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에 따른 통행수단선택 변화에 관한 연구
Study on Determinant of Mode Choice based on Analysis on Median Exclusive Bus Lane Effect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4, 2013년, pp.33 - 43  

김명수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자동차 수요에 부응할 만한 도로의 건설 등 시설공급능력은 이미 한계점에 이르렀으며, 일반 시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로 도로교통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체계관리기법(Transportation System Management) 중 대중교통시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인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대전광역시의 주요 간선도로인 계룡로(월평3~서대전4, 6.3km) 및 대덕대로(대덕대교4~계룡4, 2.6km)에 적용하여 미시적 시뮬레이션(VISSIM)을 통해 차로제별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시뮬레이션 분석결과를 자가용 이용자에게 제시하여 대중교통수단인 버스로의 통행수단선택 전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분석결과에서는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제에서 중앙버스전용차로제로 전환하면서 일반차량들이 이용할 수 있는 차로가 감소하게 되어 일반차량의 통행에는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났지만 버스의 통행에는 매우 긍정적인 영향이 나타났다. 이항로짓모형의 분석결과에서는 소득이 낮고 통행거리가 짧으며, 목적지의 주차가 용이하지 않을수록, 또한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통행 경험이 있을수록 자가용 이용자가 버스로의 통행수단선택 전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ring to the constant-increasing number of vehicles, road facilities supply such as road construction has already reached the uppermost limit. As one of the most serious issues that the public would personally deal with every day, such is some road traffic problem to be solved instantly. Medi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도입 효과를 미시적 시뮬레이션(VISSIM)으로 효과분석을 실시하고, 자가용 이용자에게 시뮬레이션 분석결과를 제시하여 대중교통수단인 버스로의 통행수단선택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화에 따른 도로교통 문제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그 중 일반 시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가장 심각한 문제 중에 하나로 도로교통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통계적으로 최근 5년간1) 평균 도로연장 증가율과 자동차대수의 증가율이 각각 0.7%와 2.93%로 나타난 것처럼 꾸준히 증가하는 자동차의 수요에 부응할 만한 도로의 건설은 이미 한계점에 이르렀다. 이러한 도로교통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 중 하나는 고용량의 수송능력을 가지고 있는 버스의 증가보다 도로 점유율이 높은 자가용의 증가가 더 많은 점이라고 볼 수 있다.
가로변버스전용차로에서 중앙버스전용차로로 전환하면서 발생된 불편함은 무엇인가? 미시적 시뮬레이션을 통한 분석의 진행과정과 결과를 살펴보면 가로변버스전용차로에서 중앙버스전용차로로 전환하면서 버스정류장 및 전용차로가 도로 중앙에 위치하게 되므로 일반차량들이 이용할 수 있는 차로가 감소하게 되어 통행 시에 많은 불편함이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VISSIM를 이용하여 가로변, 중앙, 혼잡차로제와 교통량의 변화에 따른 교통량의 속도 비교 교통량이 환경오염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김진석(2006)의 연구 결과는? 대상구간은 전주시 여의광장 사거리에서 경기장 사거리까지의 구간으로 하였으며 첨두시 1시간 교통량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타 차로제와 비교하여 중앙버스차로제를 시행 했을 경우 평균통행속도는 가장 많이 향상되었으며, CO2 대기 배출량은 가장 적은 양이 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Daejeon (2012), "The investigation of traffic volume of Daejeon 2011" 

  2. Daejeon (2012), "Validity and basic design of Daejeon BRT" 

  3. H. S. Lee, J. H. Lim (2011), "SPSS 18.0 Manual", JypHyunJee Publishing CO., pp.342-359 

  4. M. G. Jung (2008), A Building Up Operation System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Median Bus Exclusive Lane -In Case of Dobong-Mia Median Exclusive Lane in Seoul-, Graduate School of The University of Seoul Thesis for Degree of Master. 

  5. J. B. Kim (2010), A Study on Application of Median Bus Lane System,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Thesis for Degree of Master. 

  6. C. M. Kim, J. R. Jo (1998), A Regional Comparative Study on the Commuter Mode Choice Behavior -Case of Seoul and Ilsan New Town, J. Korean Soc. Transp., Vol. 16, No.4,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pp.75-86 

  7. I. K. Kim, G. S. Han, H. J. Bang (2006), Suggesting a Demand Forecasting Technique Explicitly Considering Transfers in Light Rail Transit Project Analysis, J. Korean Soc. Transp., vol. 24, no.3,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97-205 

  8. J. S. Kim (2006),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bus line by the Microscopic simulation-Focused on the Jeon-ju city-, Graduate School of ChonBuk University Thesis for Degree of Master. 

  9. K. B. Kim, K. S. Hwang (2010), A Study on the Choice Behavior of Transportation Mode in Jeju, Journal of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ration Society, vol. 11, no. 12,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ration Society, pp.4795-4802 

  10. M. S. Kim (2013), Effectiveness Analysis of Exclusive Median Bus Lane that Uses Micro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5, no. 2,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ing, pp.159-167 

  11. S. H. Kim, C. M. Lee, K. H. Ahn (2001), The Influence of Walking Distance to a Transit Stop on Modal Choice, Journal of Korean Planners Association, vol. 36, no. 7, Korean Planners Association, pp.297-307 

  12. Y. M. Kim (2007), Analysing the effect of bus lane operation using simulation on a weekday commute, Graduate School of Myung-Ji University Thesis for Degree of Master. 

  13. S. N. Kwon (2007),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raveler's Mode Choic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Thesis for Degree of Master. 

  14. MLTM (2010), "BRT design guidelines" 

  15. MLTM (2008), "Bus-only lanes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s" 

  16. MLTM (2001),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17. H. G. Sung, G. S. Shin, J. H. No (2008), Impacts of the Accessibility of Parking and Public Transportation on Mode Choice by Trip Purpose in the city of Seoul, J. Korean Soc. Transp., vol. 26, no. 3,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pp.97-108 

  18. W. S. Sim (2004), An Efficiency Analysis for Variable Median Exclusive Bus Lane System,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Thesis for Degree of Master. 

  19. I. T. Woo (2004), Feasibility Analysis of Median Exclusive Bus Lane by NETSIM Application, Graduate School of Kei-Myoung University Thesis for Degree of Maste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