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교과서의 과학사 자료 분석을 위한 삼원 분석틀 개발 및 적용: 지구과학사를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ree Dimensional Framework for Analyzing the History of Science Content in Science Textbook: Focus on the History of Earth Scienc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2 no.1, 2011년, pp.99 - 112  

박세기 (강원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이기영 (강원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이면우 (춘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사는 과학 수업에서 여러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유용한 수단으로 간주되어 왔다.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사 자료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삼원 분석틀을 개발하고, 이 분석틀을 적용하여 제7차 교육과정의 지구과학사 자료를 분석하는 것이다. 개발된 분석틀은 수업맥락, 역할, 제시유형의 3개 차원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차원은 다시 몇 개의 하부 영역으로 세분된다. 개발된 분석틀을 이용하여 과학 교과서의 지구과학사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분석틀의 세 가지 차원과 각각의 영역에 부합되는 과학사 자료가 과학 교과서에 다양하게 포함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삼원 분석틀의 활용을 통한 다양한 수업맥락과 목적의 조합으로 과학사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story of science (HOS, hereafter) has been considered as a useful tool for achieving a variety of objectives in science less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ree dimensional framework for effectively analyzing HOS content in science textbook. In addition, using this framework, we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및 지구과학 I, II 교과서의 지구과학사 자료 도입 방식을 서로 비교해 보았다. 그리고 각 학교급별 과학 교과서의 출판사 간에 과학사 자료를 도입하는 유형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사자료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분석틀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된 분석틀을 적용하여 현행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고, 과학 수업에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과학사 자료 형태를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분석틀과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사 자료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수업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과학사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할 때에도 활용할 수 있는 삼원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분석틀은 예비 연구에 참여하였던 3명의 과학 교육전문가들과 수차례 세미나를 거쳐 직접 타당도(direct validity)를 검증받았다.
  • 본 연구의 주목적인 분석틀 개발을 위한 예비 연구로 기존의 분석틀을 이용하여 과학 교과서의 과학사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기존 분석틀의 장·단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사자료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분석틀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개발된 분석틀을 적용하여 현행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고, 과학 수업에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과학사 자료 형태를 탐색하고자 한다.
  •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과학사 자료의 외적인 유형 분석에 치중하고 있어서 효과적인 과학사 도입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분석틀을 활용한 예비 연구과 관련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사 자료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삼원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한 삼원 분석틀을 제7차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서에 적용하여 지구과학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과학이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친근하게 접근하지 못하는 특성이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학이 복잡하고 어렵다고 인식하며 특정인들만의 관심사라고 간주하는 경향이 있는데 과학 교육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있어왔는가?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과학이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친근하게 접근하지 못하는 특성이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학이 복잡하고 어렵다고 인식하며 특정인들만의 관심사라고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김은선, 1997). 과학 교육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과학사를 학습 과정에 도입하려는 시도가 이어져왔다.
과학사를 과학 교육에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을 최초로 한 사람은 누구인가? 우리 나라에서는 과학사가인 송상용 교수에 의해 과학사를 과학 교육에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최초로 제기되었다. 그는 과학에 흥미가 없는 인문계 학생들에게 현대 과학을 가르칠 수 있는 방안으로서 과학사를 제시하며, 과학사를 현대 과학과 관련지어 가르치면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되찾는 것과 더불어 자신의 전공분야와의 관련 속에서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고, 과학의 개념적 구조와 과학 연구의 방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양승훈외, 1996).
과학사를 과학 교육에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과학사를 과학 교육에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과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게 한다(Seker and Welsh, 2006; Solomon et al., 1992; Jung, 1994; Irwin, 2000). 둘째, 과학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데 효과적이며, 과학의 인간적인 측면을 제시할 수 있다(Sequeira and Leite, 1991; Jung, 1994; 심규철, 2001). 셋째, 다양한 과학적 방법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Matthews, 1992; Conant, 1951; 양승훈 등, 1996; 이선경과 김우희, 1995). 넷째, 올바른 과학 개념과 지식을 학습할 수 있게 도와준다(Lochhead and Dufresne, 1989; Sequeria and Leite, 1991; Stinner and Williams, 1993; Wandersee, 1985; Jenson and Finley, 1995; Bar and Zinn, 1998;유미현, 1999; 민경숙, 2000; 홍준의, 2002; 최윤희, 2005). 다섯째, 과학-기술-사회(STS) 그리고 다른 학문들과의 관련성을 드러내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Sarton, 1962; Snow, 1959; Butterfield, 1957; 최윤희,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교육부, 1998,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서울, 102 p. 

  2. 길학균, 이길재, 1998, 과학사를 이용한 멘델 유전 개념의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6, 167-177. 

  3. 김은선, 1997,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0 p. 

  4. 김현미, 2006,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사의 도입 유형분석틀 개발 및 고등학교 생물 교과서의 과학사 도입유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2 p. 

  5. 동효관, 2004, 생물 교과서와 생물 교과서에 도입된 과학사 자료의 유형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2, 27-40. 

