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지방 사립대학교 재학생의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과의 관계: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 A Relationship of Learning flow and Dropout in Local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ollege Adap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방대학교에서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과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충북소재 대학생 281명을 대상으로 확증적 요인분석, Baron and Kenny 의 3단계 위계적 회귀분석 및 Sobel 검정을 적용하여 학습몰입과 학업중단에 있어 대학생활적응의 매개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학습몰입이 높을수록 학업중단이 낮게 나타나며,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들 중 학업적응, 사회적 적응은 학습몰입과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하며, 대학환경적응은 완전매개 하였으며, 개인-정서적응은 매개효과가 존재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학습몰입을 높이고 매개변인인 대학생활적응을 증가시켜 학업중단을 낮추기 위한 학교의 지원과 환경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지방대학교에서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과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충북소재 대학생 281명을 대상으로 확증적 요인분석, Baron and Kenny 의 3단계 위계적 회귀분석 및 Sobel 검정을 적용하여 학습몰입과 학업중단에 있어 대학생활적응의 매개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학습몰입이 높을수록 학업중단이 낮게 나타나며,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들 중 학업적응, 사회적 적응은 학습몰입과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하며, 대학환경적응은 완전매개 하였으며, 개인-정서적응은 매개효과가 존재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학습몰입을 높이고 매개변인인 대학생활적응을 증가시켜 학업중단을 낮추기 위한 학교의 지원과 환경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mediation effect of college adaption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flow and university dropout in local university. For this study, 281 university students in Chungbuk region were applied to assess the mediation effect of college adaption for lea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mediation effect of college adaption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flow and university dropout in local university. For this study, 281 university students in Chungbuk region were applied to assess the mediation effect of college adaption for learning flow and university dropout by using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of Baron and Kenny, and Sobel test. The results show that more learning flow tended to have more difficultly in university dropout, and it was founded that academic and social adjustment for university adaption(mediator) partially mediated the influence of learning flow (independent variable) on univeristy dropout (dependent variable), institutional adjustment was fully mediated, and personal-emotional adjustment was no mediation effec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 suggest a implication to decrease university dropout through increasing learning flow and university adap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mediation effect of college adaption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flow and university dropout in local university. For this study, 281 university students in Chungbuk region were applied to assess the mediation effect of college adaption for learning flow and university dropout by using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of Baron and Kenny, and Sobel test. The results show that more learning flow tended to have more difficultly in university dropout, and it was founded that academic and social adjustment for university adaption(mediator) partially mediated the influence of learning flow (independent variable) on univeristy dropout (dependent variable), institutional adjustment was fully mediated, and personal-emotional adjustment was no mediation effec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 suggest a implication to decrease university dropout through increasing learning flow and university adap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학습몰입, 학업중단 및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충북 소재의 4년제 대학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재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과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착안하여 지방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대학생활적응을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여 이에 대한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생의 학습몰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업중단을 방지하기 위하여 효율적으로 대학생활을 지도하기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나아가 대학생활적응이라는 요인을 통해 학업중단을 약화시킬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에서 학습몰입, 학업중단, 대학 생활적응과의 관계를 밝힌 연구는 아직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몰입이 학업중단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를 밝힘으로서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활적응요인의 중요성을 주장할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추가적으로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간의 관계에서 대학생활 적응의 하위요인 중 학업적응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로 한다. 학업적응과 학업중단, 대학생활적응의 결과는 <표 7>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학습몰입, 학업중단 및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충북 소재의 4년제 대학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재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과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충북 소재 3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1~3학년 학생으로,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변수에 대한 학년, 전공별 특성 등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의료보건계열, 인문사회, 이공계열의 남녀학생들을 대상으로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수집된 자료에서 불성실한 응답 또는 회수되지 못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81부를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학습몰입은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치고, 대학생활적응은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때, 과 같이 학습몰입을 선행변수로, 대학생활적응을 매개변수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충북 소재 3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1~3학년 학생으로,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변수에 대한 학년, 전공별 특성 등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의료보건계열, 인문사회, 이공계열의 남녀학생들을 대상으로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측정변수에 대한 학년, 전공별 특성 등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의료보건계열, 인문사회, 이공계열의 남녀학생들을 대상으로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수집된 자료에서 불성실한 응답 또는 회수되지 못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81부를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연구 대상자의 학습몰입, 대학생활적응, 학업중단 간의 상호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이용하였다. 넷째,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간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Baron 과 Kenny(1986)이 제안한 3단계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완전매개와 부분매개효과의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확인을 위하여 Sobel 검정(1982)를 실시하였다 [18][19].
