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전반적으로 토지이용이 조밀하면서도 지역 간 주택가격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우리나라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특히 복합용도개발현황과 TOD 상황을 보여주는 접근성을 고려한 뉴어버니즘의 주요 개념들이 실제 주택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모든 도시민이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토지이용을 거주지, 일자리, 쇼핑시설로 보고 지역에 이들의 토지이용이 혼합되어 있는 정도를 측정하는 용도혼합지표를 개발하였다. 특히 동 단위를 근린지역의 범위로 보고, 동별 토지이용의 혼합정도를 측정하는 용도혼합지표를 수도권지역 읍면동 단위의 인구수, 오피스 고용자 수, 상업 고용자수를 이용하여 주성분분석을 적용하였다. 또한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요인으로 지하철 접근성과 도로교통 접근성을 산출하고, 서울시 동별 복합용도개발지수와 지하철과 도로교통 접근성 변수와 더불어 주택수요, 지역성장율 등 사회경제변수들로 구성된 주택가격모형을 통하여 이들이 해당 동별 아파트 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복합용도개발과 교통이 주택가격에 영향을 준다는 뉴어바니즘의 개념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반적으로 토지이용이 조밀하면서도 지역 간 주택가격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우리나라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특히 복합용도개발현황과 TOD 상황을 보여주는 접근성을 고려한 뉴어버니즘의 주요 개념들이 실제 주택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모든 도시민이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토지이용을 거주지, 일자리, 쇼핑시설로 보고 지역에 이들의 토지이용이 혼합되어 있는 정도를 측정하는 용도혼합지표를 개발하였다. 특히 동 단위를 근린지역의 범위로 보고, 동별 토지이용의 혼합정도를 측정하는 용도혼합지표를 수도권지역 읍면동 단위의 인구수, 오피스 고용자 수, 상업 고용자수를 이용하여 주성분분석을 적용하였다. 또한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요인으로 지하철 접근성과 도로교통 접근성을 산출하고, 서울시 동별 복합용도개발지수와 지하철과 도로교통 접근성 변수와 더불어 주택수요, 지역성장율 등 사회경제변수들로 구성된 주택가격모형을 통하여 이들이 해당 동별 아파트 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복합용도개발과 교통이 주택가격에 영향을 준다는 뉴어바니즘의 개념이 확인되었다.
This study analyzes the impacts of mixed-use development and transportation on housing values in Seoul, Korea. An index measuring the land use mix is proposed using three components of land uses, residence, office, and retail, which are the essential elements for everyday urban life. This index offe...
This study analyzes the impacts of mixed-use development and transportation on housing values in Seoul, Korea. An index measuring the land use mix is proposed using three components of land uses, residence, office, and retail, which are the essential elements for everyday urban life. This index offers a relatively easy way in measuring the level of mixed-use and proves itself useful providing sensible and reliable results in this empirical study. Also surface and underground transportation accessibilities are measured. By covering both surface and underground, a comprehensive view of Seoul's transportation accessibility is provided. Finally, housing value models are constructed with developed variables, i.e. land use mix index and accessibility measures, as well as relevant socio-economic variables. The empirical outcomes verifies that mixed-use development and transportation accessibility positively affect housing values.
This study analyzes the impacts of mixed-use development and transportation on housing values in Seoul, Korea. An index measuring the land use mix is proposed using three components of land uses, residence, office, and retail, which are the essential elements for everyday urban life. This index offers a relatively easy way in measuring the level of mixed-use and proves itself useful providing sensible and reliable results in this empirical study. Also surface and underground transportation accessibilities are measured. By covering both surface and underground, a comprehensive view of Seoul's transportation accessibility is provided. Finally, housing value models are constructed with developed variables, i.e. land use mix index and accessibility measures, as well as relevant socio-economic variables. The empirical outcomes verifies that mixed-use development and transportation accessibility positively affect housing valu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를 위하여 전반적으로 토지이용이 조밀하면서도 지역 간 주택가격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도시민의 일상생활 영위에 필요로 하는 토지이용을 거주지, 일자리, 쇼핑시설로 보고, 지역에 이들의 토지이용이 혼합되어 있는 정도를 측정하는 용도혼합지표를 개발하였다. 특히 동 단위를 근린지역의 범위로 보고, 동별 토지이용의 혼합정도를 측정하는 용도혼합지표를 수도권지역 읍면동 단위의 인구수, 오피스 고용자수, 상업 고용자수를 이용하여 주성분분석을 적용하였다.
