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4, 2010년, pp.427 - 440
구슬기 (서울후암초등학교) , 박일우 (서울교육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cience writing teaching strategy, and to apply it to the fourth-graders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We examined its effect on their motivation, attitude, and understanding of science concept. For the research fourth grade children were grouped into thre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윤기해(2007)는 학교에서 논술교육 진행에 어려움을 주는 요인으로 무엇을 지적하였나? | 그러나 교사가 과학 글쓰기를 수업에 도입하고자 하여도 체계적인 지도 전략이 마련되지 않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데다소 어려움이 있다. 윤기해(2007)는 과학 교과 논술 교육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학교에서 논술교육을 하기 어려운 요인으로 지도 시간의 부족(75.8%)과 정규 교과가 아니라는 점(69.4%), 논술 지도에 필요한 교사의 전문적 지식의 부족과 학생의 학습 부담 과중(66.1%)이라는 점을 지적하였다. | |
교사가 과학 글쓰기를 수업에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어려운 이유는? | 과학 글쓰기의 효과가 강조되면서 2010년도부터 초등학교에 적용되는 2007년 개정 과학과 3, 4학년 교과서에서는 각 단원의 마무리 부분에 과학 글쓰기 문항을 한 문항씩 수록하고 있다. 그러나 교사가 과학 글쓰기를 수업에 도입하고자 하여도 체계적인 지도 전략이 마련되지 않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데다소 어려움이 있다. 윤기해(2007)는 과학 교과 논술 교육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학교에서 논술교육을 하기 어려운 요인으로 지도 시간의 부족(75. | |
과학 글쓰기 활동지에 가이드라인과 글쓰기 공간을 함께 제공한 이유는? | 활동지에는 단순히 문항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문항을 해결할수 있는 가이드라인과 글쓰기 공간을 함께 제공하였다. 초등학생의 경우, 글쓰기를 할 때 문항을 파악하고, 글을 구조화하는 작업을 어려워하므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 글쓰기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을 제시하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글의 길이를 조절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활동지의 마지막 부분에는 4인으로 구성된 모둠원이 돌려 읽고 동료 평가를 할 수 있는 란을 두어 학생들이 글을 통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였다.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