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4, 2010년, pp.451 - 464
This study examined the perception of teachers and students on the practice of elementary science class. For this study, an examination tool was made by extracting characteristics of good science class through precedent study investigation and revising it in a questionnaire form of a Likert scale,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 교육 내실화는 무엇을 전제로 하며, 무엇을 핵으로 하고 있는가? | 학교 교육 내실화는 교과 교육 내실화를 전제로 하며, 교과 교육 내실화는 단위 수업의 충실함을 그 핵으로 하고 있다. 이는 학교 교육의 목표가 대부분 수업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교과 수업 시간이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곽영순과 김주훈, 2003). | |
초등 교사들은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맞추어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근거는? | 이 영역은 표 4와 같이 모든 문항의 평균이 3점을 넘어 대체적으로 교사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교사들은 학습 내용을 관련된 과학 개념이나 실생활과 연결하여 지도하였으며, 과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탐구 과정에도 중점을 두어 지도하였다.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과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며,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에 이를 활용하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 교사들은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맞추어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가? |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수업이 가지는 특징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수업 개선을 위해 좋은 수업의 모형이나 좋은 수업의 지도 방안 및 원리들이 교육청의 장학 자료나 일선 학교의 연수 자료를 통하여 학교 현장의 교사들에게 전달되어 오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