5%)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서울시 도시민의 통행행태 및 주택입지선정에 지하철 접근성과 도로 접근성의 영향이 크게 작용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아파트가격과 이들 접근성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복합용도개발과 주택시장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는 복합용도개발 지표화에 대한 방법론 연구와 복합용도개발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복합용도개발 지표는 동 단위 거주자수, 오피스업종 종사자수, 상업시설고용자수를 바탕으로 한 주성분분석을 통해 도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모든 도시민이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토지이용을 크게 세 가지 -거주지, 일자리, 쇼핑시설로 가정하고, 이 세 가지 토지이용패턴의 혼합정도를 측정하는 복합용도개발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는 미국의 복합용도개발의 정의 - 거주지, 일자리, 쇼핑시설이 근거리에 위치(Live, work, and shop within a walking distance) -를 바탕으로 구성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용도개발현황과 TOD 상황(지하철 접근성)과 같은 뉴어버니즘의 주요 개념들이 우리나라 주택시장에서 실제 주택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전반적으로 토지이용이 조밀하면서도 지역 간 주택가격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용도개발현황과 TOD 상황(지하철 접근성)과 같은 뉴어버니즘의 주요 개념들이 우리나라 주택시장에서 실제 주택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전반적으로 토지이용이 조밀하면서도 지역 간 주택가격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도시민의 일상생활 영위에 필요로 하는 토지이용을 거주지, 일자리, 쇼핑시설로 보고, 지역에 이들의 토지이용이 혼합되어 있는 정도를 측정하는 용도혼합지표를 개발하였다.
계산된 복합용도 개발지수를 이용하여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복합용도 개발현황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주택가격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수들을 통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 지역의 지하철과 도로교통에 대한 접근성, 지역의 경제성장률, 주택수요 등을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동 단위를 근린지역의 범위로 가정한다. 동별 토지이용 혼합정도를 측정하는 용도혼합지표는 수도권지역 읍면동 단위의 인구수(V1), 오피스 고용자 수(V2), 상업 고용자수(V3)를 바탕으로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수행하여 계산하였다.
제안 방법
일반적인 오피스 업종 종사자는 금융 및 보헙업종과 부동산업 종사자를 의미하는 FIRE(Finance, Insurance, and Real Estate)산업 종사자이다. 그러나 오피스 고용자수의 경우 우리나라 부동산업이 미국식 부동산업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부동산업종 종사자 수를 적용하지 않고 사업서비스업 종사자 수를 적용하였다. 따라서 각 동 단위 지역의 거주용, 오피스용, 상업용 토지이용이 혼합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는 인구센서스자료에서 인구수, 금융 및 보험업종과 사업서비스업종에 종사하는 고용자의 합인 오피스 고용자 수, 그리고 소매업종에 종사하는 고용자를 적용한 상업 고용자 수를 바탕으로 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동 단위를 근린지역의 범위로 가정한다. 동별 토지이용 혼합정도를 측정하는 용도혼합지표는 수도권지역 읍면동 단위의 인구수(V1), 오피스 고용자 수(V2), 상업 고용자수(V3)를 바탕으로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수행하여 계산하였다. 통계적으로 좀 더 유의성 높은 관계식을 구하기 위하여 표 1과 같이 4종류의 데이터 셋을 구성하여 주성분(PCA), 아이겐값(eigen value),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주택시장의 수요를 보여주는 인구수, 주택시장의 성장을 보여주는 인구증가율, 그리고 고용자수증가율을 사용한다. 소득과 교육이 해당 동의 수요(인구증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을 하면, 본 논문에서 설정한 수요변수가 일정부분 소득과 교육을 대체할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동 단위를 근린지역의 범위로 보고, 동별 토지이용의 혼합정도를 측정하는 용도혼합지표를 수도권지역 읍면동 단위의 인구수, 오피스 고용자수, 상업 고용자수를 이용하여 주성분분석을 적용하였다. 또한 교통요인으로 지하철 접근성과 도로교통 접근성을 산출하고, 서울시 동별 복합용도개발지수와 지하철과 도로교통 접근성 변수와 더불어 주택수요, 지역성장율 등 사회경제변수들로 구성된 주택가격모형을 통하여 이들이 해당 동별 아파트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였다.
