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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4, 2010년, pp.484 - 49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hanges in geological contents knowledge and self-confidence before and after the geological field trips. Fifty seven undergraduate students at 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questionnaires were developed by the resear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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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영역에서의 핵심적인 사항은? | 초등학교 과학 교과에서 지질학 분야와 관련된 지층과 화석, 지질구조(습곡, 단층, 절리), 여러 가지 암석(퇴적암, 화성암, 변성암) 및 지각 변동(화산, 지진) 등의 내용은 지구 영역에서의 핵심적인 사항이다. 예를 들어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지층을 찾아서”, “화석을 찾아서”, “화산과 암석”, “흔들리는 땅”의 단원이 있었다(교육부, 1997). | |
초등과학교육에서 어떤 단원은 단순히 교실에서 진행하는 수업만으로 탐구의 효과를 충분히 얻기 어려운가? | 초등과학교육에서 “지층과 화석” 및 “화산과 지진”과 같은 지질학 관련 단원은 단순히 교실에서 진행하는 수업만으로 탐구의 효과를 충분히 얻기 어렵다(서동욱, 2004a). 교과서를 이용한 평면적인 수업이나 암석 표본을 활용한 교실에서의 학습은 학생들에게 실제 자연현상을 이해시키는데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다(박진홍, 2001). | |
지구 영역에서의 핵심적인 사항을 가르치는 단원의 예는? | 초등학교 과학 교과에서 지질학 분야와 관련된 지층과 화석, 지질구조(습곡, 단층, 절리), 여러 가지 암석(퇴적암, 화성암, 변성암) 및 지각 변동(화산, 지진) 등의 내용은 지구 영역에서의 핵심적인 사항이다. 예를 들어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지층을 찾아서”, “화석을 찾아서”, “화산과 암석”, “흔들리는 땅”의 단원이 있었다(교육부, 1997). 2007년 공포한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2007)에서도 “지표의 변화”, “지층과 화석” 및 “화산과 지진”의 단원이 설정되었고, 새 교과서가 개발되어 2010학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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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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