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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 과학 글쓰기 지도 전략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of Science Writing Teaching Strategy and Its Application to Elementary Science Classe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4, 2010년, pp.427 - 440  

구슬기 (서울후암초등학교) ,  박일우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cience writing teaching strategy, and to apply it to the fourth-graders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We examined its effect on their motivation, attitude, and understanding of science concept. For the research fourth grade children were grouped into th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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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업 중 활용이 용이하면서도 초등 과학과에 적절한 과학 글쓰기 지도 전략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이 지도 전략이 학생들의 과학적 동기, 태도 및 개념 습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업 중 활용이 용이하면서도 초등 과학과에 적절한 과학 글쓰기 지도 전략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이 지도 전략이 학생들의 과학적 동기, 태도 및 개념 습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형식적․논리적 글쓰기 과제는 글쓴이의 의견과 사고 과정을 촉진하도록 구성하며, 사고력 범주는 논리적 사고에 해당한다. 하지만 형식적 조작기에 다다르지 않은 저, 중학년에서는 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문제 상황이나 과학적 현상을 과학적 사실과 연관 짓고 해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가치의 추구나 평가 그리고 실천적 규범과 원리를 정립하기 위한 글쓰기이다. 글쓰기에 20분 이상의 시간이 주어지며, 활동을 구성할 때에는 단원 전반에서 익힌 개념, 원리를 적용할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여 과학적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교화 하는데 목적을 둔다.
  • Wellington과 Osborne(2001)은 과학 교육에서 읽고 쓰는 능력에 대해 교사의 무관심과 학생이 겪는 어려움을 지적하면서 과학 글쓰기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상상이나 허구를 활용한 픽션 형식의 이야기식 글쓰기(narrative writing)를 제안하고 있다. 이에 과학 글쓰기 과제를 개발에 있어서 아이들이 마치 이야기를 만드는 것처럼 가볍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개발한 과학 글쓰기 주제 및 유형은 표 1과 같다.
  •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 과학 글쓰기 단계별 지도 전략’을 적용하였을 때와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과학 글쓰기 활동 방법인 단원별 1회 과학 글쓰기 학습을 하였을 때의 학습 효과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 비교반에는 과학 글쓰기 활동을 적용하지 않고, 전통적인 과학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는 단원별 1회라도 과학 글쓰기를 학습한 실험반 B와 전혀 하지 않은 반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단원별 1회 과학 글쓰기 과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학 글쓰기 학습의 빈도는 실험반 B의 처치와 일치하므로, 실험반 B의 설정을 통하여 개정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 학습의 효과도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 초등 과학 수업에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는 단계별 과학 글쓰기 지도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 과학 수업에 적용하였을 때 초등 4학년을 대상으로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 태도,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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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기해(2007)는 학교에서 논술교육 진행에 어려움을 주는 요인으로 무엇을 지적하였나? 그러나 교사가 과학 글쓰기를 수업에 도입하고자 하여도 체계적인 지도 전략이 마련되지 않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데다소 어려움이 있다. 윤기해(2007)는 과학 교과 논술 교육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학교에서 논술교육을 하기 어려운 요인으로 지도 시간의 부족(75.8%)과 정규 교과가 아니라는 점(69.4%), 논술 지도에 필요한 교사의 전문적 지식의 부족과 학생의 학습 부담 과중(66.1%)이라는 점을 지적하였다.
교사가 과학 글쓰기를 수업에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어려운 이유는? 과학 글쓰기의 효과가 강조되면서 2010년도부터 초등학교에 적용되는 2007년 개정 과학과 3, 4학년 교과서에서는 각 단원의 마무리 부분에 과학 글쓰기 문항을 한 문항씩 수록하고 있다. 그러나 교사가 과학 글쓰기를 수업에 도입하고자 하여도 체계적인 지도 전략이 마련되지 않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데다소 어려움이 있다. 윤기해(2007)는 과학 교과 논술 교육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학교에서 논술교육을 하기 어려운 요인으로 지도 시간의 부족(75.
과학 글쓰기 활동지에 가이드라인과 글쓰기 공간을 함께 제공한 이유는? 활동지에는 단순히 문항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문항을 해결할수 있는 가이드라인과 글쓰기 공간을 함께 제공하였다. 초등학생의 경우, 글쓰기를 할 때 문항을 파악하고, 글을 구조화하는 작업을 어려워하므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 글쓰기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을 제시하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글의 길이를 조절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활동지의 마지막 부분에는 4인으로 구성된 모둠원이 돌려 읽고 동료 평가를 할 수 있는 란을 두어 학생들이 글을 통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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