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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구조합성법을 이용한 전차량 모델의 진동 특성 분석
Analysis of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a Full Vehicle Model Using Substructure Synthesis Method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5=no.296, 2010년, pp.519 - 525  

김범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봉수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  유홍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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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 차량과 항공기와 같은 대형 구조물에 대한 해석에는 유한요소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대형 구조물을 유한요소로 모델화 하여 해석하는 경우에는 자유도의 수가 수천에서 수만에 이르게 되어 이를 직접 해석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차량 모델과 같은 대형 복잡 구조물을 효율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부분구조 합성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Craig-Bampton 방법을 이용한 전차량 모델링 방법을 제안하고 전차량 모델의 진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차량 모델을 구성하는 각 부분을 각각 부분구조 모델로 치환한 후 다시 합성하여 전차량 모델을 구성하였다. 또한, 서브프레임 주요 설계변수, 즉 마운트 위치나 프레임 크기의 편차가 전체 시스템의 모드 특성의 통계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nite element (FE) method is generally used to model and simulate the physical behavior of large structures, such as passenger vehicles or aircraft. However, FE analysis involves a very large computation time and cost for developing the analysis model. Therefore,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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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된 전차량 모델로부터 서브프레임 마운트 위치에서의 입력에 대한 다양한 차체 출력점에서의 응답을 살펴보았으며 특히 서브프레임 설계 변경에 따른 응답 특성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서브프레임을 구성하는 설계변수들의 편차가 주파수 응답 함수의 통계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마운트 위치에 대한 산포해석 결과 로어암 G 마운트 위치의 산포가 주파수 응답함수의 통계적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 본 연구에서는 서브프레임의 엔진 및 로어암 마운트 위치나 서브프레임의 크기, 단면 특성의 불확실한 변화에 의해 야기되는 주파수 응답함수의 변화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전차량 모델의 진동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Craig-Bampton 방법을 이용한 전차량 모델링 방법을 제안하였다. 전차량 모델을 구성하는 각 부분은 서브프레임, 서스펜션 그리고 차체 바디이며 이를 각각 부분구조모델로 치환한 후 다시 합성하여 전차량 모델을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8 은 서브프레임 크기의 편차에 대한 주파수 응답함수의 표준편차 변화를 비교한 결과이다. 서브프레임의 길이와 너비가 1%의 표준편차를 갖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마운트 위치에 대한 산포 해석 결과의 표준편차 값과 비교해볼 때 서브프레임의 길이와 너비의 산포가 주파수 응답함수의 통계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더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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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분구조 합성법은 어떤 목적으로 개발되었는가? 부분구조 합성법은 자동차나 항공기와 같이 거대하고 복잡한 구조물의 해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Hurty(1)에 의해 처음 개발 되었다. Hurty는 부구조의 일반화된 자유도로 강체운동 모드, 경계변형모드, 고유모드를 사용하였다.
부분구조 합성법은 누구에 의해 처음 개발 되었는가? 부분구조 합성법은 자동차나 항공기와 같이 거대하고 복잡한 구조물의 해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Hurty(1)에 의해 처음 개발 되었다. Hurty는 부구조의 일반화된 자유도로 강체운동 모드, 경계변형모드, 고유모드를 사용하였다.
부분구조 합성법에서 자유도로 사용되는 것은? 부분구조 합성법은 자동차나 항공기와 같이 거대하고 복잡한 구조물의 해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Hurty(1)에 의해 처음 개발 되었다. Hurty는 부구조의 일반화된 자유도로 강체운동 모드, 경계변형모드, 고유모드를 사용하였다. Hurty 의 방법을 발전시키려는 시도가 Goldman, Hou, Craig 와 Bampton 등에 의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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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urty, W. C., Du, Z. R. and Chen, K.Y., 1965, “Dynamic Analysis of Structural Systems using Component Modes,” AIAA J., Vol. 3, pp. 678-685. 

  2. Craig, R. R. and M. C. C. Bampton, 1968, “Coupling of Substructures for Dynamic Analysis,” AIAA J., Vol. 6, pp. 1313-1319. 

  3. Karpel, M., Moulin, B. and Feldgun. V., 2007, “Component Mode Synthesis of a Vehicle System Model Using the Fictitious Mass Method,” Journal of Vibration and Acousitcs, Vol. 129, pp. 73-83. 

  4. Qiu, J. B., Ying, Z. G. and Williams F. W., 1997, “Exact Modal Synthesis Techniques using Residual Constraint Mode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Vol. 40, pp. 2475-2492. 

  5. Kim, B. S., Kim, B. S. and Yoo, H. H., 2008, “Analysis of the Tolerance Effects of Main Design Parameters on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a Vehicle Subframe,” Transaction of KSAE, Vol. 16, No. 5, pp. 100-105. 

  6. Ewins, D. J., 1984, Modal Testing : Theory and Practice, Research Studies Press, pp.19-85. 

  7. Lee, I. W. and Jung, G. H., 1997, “An Efficient Algebraic Method for Computation of Natural Frequency and Mode Shape Sensitivities : Part 1, Distinct Natural Frequencies,” Computers and Structures, Vol.62, pp.429-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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