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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고속도로 휴게소지역 비점오염원 유출특성 분석
Evaluation of Pollutants Concentrations and Runoff Characteristics in Highway Rest Area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4 = no.46, 2010년, pp.131 - 137  

김정현 (경희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강희만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연구원) ,  고석오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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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비점오염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부 및 유관단체를 중심으로 노면 유출수를 포함한 비점오염원(Non point source)에 대한 현황 조사 및 처리 방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 노면 유출수는 고속도로 본선 노면 유출수보다 유해물질 오염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본 연구는 이 지역의 노면 유출수 오염도 조사를 통해 유출수 평가 및 노면 유출수 저감시설의 저감효과를 분석하여 휴게소 노면유출수 관리방안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휴게소지점에 대한 강우 유출수 분석 결과 포장지역의 특성인 초기강우현상을 볼 수 있었으며, 강우초기에 입자상물질은 중금속과 결합하여 다량 유출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휴게소 지점의 강우유출수에 대한 오염물질별 EMC에 대한 95% 확신범위로는 TSS 128.2-273.4mg/L, COD 145.4-310.1mg/L, TN 6.1-11mg/L, TP 1.9-2.9mg/L의 범위로 분석되어 고속도로에서 유출되는 강우유출수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출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중금속의 경우 고속도로에 비해 고농도의 중금속이 유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차량 정차시 브레이크 패드나 타이어의 마모등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휴게소지점에 대한 면적당 발생되는 부하량 통계분석결과, TSS의 평균 부하량은 $1411.6mg/m^2$로 산정되었으며, COD $709.7mg/m^2$, TN $44.0mg/m^2$, TP $10.4mg/m^2$로 산정되었다. 중금속의 경우 Total Cu $12927.4{\mu}g/m^2$, Total Fe $32074.4{\mu}g/m^2$, Total Pb $40371{\mu}g/m^2$, Total Ni $10679.2{\mu}g/m^2$로 산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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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ormwater runoff from rest areas in highways are known as more polluted compared to highways because of more vehicle activities. This study is performed to find pollutant characteristics in the rest areas in the magnitude of statistical pollutant concentrations during storms. Washoff characte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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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 노면 유출수는 고속도로 본선 노면 유출수보다 유해물질 오염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본 연구는 이 지역의 노면 유출수 오염도 조사를 통해 유출수 특성을 평가하여 휴게소 노면유출수 관리방안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휴게소의 노면 유출수 오염도 조사를 통해 오염도 평가 및 향후 휴게소에서의 비점 오염물질의 괸리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강우시 휴게소로부터 유출되는 비점오염물질의 정량적 양과 유출량 산정을 통해 오염물질의 유출경향을 파악하며 초기강우 현상을 정성적으로 파악한다.
  • 특히, 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 유출수는 고속도로 본선 노면 유출수 보다 유해물질 오염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환경영향평가의 주요 이슈로 부각될 수 있으며, 도로 주변 민가들로부터 주요 민원 사항으로 제기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휴게소의 노면 유출수 오염도 조사를 통해 오염도 평가 및 향후 휴게소에서의 비점 오염물질의 괸리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강우시 휴게소로부터 유출되는 비점오염물질의 정량적 양과 유출량 산정을 통해 오염물질의 유출경향을 파악하며 초기강우 현상을 정성적으로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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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강우 현상이란 무엇입니까? 또한 포장지역에서 유출되는 비점오염물질의 가장 큰 특징은 초기강우 현상이다. 초기강우 현상이란 강우가 발생하고 유출이 시작된 이후 일정기간 동안 고농도로 오염물질의 유출이 일어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포장지역의 경우 이러한 초기강우가 끝나고 난 이후에는 유출수내 오염물질의 농도는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Bertrand-Krajewski et al.
비점오염물질의 경우 관리에 어려움이 많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비점오염물질은 다양한 토지이용에서 발생되어 축적되어 있다가 발생되는 강우에 의해서 집중적으로 유출되는 특징때문에 관리에 어려움이 많다. 특히 포장률이 높고 많은 차량의 운행으로 인하여 오염물질의 축적이 높은 고속도로, 도로 및 도시지역의 경우에는 비점오염원 관리를 위한 처리시설 설치가 가능한 면적의 제한으로 인하여 최적 관리방안 수립이 절실히 요구되는 토지이용이다(Bertrand-Krajewski et al.
선진국들이 포장된 지역을 우선 관리순위로 정하여 비점오염물질을 관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다양한 비점오염원 중에서 도로, 주차장 및 교량 등과 같은 포장된 지역을 우선 관리순위로 정하여 비점오염물질을 관리하고 있다. 그 이유는 포장지역이 강우 유출계수가 크며, 많은 인간 및 차량의 활동으로 인하여 오염물질의 유출 부하량이 면적에 비하여 상당히 높기 때문이다 (Kim et al., 2003, 2005a, 2005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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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환경부, 영산강.섬진강수계 광역시.도 경계지점의 목표수질 (2004), 환경부고시 제2004-54. 

  2. Bertrand-Krajewski, J., Chebbo, G., and Saget, A. (1998) " Distribution of pollutant mass vs volume in stormwater discharges and the first flush phenomenon", Wat. Res., 32(8), pp. 2341-2356 . 

  3. Charbeneau, R.J., and Barrett, M.E. (1998) "Evaluation of methods for estimating stormwater pollutant loads", J. of Water Environmental Research, 70(7), pp. 1295-1302. 

  4. Kim, Lee-Hyung (2003), "Determination of Event Mean Concentrations and First Flush Criteria in Urban Runoff",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8(4), pp. 163-176. 

  5. Kim, Lee-Hyung, Masoud Kayhanian, Sim-Lin Lau and Michael K. Stenstrom (2005a) " A new modeling approach in estimating first flush metal mass loading", Wat. Sci. & Tech. 51(3-4), pp. 159-167. 

  6. Kim, L.-H., K.-B. Kim, K.-H. Lim, H.-M. Kang, J.-H. Lim, and S.-O. Ko (2005b) "Dynamic EMCs and first flush criteria in highway storm runoff in Korea", The 9th IWA Specialized Conference on Diffuse pollution, Johannesburg, South Africa. 

  7. Wu, J.S., Allan, C.J., Saunders, W.L., and Evett, J.B. (1998) "Characterization and pollutant loading estimation for highway runoff", J.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124(7), pp. 584-592. 

  8. U.S.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4), CALTRANS, DIVISION of ENVIRONMENTAL ANALYSIS, Report ID CTSW - RT - 01 - 050. 

  9. U.S. EPA (1994), Nonpoint sources pollution control program, U.S. EPA, Report 841-F-94-005, US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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