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라이프스타일 집단에 따른 캐주얼웨어의 한국적 이미지 선호
Korean Image Preferences Based on Lifestyle Segment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2 no.2, 2010년, pp.91 - 105  

황진숙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전공) ,  이진 (건국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segment consumers by life style groups an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among the segmented groups in regard to Korean image preferences in casual wear.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653 women consumers who lived in Seoul. Data were collected from July to Septem...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캐주얼웨어에서 한국적 이미지 선호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시간과 돈을 사용하고 선택하는가를 반영하는 소비패턴을 의미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하고, 둘째, 세분화된 라이프스타일 집단 간 캐주얼웨어 에서의 한국적인 이미지 선호 차이(문양, 소재, 색상, 캐주얼웨어의 종류, 구입의사)를 살펴보고, 끝으로, 라이프스타일 집단 간 일반 캐주얼 웨어 구매실태와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캐주얼웨어의 한국적 이미지 활용과 상품기획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 집단 간 캐주얼웨어의 한국적 이미지 선호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국내 디자이너들이 무엇을 하였는가?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한국은 세계 여러 나라와 더불어 경제, 스포츠, 문화산업 등에서 나란히 발돋움하고 있으며, 이에 국내 디자이너들도 자신의 독특한 패션디자인을 통하여 한국적인 미를 표현하며, 세계시장에 알리고자하는 노력이 시도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디자이너들은 1990년대 전후 유럽컬렉션 참가를 시작으로 세계패션시장으로 진출한 이 후, 현재에는 미국이나 유럽, 중국시장을 대상으로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세계시장에서 국내 패션브랜드의 현 실태는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디자이너들은 1990년대 전후 유럽컬렉션 참가를 시작으로 세계패션시장으로 진출한 이 후, 현재에는 미국이나 유럽, 중국시장을 대상으로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의 패션브랜드가 세계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으며, 한국의 패션이 전 세계적으로 아직 많은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1)
국내의 패션브랜드가 세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하고 있는 노력은 무엇인가? 현재 국내 패션산업은 세계시장을 목표로 한국적이미지를 패션디자인의 중요한 모티브로 활용하고 있으며, 학계에서도 전통복식의 응용이나 한국적 이미지, 미의식을 주제로 관련된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형태와 소재에서 서양패션과의 융화와 색채, 장신구, 소재 등의 디자인 개발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