복합용도개발과 주택시장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는 복합용도개발 지표화에 대한 방법론 연구와 복합용도개발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복합용도개발 지표는 동 단위 거주자수, 오피스업종 종사자수, 상업시설고용자수를 바탕으로 한 주성분분석을 통해 도출되었다. 계산된 복합용도 개발지수를 이용하여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복합용도 개발현황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위의 용도혼합도 변수와 교통요소 외에도 기타 사회경제 변수에 변화를 주며 4개의 모델을 구성하여 분석하였다(표 4).
본 연구에 적용한 지하철 접근성은 지하철을 이용하여 이동할 때 한 역에서 다른 모든 역에 접근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거리의 합으로 정의하고 다음 식 (1) 과 같은 방법으로 산출하였다(박종수·이금숙, 2008).
는 인구성장률을 상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종속변수인 주택가격변수에는 2007년도 주택가격을 적용하였고, 지역의 사회경제적 상황을 나타내는 변수로 s1, s2, s3에는 2006에서 2007년 사이의 변화를 적용하였다.4) 이는 만약 2006년도 주택가격을 사용한다고 하면, X변수가 Y변수에도 영향을 주지만 Y변수가 X변수에도 영향을 주는 역인과성(Reverse Causality)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모델1에서는 논문이 보고자 하는 주요3변수(MXD, 지하철 접근성, 도로교통 접근성)외에 고용성장률을 고려하였고, 모델2에서는 3변수와 2006년도 인구수를, 모델3에서는 3변수와 2007년도 인구성장률, 그리고 모델4에서는 중요 3변수만을 고려하였다. 또한 샘플 중에서, 개포동, 일원동, 잠실동들은 재건축과 관련된 이슈들이 너무 많은 지역이었기 때문에, 일종의 outliers로 여겨질 수 있기에 제외하였다.
이상의 네 가지 시도에서 얻어진 주성분 중에서 통계적으로 가장 유의성이 높은 경우는 원 자료를 표준화시켜 적용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사용하였다. 주성분분석을 실시한 결과 얻어진 다음의 세 PC 모형 중, 아이겐 값이 1이상이며, 모든 계수(coefficient)가 양수로 나타나는 주성분 1(PC1)의 주성분 값(PCA score)을 복합용도개발지표로 채택하였다.
이상의 네 가지 시도에서 얻어진 주성분 중에서 통계적으로 가장 유의성이 높은 경우는 원 자료를 표준화시켜 적용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사용하였다. 주성분분석을 실시한 결과 얻어진 다음의 세 PC 모형 중, 아이겐 값이 1이상이며, 모든 계수(coefficient)가 양수로 나타나는 주성분 1(PC1)의 주성분 값(PCA score)을 복합용도개발지표로 채택하였다.1) 그러나 4개의 Trail 중 Trail 1~3의 경우 V1의 가중치가 0.
본 연구에 적용한 지하철 접근성은 지하철을 이용하여 이동할 때 한 역에서 다른 모든 역에 접근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거리의 합으로 정의하고 다음 식 (1) 과 같은 방법으로 산출하였다(박종수·이금숙, 2008). 지하철 역 간 시간거리는 지하철 이용자들의 교통카드 자료로 부터 서울 지하철 망 을 이용하여 역과 역 사이를 오간 지하철 이용자들의 이동시간을 구하고, 이들의 평균치를 산출하여 사용하였다.