  6. 민경숙, 2000, ‘산소 이산화탄소’ 단원 학습에서 과학사 도입의 효과.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8 p. 

  7. 박남이, 이길재, 2000, 과학사를 이용한 진화 개념의 교수-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8, 85-99. 

  8. 박세기, 2011,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사 자료 분석틀 개발 및 적용: 지구과학사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3 p. 

  9. 심규철, 2001, 중학교 과학 영재의 과학에 대한 흥미 연구: 영재와 일반 학생의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 122-134. 

  10. 안유민, 정득실, 차현정, 최지영, 김찬종, 최승언, 2006, 대기과학사를 통해서 본 지구과학의 본질. 한국지구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지구과학회, 서울, 158-159. 

  11. 양승훈, 송진웅, 김인환, 조정일, 정원우, 1996, 과학사와 과학교육. 민음사, 서울, 374 p. 

  12. 유미현, 1999, 과학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중학교 과학 수업에의 적용 효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1 p. 

  13. 이기영, 1998, 과학사를 이용한 지구과학 개념 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5 p. 

  14. 이선경, 김우희, 1995, 열의 오개념 교정을 위한 과학사의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 273-283. 

  15. 이지은, 2000, 고등학교 생물교과서내 과학사 도입 유형 분석 및 과학사적 수업 모형 개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1 p. 

  16. 이현선, 2004, 과학사 활용 수업이 과학 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학교 3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 변화’ 단원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1 p. 

  17. 전경문, 박현주, 노태희, 2004, 고등학교 과학교과서의 ‘과학의 탐구’ 단원에 제시된 과학사 내용 분석: 6차와 7차 교육과정에서 개발된 교과서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 825-832. 

  18. 전진웅, 2003,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생물교과서의 과학사 도입 유형 분석 및 수업모형 개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8 p. 

  19. 정현례, 1994, 과학사 교육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4 p. 

  20. 최윤희, 2005, 제7차 초.중등 과학 교과서의 과학사에 도입된 과학의 본성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1 p. 

  21. 최진희, 김희수, 정정인, 2005, 과학사 자료를 활용한 중학생들의 천동설에서 지동설로의 개념 변화. 한국지구과학회지, 26, 489-500. 

  22. 최취임, 2004, 제 7차 교육과정의 화학 II 교과서에 도입된 과학사 분석과 과학사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실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8 p. 

  23. 홍준의, 2002, 멘델 유전학의 발달 과정을 이용한 교수-학습 모듈 적용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60 p. 

  24. Bar, V. and Zinn, B., 1998, Similar Frameworks of Action-At-A-Distance: Early Scientists and Pupils Ideas. Science and Education, 7, 471-491. 

  25. Butterfield, H., 1957, The Origins of Modern Science. Free Press, NY, USA, 455 p. 

  26. Conant, J.B., 1951, Science and Common Sense. Yale University Press, New Heaven, USA, 25 p. 

  27. Irwin, A., 2000, Historical case studies: Teaching the nature of science in context. Science Education, 84, 5-26. 

  28. Jenson, M.S. and Finley, F.N., 1995, Teaching Evolution Using Historical Arguments in a Conceptual Change Strategy. Science Education, 79, 147-166. 

  29. Jung, W., 1994, Toward Preparing Students for Change: A Critical Discussion of the Contribution of the History of Physics in Physics Teaching. Science and Education, 3, 99-130. 

  30. Leite, L., 2002, History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checklist for analysing the historical content of science textbooks. Science and Education, 11, 333-359. 

  31. Lochhead, J. and Dufresne, R., 1989, Helping students understand difficult science concepts through the use of dialogue with history. In Herget, D.E. (eds.), The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in science teaching. Florida State University, Tallahasse, USA, 221-229. 

  32. Matthews, M.R., 1992, History,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The present approachment. Science and Education, 1, 11-47. 

  33. Sarton, G., 1962, The History of Science and the New Humanism. Indiana University Press, Bloomington, USA, 217 p. 

  34. Seker, H. and Welsh, L.C., 2006, The Use of History of Mechanics in Teaching Motion and Force units. Science and Education, 15, 55-89. 

  35. Seker, H., 2007, Levels of connect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with pedagogical knowledge of history of science. Proceedings of The Ninth International History,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Conference, Calgary, 5 p. 

  36. Sequeira, M. and Leite, L., 1991, Alternative conceptions and history of science in physics teacher education. Science Education, 75, 45-56. 

  37. Snow, C.P., 1959, The two cultures and the scientific revolu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NY, USA, 112 p. 

  38. Solomon, J., Duveen, J., Scott, L., and McCarthy, S., 1992, Teach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through history: Action research in th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409-421. 

  39. Stinner, A. and Williams, H., 1993, Conceptual change, history, and science stories. Interchange, 24, 87-103. 

  40. Wandersee, J.H., 1985, Can the history of science help science educators anticipate students’ misconceptions?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3, 581-597. 

  41. Wang, H.A., 1998, Science in historical perspectives: A content analysis the history of science in secondary school physics textbook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36 p.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