신독서지도방법론(대구 : 태일사, 1999), pp.120-122. 

  22. 변우열, 독서교육의 이해(서울 : 조은글터, 2009), p.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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