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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사의 미디어 재현과 신화 및 이데올로기: MBC-TV 다큐멘터리 <이제는 말할 수 있다>의 남북관련 이슈를 중심으로
Media Representation of Korean Modern Historical Incidents, and its Myth and Ideology: A Semiotic Approach on MBC-TV Documentary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50, 2010년, pp.50 - 72  

이규정 (경기대 영상학과) ,  백선기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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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 방송의 민주화 이후, 한국 현대사의 중요한 사안을 재현한 TV다큐멘터리의 의미와 사회적 함의를 밝혀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MBC 다큐멘터리 <이제는 말할 수 있다>의 남북관련 이슈를 대상으로 기호학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한국 현대사에서 재현된 이념의 갈등문제가 근본적으로 남북의 극대화된 이데올로기적 분화와 갈등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에 주목하여 과거 신문에서 보도한 '간첩단 사건'과 <이제는 말할 수 있다>에서 다룬 것과의 비교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과거 신문에서 보도한 '간첩단 사건'의 서사구조는 권력을 가진 지배계급의 시각에서 국가 안보의식의 강화 및 반공이데올로기의 확대 재생산의 결과를 가져온 반면에, <이제는 말할 수 있다>는 민중적 시각에서 피해자들과 소외된 자들의 경험과 기억을 재생하여 역사를 재현했다는 점을 밝혀냈다. 계열체 분석을 통하여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뚜렷한 이항대립 구조를 보이고 있음도 밝혀냈다. '간첩단 사건'에 대한 과거 신문보도가 '국가위기 신화', '반공 반북 신화', '대학생 속죄양 신화', '정보기관의 독점신화', '사회 안정화 신화', '법치주의 확립 신화' 등을 생성시켜, 일반 국민들이 간첩을 두려워하고, 혐오하는 '레드콤플렉스 신화'에 함몰되게 했음을 확인하였다. 요컨대 과거 신문보도에서 표출된 신화와 이데올로기는 <이제는 말할 수 있다>에서 새롭게 재현됨으로써, '인권존중주의', '평화통일주의', '자유민주주의', '진보주의', '인본주의', '민족자주주의' 등 대안 이데올로기로서 저항적 이데올로기를 생성시켰음을 밝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presentation of media on Korean controversial historical incidents and its myth and ideology. Especially the authors paid attention to the MBC-TV Documentary which had dealt with many controversial issues in Korean society. Those issues had never been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홀에 따르면 미디어를 통한 재현의 과정은 어떤 과정이라고 했는가? 홀(Stuart, H)에 따르면 미디어 텍스트는 생산영역의 산물이며, 상대적 자율성 속에서 배태된다고 한다. 또한 미디어를 통한 재현의 과정은 존재하는 의미의 ‘반영’과는 달리, 보다 능동적인 의미실천 과정이라고 한다(Hall, 1982/1996, 247쪽). 미디어 텍스트 생산은 계급 내에서 헤게모니를 획득하는 생산주체의 의미화 실천행위라고 할 수 있다.
역사란 어떤 의미인가? TV다큐멘터리는 이후 심층 취재 역사물로까지 이어져 역사적 사실들을 재 발굴하거나 폭로하여 역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꾸어 놓기도 하였다. 역사란 본질적으로 현재의 눈으로, 현재의 문제에 비추어 과거를 보는 것이다. 중요한 점은 역사가의 주된 임무는 기록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가치의 재평가에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Carr, 1961/1991, 32∼33쪽).
일반적으로 다큐멘터리는 사실성을 바탕으로 한 재현을 통해 사회를 반영하는데 니콜스는 여기에 어떤 세 가지 방식이 존재한다고 하는가? )에 따르면, 여기에는 세 가지 방식이 존재한다. 첫째, 다큐멘터리는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익숙한 세상의 모습을 묘사하거나 비슷하게 보여준다. 둘째, 다큐멘터리는 재현을 통해 사람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하거나 대표한다. 마지막으로 다큐멘터리가 세상에 개입하는 방식은 변호사가 의뢰인의 이익을 대변하는 방식처럼 세상을 재현한다(Nichols, 2001/2005, 29∼32쪽)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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