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4, 2014년, pp.634 - 64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eachers' stages of concern and levels of use on STEAM of the 2009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and to support effective application according to the teachers' stages and levels. Therefore this study was conducted by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C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TEM 교육은 무엇이 융합된 것인가? |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미국의 Virginia Polytechnic and State University의 G. Yakman에 의해서 과학, 기술, 공학, 수학간의 통합을 추구하는 STEM이 주장되었고(Bae & Geum, 2009), STEM 교육은 전 세계의 여러 분야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주제가 되었으며, 미국을 비롯한 여러 선진국에서는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이 융합된 STEM 교육이 대두되어 다양한 연구와 함께 학교 현장에의 적용이 추진되고 있다(Baek et al., 2011). | |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어떤 인재를 필요로 하는가? |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 사회는 ‘지식 기반 사회’로 정의할 수 있고, 이러한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지식이나 기술만을 함양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감성과 창의성을 갖추고, 여러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며 포괄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필요로 한다(MOE, 2014). | |
CBAM 모형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CBAM)은 Hord and Loucks(1980)에 의하여 개발된 모형이다. 이 모형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교사가 새로운 교육과정을 실행해 나아가는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교사들이 교육과정의 혁신에 관해 갖고 있는 나름대로의 감정, 생각과 같은 반응들을 의미한다(Hall, 1979). 또한 여러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관심 단계(Stages of Concern: SoC)를 Stage 0-무관심 단계, Stage 1-정보적 관심 단계, Stage 2-개인적 관심 단계, Stage 3-운영적 관심 단계, Stage 4-결과적 관심 단계, Stage 5-협동적 관심 단계, Stage 6-대안적 관심 단계의 7단계로 구분하였으며, 관심의 각 단계는 상호 배타적이지 않고, 교사가 7단계 중에서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이는 단계를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해당 교사의 관심도라고 하였다(Hall et al. |
Bae, S. & Geum, Y. (2009). The recognition and needs of chemical industry teachers about STEM education of chemical industrial technical high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 35(1), 44-67.
Baek, Y., Park, H., Kim, Y., Noh, S., Park, J., Lee, J., Jeong, J., Choi, Y. & Han, H. (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49-171.
Fuller, F. (1969). Concerns of teachers: A developmental conceptualiza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6(2), 207-226.
Hall, G. E. (1979). The concerns-based approach for facilitating change. Educational Horizon, 57(4), 202-208.
Hall, G. E., George, A. A. & Rutherford, W. L. (1979). Measuring stages of concern about the innovation: A manual for the use of the SoC questionnaire. Austin: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Hall, G. E., Loucks, S. F., Rutherford, W. L. & Newlove, B. W. (1975). Levels of use of the innovation: A framework for analyzing innovation adop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6(1), 52-56.
Hord, S. M. & Loucks, S. F. (1980). A concerns-based model for the delivery of inservice. Austin: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Hord, S. M., Rutherford, W. L., Huling-Austin, L. L. & Hall, G. E. (1987). Taking charge of change. VA: ASCD.
Jang, S. & Kim, J. (2002). Analysis on the status of performance assessment in science based on the elementary teachers' concern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1(2), 227-240.
Jung, B. (2000). Education and pedagogy [교육과 교육학]. Seoul: Baeyoungsa.
Kil, M. & Kim, D. (2011). An analysis of concern of middle school teachers about 2007 revised social studies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9(2), 121-143.
Kim, J., Lee, Y., An, H. & Kim, S. (2003). An analysis of teachers' level of usage and concern over the 7th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4(5), 378-392.
Lee, D., Lee, S. & Kim, S. (2011). Analysis of teachers' concerns and levels of use on performance assessment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4), 235-254.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MEST] (2010). The 2011 policy report of MEST. Seoul, Korea: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3). The introduction and policy direction of STEAM education. Seoul, Korea: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4). Science teacher's guides for elementary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Shin, Y. & Han, S. (2011). A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in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514-523.
Sim, J. (2014). The teachers' perception of the implementation of high-school integrated science developed by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7(1), 53-76.
Stenhouse, L. (1976). An introduction to curriculum research and development. London: Heineman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