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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2, 2010년, pp.51 - 61
김태호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이명훈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박준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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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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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전용차로제의 목적은? | 버스전용차로제는 버스의 수송능력이 일반 승용차 수송능력의 10~50배 정도임을 감안하여, 버스 속도를 향상시켜 도로의 실질적인 수송률을 향상시키는 제도라 할 수 있다. 또한, 버스전용차로제의 목적은 버스의 통행시간을 단축시켜, 버스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승용차 이용자를 버스 이용자로의 전환을 유도하여 전체적인 교통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한 개념도 포함되어 있다. | |
버스전용차로제란? | 버스전용차로제는 버스의 수송능력이 일반 승용차 수송능력의 10~50배 정도임을 감안하여, 버스 속도를 향상시켜 도로의 실질적인 수송률을 향상시키는 제도라 할 수 있다. 또한, 버스전용차로제의 목적은 버스의 통행시간을 단축시켜, 버스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승용차 이용자를 버스 이용자로의 전환을 유도하여 전체적인 교통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한 개념도 포함되어 있다. | |
버스전용차로에 정성적인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지표 도입에 대한 구상은? | ① 양적인 측면의 지표 : 차로수, 도로연속성 및 노상주정차 유/무, 경합노선비율, 버스교통량, 버스통행속도 ② 질적인 측면의 지표 : 상위계획과의 부합성4), 주요 결절점 경유(경유지), 승객수송효율, 정시성(배차간격)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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