동별 토지이용 혼합정도를 측정하는 용도혼합지표는 수도권지역 읍면동 단위의 인구수(V1), 오피스 고용자 수(V2), 상업 고용자수(V3)를 바탕으로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수행하여 계산하였다. 통계적으로 좀 더 유의성 높은 관계식을 구하기 위하여 표 1과 같이 4종류의 데이터 셋을 구성하여 주성분(PCA), 아이겐값(eigen value),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도시민의 일상생활 영위에 필요로 하는 토지이용을 거주지, 일자리, 쇼핑시설로 보고, 지역에 이들의 토지이용이 혼합되어 있는 정도를 측정하는 용도혼합지표를 개발하였다. 특히 동 단위를 근린지역의 범위로 보고, 동별 토지이용의 혼합정도를 측정하는 용도혼합지표를 수도권지역 읍면동 단위의 인구수, 오피스 고용자수, 상업 고용자수를 이용하여 주성분분석을 적용하였다. 또한 교통요인으로 지하철 접근성과 도로교통 접근성을 산출하고, 서울시 동별 복합용도개발지수와 지하철과 도로교통 접근성 변수와 더불어 주택수요, 지역성장율 등 사회경제변수들로 구성된 주택가격모형을 통하여 이들이 해당 동별 아파트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적용한 지하철 접근성 자료가 서울시내 지하철역에 한정되어 있는 한계점으로 인해 분석은 서울시내에서 아파트가 있고 지하철역이 있는 170개 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 5는 본 연구에서 설정한 4개 모델의 분석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도시의 주택형태는 다양하고 그에 따라 주택가격도 영향을 받게 되므로 주택가격에 대한 자료도 주택 형태에 따라 달리 구비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수도권 및 서울지역 주택시장의 주를 이루고 있는 아파트를 대상으로 주택가격 모형을 구성하였다. 2007년 현재 수도권 아파트 가격의 분포는 그림 4와 같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서울시의 경우 2006년 현재 서울시 전체 통행 흐름 중 35% 정도를 지하철이 담당하고 있으며, 나머지 65% 중 도보 등이 차지하는 5%를 제외한 60%는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이(버스:27.5%, 자가용: 26.3%, 택시: 6.5%)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서울시 도시민의 통행행태 및 주택입지선정에 지하철 접근성과 도로 접근성의 영향이 크게 작용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아파트가격과 이들 접근성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데이터처리
복합용도개발 지표는 동 단위 거주자수, 오피스업종 종사자수, 상업시설고용자수를 바탕으로 한 주성분분석을 통해 도출되었다. 계산된 복합용도 개발지수를 이용하여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복합용도 개발현황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주택가격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수들을 통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 지역의 지하철과 도로교통에 대한 접근성, 지역의 경제성장률, 주택수요 등을 고려하였다.
이론/모형
999에 달하여, V2와 V3에 비해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한다. 따라서 가중치가 상대적으로 균형적으로 이루어진 Trail 4의 PC1 모형을 채택하였다(표 2).
주거지, 일자리, 상업시설들이 적절히 혼합된 지역의 거주자 통행거리 감소여부와 비동력교통수단(도보 또는 자전거) 이용 통근 활성화여부를 검증하는 연구들은 주로 1) 혼합정도 측정지표 개발과 2) 용도 혼합의 교통 측면에 대한 영향을 고찰하였다(Frank and Pivo, 1995; Cervero, 1996; Cervero and Radisch, 1996; Cervero and Kockelman, 1997; Levinson and Kumar, 1997; ; Kuzmyak and Pratt, 2003; Zhou and Kockelman, 2008). 이러한 연구들은 토지이용과 도시 공간구조, 그리고 교통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치중하여 왔으므로 용도혼합의 지표로 토지이용밀도(Density)를 주로 이용하거나 (Levinson and Kumar, 1997; Frank and Pivo, 1995; Frank et al, 2004), 일자리와 주거지의 균형(Jobs-housing balance)을 측정하는 지표를 사용하였다(Cervero and Kockelman, 1997; Song and Knaap, 2003). 그러나 어떤 용도의 토지이용들을 고려할 것인지 그리고 이들을 어떤 방법으로 종합하여 지표를 도출할지에 대한 방법론적 접근은 아직 미흡한 상태다.
성능/효과
주성분분석을 실시한 결과 얻어진 다음의 세 PC 모형 중, 아이겐 값이 1이상이며, 모든 계수(coefficient)가 양수로 나타나는 주성분 1(PC1)의 주성분 값(PCA score)을 복합용도개발지표로 채택하였다.1) 그러나 4개의 Trail 중 Trail 1~3의 경우 V1의 가중치가 0.999에 달하여, V2와 V3에 비해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한다. 따라서 가중치가 상대적으로 균형적으로 이루어진 Trail 4의 PC1 모형을 채택하였다(표 2).
