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질진흙버섯(상황)의 재배원목 종류에 따른 무기성분 함량변화
Mineral difference of Phellinus from cultivated the variety of material lumber 원문보기

한국버섯학회지 = Journal of mushroom science and production, v.8 no.3, 2010년, pp.96 - 101  

이병의 (허니머쉬 영농조합) ,  이원정 (허니머쉬 영농조합) ,  이대진 (허니머쉬 영농조합)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두 종류의 목질진흙버섯인 P. linteus 와 P. baumii 균주를 가지고 뽕나무, 참나무, 느릅나무 등 3가지 재배원목을 이용하여 자실체를 발생시킨 후 무기물의 함유량을 ICP 법으로 정량하였다. Ca은 2종의 균주 모두 뽕나무에서 발생한 자실체의 함유량이 300 mg/100 g 이상으로 참나무나 느릅나무에서 발생한 자실체보다 2~4배 높았으며, K은 2종의 균주 모두 참나무에서 발생한 자실체의 함유량이 600 mg/100 g 이상으로 전체 무기물 중 가장 많은 함유량을 보이며 참나무 및 느릅나무에서 발생된 자실체보다 2배 이상 높았다. 특히 Na은 2종 균주 모두 참나무에서 발생된 자실체가 10배 수준 이상 월등히 높게 함유되어 있어서 Ca, K, Na의 함유량 분석이 재배 원목을 구분하는데 매우 유용한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P. linteus와 P. baumii의 구분에는 linteus는 Fe의 함유량이 참나무 재배 자실체에서 유의성게 높았으며, baumii는 P의 함유량이 참나무 재배 자실체에서 200 mg/kg으로 2배 이상 높게 검출되어 Fe와 P의 분석만으로 균주를 구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P은 2종의 균주, 3종의 재배 원목에서 모두 80 mg/kg 이상 함유되었으나 다른 버섯류의 무기성분 연구에서는 분석되지 않은 무기물로 목질진흙 버섯에만 함유되어 있는지는 앞으로 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그 밖의 Cr, Mn, Cu, Zn의 분석으로는 극미량이 함유되어 있어 이들 성분으로는 균주 및 재배원목의 구분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ICP를 이용한 무기물 함유량 분석이 P. linteus와 P. baumii 2가지 균주를 가지고 발생된 뽕나무, 참나무 그리고 느릅나무 자실체의 사용균주와 재배원목을 구분하는데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mineral difference about Phellinus from cultivated on mulberry, oak and elm by ICP test. The major mineral components were Ca, K, Fe, P, Al and Na. In Ca, fruiting bodies from cultivated on mulberry were shown about 2~4 times highest, and in case of K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한방에서는 유피라 하여 약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식품 원재료로도 사용 가능한 느릅나무도 재배에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목질진흙버섯에 대한 무기성분에 대해서는 연구된 바가 없으므로 2종의 균주(P. linteus, P. baumii)에 대한 3종의 재배원목(뽕나무, 참나무, 느릅나무)에서 얻은 6종의 자실체를 ICP(Inductively Coupled Plasma atomic emission spectrometer) 법으로 무기물을 측정하여 균주 및 원목배지에 따른 무기물의 함량차이를 측정하였고 이에 유의성 있는 결과를 얻었기에 보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질진흙 버섯은 분류학적으로 어디에 속하는가? 소나무비늘버섯과(Hymenochaetaceae)의 진흙버섯속 (Phellinus)으로 분류되는 다년생 버섯인 목질진흙 버섯은 뛰어난 면역증강에 따른 항암활성으로 최근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약용버섯이다. 인공재배가 이루어지고 식품의 원재료로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다양한 제품으로 가공되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연구 가치를 가지고 있다.
목질진흙버섯의 인공재배에 사용되는 2가지 균주는 무엇인가? 목질진흙버섯은 P. linteus와 P. baumii 2가지 균주가 인공재배에 사용되고 있으며, 재배에 사용되는 원목으로는 뽕나무, 참나무 및 느릅나무가 이용되고 있다. 자연에서는 주로 뽕나무의 그루터기에서 자생하지만 인공재배에서는 재배에 적합한 원목을 대량으로 확보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재배가 용이한 참나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자연에서 목질진흙버섯은 주로 어디서 자생하는가? baumii 2가지 균주가 인공재배에 사용되고 있으며, 재배에 사용되는 원목으로는 뽕나무, 참나무 및 느릅나무가 이용되고 있다. 자연에서는 주로 뽕나무의 그루터기에서 자생하지만 인공재배에서는 재배에 적합한 원목을 대량으로 확보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재배가 용이한 참나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또한 한방에서는 유피라 하여 약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식품 원재료로도 사용 가능한 느릅나무도 재배에 이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