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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치장 점유율을 고려한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 위치 결정 전략 최적화
Optimization of Stacking Strategies Considering Yard Occupancy Rate in a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6 no.11, 2010년, pp.1106 - 1110  

손민제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태진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류광렬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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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장에서 장치 위치 결정 전략을 다목적 진화 알고리즘(MOEA: Multi-Objective Evolutionary Algorithm)을 이용해 최적화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장치장의 해측과 육측 생산성은 서로 상충하기 때문에, 이 둘을 동시에 최대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대신 본 논문에서는 MOEA를 이용해 파레토 최적해 집합(Pareto optimal set)을 구하였다. 초기 실험 결과 장치장의 컨테이너 점유율이 높은 어려운 문제의 경우, MOEA의 집단이 지역 해에 쉽게 빠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난이도가 다른 두 개의 문제를 동시에 최적화함으로써 집단의 다양성을 유지하는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실험 결과 제안 방안이 단일 문제만 해결하는 방안에 비해 동일한 비용으로 더 좋은 전략을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method of optimizing a stacking strategy for a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using multi-objective evolutionary algorithms (MOEAs). Since the yard productivities of seaside and landside are conflicting objectives to be optimized, it is impossible to maximize them simultaneous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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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물량이 많은 문제와 적은 문제를 한 번의 MOEA 실행으로 동시에 해결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였다. 원래 대상 문제는 두 개의 최적화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각 해를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해 각 한 번씩 두 번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평가함으로써 대상 문제의 최적화 목표는 네 개로 늘어난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장에서장치 위치 결정 전략을 최적화하기 위해 난이도가 서로 다른 두 개의 문제를 동시에 고려하여 탐색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통한 실험 결과에서 단일 문제를 고려하는 것보다 난이도가 다른 다수개의 문제를 동시에 고려하는 방법이 더 좋은 성능을 보였으며, 이를 통해 여러 문제를 탐색에서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탐색이 지역 해에 빠지는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초기 실험 결과에서 작업 물량이 많아 장치장의 컨테이너점유율이 높은 어려운 문제의 경우 MOEA의 집단이 충분한 다양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지역 최적해로 수렴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쉬운 문제와 어려운 문제를 한 번의 MOEA 수행에 동시에 해결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이용한 실험결과 제안 방안이 단일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에 비해 집단의 다양성을 더 잘 유지하여 어려운 문제의 경우 동일한 계산 비용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문제별로 각각 10번의 실험을 수행하여 HVR값을 평균하였다. HVR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실제 최적 파레토 프런트인 PFm技를 알아야 하는데, 이를 위해 서모든 실험에 대해서 생성되는 모든 해 중에서 비지배해 들의 집합을 PFse로 가정했다.
  •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일반적으로 자동 영역과 수동 영역을 구분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블록이 안벽과 수직으로 배치되며, 블록의 양 끝에는 ASC와 내/외부 차량 사이에 컨테이너 교환이 이루어지는 HP (Handover Point)가 있다. 본 논문의 대상 장치장에는 각 블록에 교차가 불가능한 두 개의 ASC가 있으며, 이중 해측 ASC는 선박에 의해 요청된 작업을, 육측 ASC 는 외부 트럭에 대한 작업을 전담하여 처리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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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 B. Duinkerken, J. J. M. Evers, and J. A. Ottjes, "A Simulation Model for Integrating Quay Transport and Stacking Policies o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s," Proc. of the 15th European Simulation Multiconference, pp.909-916, 2001. 

  2. R. Dekker, P. Voogd, and E. van Asperen, "Advanced methods for container stacking," OR Spectrum, vol.28, pp.563-586, 2006. 

  3. J. H. Yang, and K. H. Kim, "A grouped storage method for minimizing relocations in block stacking system," Jour. of Intelligent Manufacturing, vol.17, no.4, pp.453-463, 2006. 

  4. Y. H. Kim, T. J. Park, and K. R. Ryu, "Dynamic Weight Adjustment Algorithms for Deriving Stacking Policies of Automated Container Terminals," Proc. of the KINPR Fall Conference 2007, pp.255-256, 2007. (in Korean) 

  5. M. J. Son, T. J. Park, and K. R. Ryu, "Optimizing Stacking Policies of Automated Container Terminals Using Multi-objective Evolutionary Algorithm," Proc. of the KIISS Fall Conference 2009, pp.187-193, 2009. (in Korean) 

  6. K. Deb, A. Pratap, S. Agarwal, and T. Meyarivan, "A Fast Elitist Multi-objective Genetic Algorithm: NSGA-II," IEEE Trans. on Evolutionary Computation, vol.6, pp.182-197, 2002. 

  7. D. A. V. Veldhuizen and G. B. Lamont, "Multiobjective Evolutionary Algorithm Test Suites," Proc. of the ACM symposium on Applied computing, pp.351-357,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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