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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버스전용차로 설치 검토를 위한 정량적 평가지표 개발
Development of Quantitative Evaluation Index for Installing Bus-only Lane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2, 2010년, pp.51 - 61  

김태호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이명훈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박준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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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시의 버스전용차로 설치기준을 다각화하여, 기하구조(차로수, 도로연속성), 교통특성(버스교통량, 수송효율, 통행속도), 이용자 특성(정시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버스는 통행속도, 안전성 저하와 정시성의 미확보에 따라 대중교통수단으로서의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차로를 분할하여 버스에게 특별한 차로를 설정함으로써 여객수송량을 극대화하고 버스이용자에게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 본 연구에서는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할 경우 고려되고 있는 평가지표에 대한 국내외 문헌고찰을 토대로 버스교통량, 버스승객수송능력에 국한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에 대한 평가지표를 구상하고 실증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장에서는 버스전용차로의 개념 및 설치기준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전용차로 도입 또는 운영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들에 대한 착안점들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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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전용차로제의 목적은? 버스전용차로제는 버스의 수송능력이 일반 승용차 수송능력의 10~50배 정도임을 감안하여, 버스 속도를 향상시켜 도로의 실질적인 수송률을 향상시키는 제도라 할 수 있다. 또한, 버스전용차로제의 목적은 버스의 통행시간을 단축시켜, 버스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승용차 이용자를 버스 이용자로의 전환을 유도하여 전체적인 교통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한 개념도 포함되어 있다.
버스전용차로제란? 버스전용차로제는 버스의 수송능력이 일반 승용차 수송능력의 10~50배 정도임을 감안하여, 버스 속도를 향상시켜 도로의 실질적인 수송률을 향상시키는 제도라 할 수 있다. 또한, 버스전용차로제의 목적은 버스의 통행시간을 단축시켜, 버스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승용차 이용자를 버스 이용자로의 전환을 유도하여 전체적인 교통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한 개념도 포함되어 있다.
버스전용차로에 정성적인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지표 도입에 대한 구상은? ① 양적인 측면의 지표 : 차로수, 도로연속성 및 노상주정차 유/무, 경합노선비율, 버스교통량, 버스통행속도 ② 질적인 측면의 지표 : 상위계획과의 부합성4), 주요 결절점 경유(경유지), 승객수송효율, 정시성(배차간격)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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