결론적으로 복합용도개발과 자동차 접근성, 지하철 접근성은 모든 모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며 주택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택 수요의 성장을 보여주는 인구성장률 역시 주택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지하철 접근성과 자동차 OD 역시 수치가 높을수록 주택 가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통의 편익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증명되었다. 모델2를 바탕으로 설명하자면, 지하철접근성이 1 퍼센트포인트 증가할수록 주택가격은 평당 127,600원 상승하였다.
또한 지하철 접근성과 자동차 OD 역시 수치가 높을수록 주택 가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통의 편익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증명되었다. 모델2를 바탕으로 설명하자면, 지하철접근성이 1 퍼센트포인트 증가할수록 주택가격은 평당 127,600원 상승하였다. 지하철접근성과 복합용도개발 모두 주택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복합용도개발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뉴어버니즘의 주장이 한국적 도시환경에서도 유효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4개 모델에서 복합용도개발변수(MXD-S1T4)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왔으며, 계수의 크기는 모든 모형에서 44~49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이는 다른 변수들을 통제하였을 경우, 복합용도개발 레벨이 높아질수록, 주택 가격이 증가하는 인과관계가 존재함을 보여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4개 모델에서 복합 용도개발변수(MXD-S1T4)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는 다른 변수들을 통제하였을 경우, 복합용도개발 수준이 높아질수록 주택 가격이 증가하는 인과관계가 존재함을 보여준다.
모델2를 바탕으로 설명하자면, 지하철접근성이 1 퍼센트포인트 증가할수록 주택가격은 평당 127,600원 상승하였다. 지하철접근성과 복합용도개발 모두 주택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복합용도개발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뉴어버니즘의 주장이 한국적 도시환경에서도 유효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대중교통 수단이 잘 구비된 복합용도개발환경은 주택수요를 창출할 것이며 이것이 주택가격에 반영되는 것이다.
더욱이 본 연구에서는 교통의 특성(지하철접근성과 자동차 OD)을 통제한 상황에서 복합용도개발지표가 높은 지역이 주택가격이 높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자동차 OD를 통제한 상황, 즉 자동차 접근성의 영향이 모든 동이 일정하다는 가정하에서도 복합용도개발현황과 지하철 접근성이 주택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의 회귀분석결과는 뉴어버니즘이 추구하는 가치가 한국적인 상황에서도 유효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 계획 수립 단계에서 해당 도시의 경제활동 패턴과 도시 전체의 공간 구조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도시 계획 수립 단계에서, 주거지, 업무지, 상업용지와 같은 토지이용과 교통계획을 어떻게 설계하고 배치하느냐에 따라 해당 도시의 경제활동 패턴과 도시 전체의 공간 구조는 큰 영향을 받는다. 특히 도시의 토지이용은 도시 공간구조 그리고 교통흐름과 함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일으키기에, 일찍부터 도시 및 교통 연구에서 중요한 분야로 다루어져 왔다.
복합용도개발의 개념은 무엇인가?
복합용도개발의 개념은 주거지, 일자리, 상업시설 등 3개 혹은 그 이상의 용도(Land use)들이 보행이 가능한 근거리 내에 물리적으로 기능적으로 통합되도록 개발하는 것이다(Witherspoon, et al. 1976).
복합용도개발지표의 긍정적인 영향은 어떤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가?
복합용도개발지표의 긍정적인 영향은 여러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지표가 높은 지역에 오피스고용자수가 많다면, 토지이용 측면에서 오피스 건물들이 많은 지역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오피스 건물이 많은 지역에 거주자들이 많이 살고 있다면, 해당 지역 거주민들의 직주거리가 근접해짐에 따라 절약되는 교통비만큼 그들은 주택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해당 지역의 주택가격은 상승하게 될 것이다. 만약 지표가 높은 지역이 오피스와 더불어 상업기능이 많은 지역이라고 한다면, 해당 거주민 들은 잘 갖추어진 어메니티를 향유하기 위해서 높은 주택가격을 지불하려 할 것이고, 이는 종국에는 가격에 반영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