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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재무성과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2, 2010년, pp.681 - 688  

강재호 (호서대학교 경영학과) ,  김동환 (호서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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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이에 대한 기업의 지출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지출이 기업의 재무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해졌다. 이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재무성과의 연관성 내지 영향에 관한 관계를 규명하려는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연구방법과 재무성과에 대한 측정 자료들의 다양성의 문제점 등으로 상이한 실증적 결론들이 도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의경영이론(good management theory) 즉, 기업의 CSR을 수행함으로써 이해관계자 집단과의 관계가 증진되고 이를 통하여 기업의 재무성과가 향상된다는 이론에 토대를 두고 기존 연구들을 보완하고자 하는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2개의 가설을 설정하고 경제정의연구소에서 경제정의지수에 따라 발표하는 200개 기업을 대상으로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중복된 기업을 포함한 600개 기업을 샘플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Paired t-test와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지 않는 기업과 수행하는 기업, 그리고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전과 후의 재무성과를 비교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것은 재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었으나, CSR의 특성상 재무성과가 단기적이기보다는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연구를 시행하고 평가하여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재무적 성과가 높았다는 연구가설이 지지되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ncerning abou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is increasing, corporate's expenditure abou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s increasing year and year. As for this, we need the research about the effect of the expenditure abou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financial performa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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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3부터 2005년까지 선정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선정 전과 선정 후의 재무성과를 대응표본 t-test로 2년간의 재무성과를 분석한 결과 ROA와 ROE가 음(-)의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 선정 전 보다 선정 후의 재무성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CSR이 단기에는 기업의 비용으로 인식되면서 기업의 재무성과에 음(-)의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뒷받침한다.
  • 본 연구는 선의경영이론(good management theory) 즉, 기업의 CSR을 수행함으로써 이해관계자 집단과의 관계가 증진되고, 이를 통하여 기업의 재무성과가 향상된다는 이론에 토대를 두고 기존 연구들을 보완하고자 하는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선의경영이론(good management theory)을 토대로 CSR과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두가지 가설을 설정하고 재무적 성과들을 이론적인 배경과 실증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온 변수들을 선별하여 실증적 검증을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첫째,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사회에 대한 영향력이 증가되어 이해관계자로부터 보다 큰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기 때문에 기업의 규모를 통제하였으며. 둘째, 기업특유의 위험을 통제하기 위하여 부채비율을 이용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수익성과 시장가치비율을 이용하여 기업의 재무성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재무비율로는 총자산순이익률(ROA)과 자기자본순이익률(ROE), 매출액순이익률(ROS)을 이용하고, 기업의 시장가치를 나타내는 비율 중 가장 대표적인 주가수익비율(PER)을 재무성과로 이용한다.
  • 따라서 선의경영이론 즉, 기업의 CSR을 수행함으로써 이해관계자 집단과의 관계가 증진되고 이를 통하여 기업의 재무성과가 향상된다는 이론은 결국 CSR은 단기간이 아닌 장기간의 경영전략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된다. 왜냐 하면, CSR에 의한 경영성과는 단기적으로 보다는 장기적 으로 기대된다는 전제하에 재무성과의 영향을 분석하고 접근하는 것이 본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리라 보기 때문이다. 이것은 결국, 기업은 궁극적 목표인 주주부의 극대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기업을 둘러싼 사회적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이해조정과 갈등을 해소하며 재무성과를 획득하여야하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CSR 수행 후의 재무성과는 수행 전의 재무성과보다 높을 것이다.
  • 가설 2. CSR을 수행하는 기업은 수행하지 않는 기업보다 재무성과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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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외환위기 이후 기업의 문어발식 확장, 대규모 해고, 실업, 분식회계 등으로 인하여 이해관계자들의 기업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으로 변했다. 그런데 규제완화와 시장경쟁의 격화, 다국적기업의 출현, 지구환경문제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 시민단체의 파워 증가 등 기업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사회적 책임문제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기업은 궁극적 목표인 주주부의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해관계자들의 인식변화로 인해 기업을 둘러싼 사회적 이해관계자들에게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Carroll이 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따라서 사회와 공생하지 않는 기업은 사회로부터 외면당하여 살아남을 수 없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선구자 역할을 한 Carroll(2001)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 주어진 특정 시점에서 사회가 기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경제적, 법적, 윤리적 및 재량적 기대를 모두 포함한다고 하였다.
사회와 공생하지 않는 기업이 사회로부터 외면당하여 살아남을 수 없는 이유는? 그런데 규제완화와 시장경쟁의 격화, 다국적기업의 출현, 지구환경문제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 시민단체의 파워 증가 등 기업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사회적 책임문제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기업은 궁극적 목표인 주주부의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해관계자들의 인식변화로 인해 기업을 둘러싼 사회적 이해관계자들에게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이는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들은 사회라는 테두리 안에서 수행되어지기 때문에 사회와 분리될 수 없다. 따라서 사회와 공생하지 않는 기업은 사회로부터 외면당하여 살아남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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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경제정의연구소, "제 16회 경제정의 기업 상 시상 자료집", pp. 78-106, 2006. 

  2. 김장환, 장지인, 이윤상, "환경경영시스템 인증획득 이 기업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ISO14001 도입을 중심으로", 회계정보연구, 제 23권, 제 4호, pp. 1-24, 2005. 

  3. 박헌준, 이종건, "기부와 환경보호 : 기업의 사회공 헌활동과 재무적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사.조직연구, 제 10권, 제 1호, pp. 95-133. 2002. 

  4. 박헌준, 권인수, 신현한, 정지웅, "기업의 환경성과 와 재무성과의 관계", 경영학 연구, 제 33권, 제 5호, pp. 1461-1487, 2004. 

  5. 신민식, 심상헌, "기업의 사회적 성과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16, No 3, pp197-218, 2001. 

  6. 심한택, 조정일, "환경오염 유발사건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 17권, 제 1호, pp. 311-328, 2004. 

  7. 위평량, "상장기업의 사회공헌과 기업가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21, No 4, pp. 97-125, 2006. 

  8. 이상민, 최인철,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삼성경제연구소, 2002. 

  9. 전국경제인연합회, "2006기업.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 p. 59, 2007. 

  10. 정기한, 허미옥, 신재익,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미 지, 신뢰, 몰입,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Vol 2007, No 0, pp 1-44, 2007. 

  11. 조중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재무적 성과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2. Carroll. Archie B., "The Pyramid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Toward the Moral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Stakeholders", Business Horizons, Jul/Aug 91, Vol. 34, Issue 4, pp. 39. 2001. 

  13. Cochran. Philip. 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27, No 1, pp. 42-56, 1984. 

  14. McWilliams Abagail and Siegel Donald,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21, No 5, pp. 603-609, 2000. 

  15. Moskowitz. Milton R., "Choosing Socially Responsible Stocks", Business and Society Review, Issue 1, pp. 71-75, 1972. 

  16. Vance. Stanley C., "Are Socially Responsible Corporations Good Investment Risks?", Management Review, Vol 64. Issue 8, pp. 19-24, 1975. 

  17. Waddock, Sandra. A. and Graves, Samuel B., "The Corporate Social Performance-Financial Performance Link"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18, pp. 303-319,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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