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과학 수업의 실제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Perception of Teacher and Student on the Practice of Elementary Science Clas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4, 2010년, pp.451 - 464  

김현정 (평내초등학교) ,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perception of teachers and students on the practice of elementary science class. For this study, an examination tool was made by extracting characteristics of good science class through precedent study investigation and revising it in a questionnaire form of a Likert scal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상기한 연구들은 교사나 학생만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거나, 조사 내용 또한 과학 수업 환경이나 실험 수업과 같이 부분적인 내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수업의 환경적 측면, 수업 방법과 내용, 평가의 전 영역에 걸쳐 초등 과학 수업 실제에 대한 교사와 이들 교사에게 수업을 직접 듣는 학생의 인식을 알아보고 비교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교육 내실화는 무엇을 전제로 하며, 무엇을 핵으로 하고 있는가? 학교 교육 내실화는 교과 교육 내실화를 전제로 하며, 교과 교육 내실화는 단위 수업의 충실함을 그 핵으로 하고 있다. 이는 학교 교육의 목표가 대부분 수업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교과 수업 시간이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곽영순과 김주훈, 2003).
초등 교사들은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맞추어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근거는? 이 영역은 표 4와 같이 모든 문항의 평균이 3점을 넘어 대체적으로 교사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교사들은 학습 내용을 관련된 과학 개념이나 실생활과 연결하여 지도하였으며, 과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탐구 과정에도 중점을 두어 지도하였다.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과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며,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에 이를 활용하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 교사들은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맞추어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가?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수업이 가지는 특징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수업 개선을 위해 좋은 수업의 모형이나 좋은 수업의 지도 방안 및 원리들이 교육청의 장학 자료나 일선 학교의 연수 자료를 통하여 학교 현장의 교사들에게 전달되어 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