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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잠수함 생존율 극대화를 위한 최적 이동경로 계획
An Optimal Path Planning for Survival Rate Maximization of Submarine 원문보기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지 = Journal of the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Korea, v.36 no.3, 2010년, pp.135 - 145  

김기태 (국방대학교 운영분석학과) ,  박세훈 (국방대학교 국방관리학과) ,  조성진 (국방대학교 운영분석학과) ,  전건욱 (국방대학교 운영분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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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은 수중에서 임무를 수행하며, 은밀성을 강점으로 하는 매우 위협적인 무기 체계이다. 하지만 잠수함 센서에 의해 탐지되거나 수면 위로 부상하여 노출될 경우 적으로부터 공격을 받을 수 있는 위협에 직면하게 된다. 본 연구는 적 수상함정의 탐색활동과 잠수함의 잠항능력을 고려하여 생존율을 극대화하는 최적의 이동경로를 계획하였다. 잠수함의 생존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이동경로 계획 수리모형을 구축하고, ILOG CPLEX를 이용하여 수리모형을 검증하였다. 잠수함의 생존율을 보장하고, 목표지점으로 이동하기 위한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이동경로, 이동 단위시간(거리), 생존율, 계산시간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bmarine is very threatening and secretive weapon system that achieves missions under the sea. However, the submarine is faced with danger that can be attacked from the enemy when is detected by sensor or rose to the surface. This study will be planned optimal path to maximize the survival rat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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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과 같은 4각형 형태의 셀로 이루어진 활동 공간에서 목표지점으로 이동하는 잠수함의 생존율을 극대화하는 최적의 이동 경로를 구성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상함에 의해 탐색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해역에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목표지점이나 표적에 접근하는 잠수함의 잠항능력을 고려하고, 생존율을 극대화하는 최적의 이동 경로를 계획하였다. 잠수함의 이동경로를 구성하기 위한 수리모형을 구축하고, ILOG CPLEX를 이용하여 수리모형을 검증하였으며,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해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는 여러 척의 수상함이 각각 할당된 해역에서 음파탐지기 (Sonar)를 이용하여 잠수함을 탐색하고, 잠수함은 임무 수행을 위해 모항을 출발한 후 생존율을 극대화하는 목표지점으로의 최적 이동경로를 구성하는 문제이다. 잠수함은 수상함의 음파탐지기에 탐지되지 않기 위해 수상함을 회피하여 잠항하며, 부상으로 인한 노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잠항능력을 고려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음파탐지기의 성능이 다른 3종류의 수상함(A형, B형, C형)이 각각 할당된 해역에서 음파탐지기를 이용하여 잠수함을 탐색하고, 잠수함이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목표지점으로 이동하는 예제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활동 공간은 100개(10x10), 200개(20x10), 225개(15x15), 400 개(20x20)로 구성된 4각형 형태의 셀을 이용하였으며, 육지나 섬, 저수심, 항해 장애물 등과 같이 잠수함의 잠항이 불가능한 지형에서의 생존율은 0을 반영하였고, 잠수함과 수상함은 단위시간당 셀 1칸 이동하는 것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여러 척의 수상함이 음파탐지기를 이용하여 탐색활동을 수행하는 해역에서 목표지점으로 이동하는 잠수함의 잠항 능력을 고려하고 생존율을 극대화하는 최적의 이동경로를 계획하였다. 잠수함의 생존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이동 경로 계획 수리모형을 구축하고, ILOG CPLEX를이용하여 수리모형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잠수함의 심도는 고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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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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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해군본부, "해군규정 제3권(해군 해양.음향업무 규정)," 2009. 

  3. Baston, V. J. and F. A. Bostok, "A One-Dimensional Helicopter-Submarine Game," Naval Research Logistics, Vol.36, No.4(1989), pp.479-490. 

  4. Carlyle, W. M., J. O. Royset, and R. K. Wood, "Routing Military Aircraft with a Constrained Shortest-path Algorithm," Naval Postgraduate School, 2007. 

  5. Cho, S. J., "Fast Heuristic Algorithm for the Constrained Paths Moving Target Search Problems," Seoul National University, Ph.D. Thesi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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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ong, S. P., S. J. Cho, and M. J. Park, "A Pseudo-polynomial heuristic for Path- constrained Discrete-time Markovian- target Search,"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93, No.2(2009), pp.351-364. 

  10. Hong, S. P., S. J. Cho, M. J. Park, and M. G. Lee, "Optimal Search-relocation Trade-off in Markovian-target Searching," Computers and Operations Research, Vol.36, No.6(2009), pp.2097-2104. 

  11. Kim, B. S., C. K. Ryoo, H. C. Bang, and E. H. Chung, "Optimal Path Planning for UAVs under Multiple Ground Threa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34, No.1(2006), pp.74-80. 

  12. Pollock, S. M., "A Simple Model of Search for a Moving Target," Operations Research, Vol.18, No.5(1970), pp.883-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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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Washburn A. R. and R. Hohzaki, "The Diesel Submarine Flaming Datum Problem,"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Vol.6, No.4(2001), pp.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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