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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4, 2010년, pp.105 - 111
석종수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교통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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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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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T 지침이란? | 2001년 OECD 환경 각료회의에서 승인된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교통(EST : Environmentally Sustainable Transport)” 지침은 교통 부문의 장기 비전 개발, 건강과 환경 목표 설정, EST 달성을 위한 대책 구축, 실행 계획 개발 등 총 10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EST 지침은 향후 약 30~40년 내에 OECD 회원국들이 환경적으로 건전한 교통정책을 진전시키도록 유도하는 행동 지침이며, 장기적인 시야에서 환경면에서 지속 가능한 교통 비전을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통, 환경 정책을 수립하고 실시하도록 권고한 것이다. | |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교통지침은 어떤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2001년 OECD 환경 각료회의에서 승인된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교통(EST : Environmentally Sustainable Transport)” 지침은 교통 부문의 장기 비전 개발, 건강과 환경 목표 설정, EST 달성을 위한 대책 구축, 실행 계획 개발 등 총 10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EST 지침은 향후 약 30~40년 내에 OECD 회원국들이 환경적으로 건전한 교통정책을 진전시키도록 유도하는 행동 지침이며, 장기적인 시야에서 환경면에서 지속 가능한 교통 비전을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통, 환경 정책을 수립하고 실시하도록 권고한 것이다. | |
OECD에서 제시하는 EST의 기준은? | - 이산화탄소(CO2) : 교통 기관에 의한 총배출량을 각국의 상황에 맞도록 1990년의 20~50%로 삭감할 것 - 질소산화물(NOX) : 교통 기관에 의한 총배출량을 1990년의 10%로 삭감할 것 -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S) : 교통 기관에 의한 총배출량을 1990년의 10%로 삭감할 것 - 부유 입자상 물질(PM) : 지역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교통 기관에 의한 총배출량을 1990년의 1~45%로 삭감할 것 - 소음 : 지역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교통 기관에 의한 소음 수준을 주간은 55㏈(A), 야간은 45㏈(A) 이하로 할 것 - 토지이용 : 차량의 이동, 수리, 보관을 위한 토지이용이 주변 환경과 조화가 되도록 건물이 밀집한 지역에서는 녹지 회복을 추진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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