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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5 = no.61, 2013년, pp.135 - 144
조한선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안전.도로본부) , 김태형 (한국교통연구원 미래교통창조경제본부)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 methodology to estimate level of service of arterial including Exclusive Median Bus Lanes. METHODS : On 6 Exclusive Median Bus Lanes routes in Seoul, bus travel time and number of bus-stop per km were investigated. Also whether or not passing la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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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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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버스전용차로의 도입의 목적은? | 서울시는 2004년에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과 이를 통한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버스체계의 전면적인 개편과 함께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도입을 시작하였으며, 도입당시에는 4개축, 총연장 36.1km에 불과하였던 것이 2012년에 12개 축, 총연장 115. | |
중앙버스전용차로 같은 시설의 용량분석방법 및 서비스 수준 판정기준 마련이 시급한 이유는? | 0km로 운영되고 있다. 도입이후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가 여러차례 입증되는(윤병조, 2008) 등 운영자 및 이용자의 평가역시 긍정적이어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전망이다. 이렇듯 중앙버스전용차로는 하나의 중요한 도시교통 시설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나 중앙버스전용차로에 대한 용량 및 서비스수준 분석방법 등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이 시설의 운영상태 파악 및 효율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고 있는 형편이다. 서울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확대 설치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시설에 대한 용량분석방법 및 서비스 수준 판정기준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 |
가로변버스전용차로 현황은? | 3km로 점차 확대되었다. 반면, 가로변버스전용차로는 2004년까지 전일제 및 시간제 총 65개 구간, 총연장 170.9km로 운영되었으나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도입 이후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어 2011년에 총 44개 구간, 총연장 101.0km로 운영되고 있다. 도입이후 중앙버스전용차로의 효과가 여러차례 입증되는(윤병조, 2008) 등 운영자 및 이용자의 평가역시 긍정적이어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전망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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