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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량의 정차진동 주파수별 불편함의 역치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Absolute Discomfort Threshold to idle vibration frequency of passenger vehicl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7, 2011년, pp.535 - 539  

전경진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김민석 (현대중공업) ,  안세진 (르노삼성자동차) ,  정의봉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유완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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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주파수변화에 따른 인체가 불편함을 느끼는 가속도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중형 승용차량의 아이들 진동 주파수인 15~40Hz 범위에서 5Hz 의 단위로 6 가지 주파수를 선정하여 수직 방향 진동에 대하여 주파수에 따른 불편함의 절대 역치(absolute discomfort thresholds)를 실험적으로 구하였다. 이 논문에서 정의한 불편함의 절대역 치는 차량에 탑승한 운전자가 특정주파수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가속도의 크기를 의미한다.
  • 이 연구에서는 수직방향 전신진동에 노출된 인체가 승용차량의 아이들 진동영역에서 주파수의 변화에 따라 운전자에게 주는 불편함을 평가하기 위하여 13 명의 택시운전시가를 피시험자로 선정하여 등감각곡선 측정 실험을 수행하였다. 아이들 진동영역대에서 주파수의 크기가 낮을수록 진동에 대하여 피시험자가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국제표준인 ISO 2631-1 의 주파수가중곡선과 비교한 결과 실험에 참가한 피시험자가 주파수변화에 대하여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2. 입력된 가진크기에 대하여 피시험자가 불편함이 있다고 하면 실험자는 가진크기를 변경하지 않는다.
  • 3. 위의 2 번 규칙이 두번 반복되면 실험자는 가진크기를 3dB 감소시킨다.
  • 그리고 피시험자가 이 연구에서 정한 착석 자세에서 발을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높이를 변화 시킬 수 있는 발판을 제작하여 교환하는 방식으로 제작하였다. 시트의 등받이 및 착석자세는 불편함 평가에 중요한 인자 중 한가지 이나, 본 연구에서는 착석자세의 단순화를 위하여 이들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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