대학생활적응이 학습몰입과 학업중단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Baron과 Kenny가 제시한 3단계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완전매개와 부분매개효과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단계에서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첫째, 학습몰입, 대학생활적응, 학업중단에 대한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둘째, 대학 생활적응의 척도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확증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연구 대상자의 학습몰입, 대학생활적응, 학업중단 간의 상호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이용하였다.
또한 척도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매개변수인 대학생활적응에 대하여 확증적 요인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모형의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카이제곱 검정 수행결과 X2=35.14(p-value<0.001)이었으며, 근사평균오차제곱근(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RMSEA)이 0.014, 표준적합지수(normed fit index: NNFI)가 0.945, 증분적합지수(incremental fit index: IFI)가 0.948, 비교적합지수(comparative fit index: CFI)가 0.948로서 양호한 모형이라고 판정하였다.
둘째, 대학 생활적응의 척도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확증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연구 대상자의 학습몰입, 대학생활적응, 학업중단 간의 상호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이용하였다. 넷째,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간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Baron 과 Kenny(1986)이 제안한 3단계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완전매개와 부분매개효과의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확인을 위하여 Sobel 검정(1982)를 실시하였다 [18][19].
수집된 자료는 PASW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모든 통계적 검정의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몰입, 대학생활적응, 학업중단에 대한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둘째, 대학 생활적응의 척도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확증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학습몰입, 대학생활적응, 학업중단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측정한 대학생활적응 척도는 Baker와 Siryk(1989)가 개발한 대학생적응도검사(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SACQ)를 기초로 하여 현진원(1992)이 번안 및 수정한 것을 본 연구에서는 김효원(2005)의 연구에서 5점 Likert 척도로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16][17].
본 연구에서 학습몰입을 측정하기 위하여 Csiksze ntmihalyi(1990, 1996)의 몰입개념에 기초하여 김아영 등(2010)이 제안한 척도를 종합하여 축약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14][15]. 5점 리커트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학습몰입이 높다.
성능/효과
검증된 완전매개효과에 대한 보다 직접적인 검증을 위한 Sobel 검정결과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났다(z =-3.36, p-value <0.01).
마지막으로 매개변수인 대학생활적응을 통제한 후 학습몰입이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대학생활적응이 학습몰입과 학업 중단의 관계에 완전매개효과가 존재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Sobel 검정(1982)을 실시한 결과 검정통계량 z 값이 2.
둘째, 학습몰입이 대학생활적응을 매개로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한 결과, 대학생활적응은 학습몰입과 학업중단의 관계를 매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상세하게 확인하면 학업적응, 사회적응이 학습몰입과 학업중단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상세하게 확인하면 학업적응, 사회적응이 학습몰입과 학업중단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학생활적응 전체 값 및 대학환경적응은 완전하게 매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01). 마지막으로 매개변수인 대학생활적응을 통제한 후 학습몰입이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대학생활적응이 학습몰입과 학업 중단의 관계에 완전매개효과가 존재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의 크롬바 알파(Cronbach's α)로 확인한 신뢰도는 72.91% 였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대학생활적응의 4개 하위요인(학업적응, 사회적응, 개인․정서적 적응, 대학환경 적응)과 학습몰입 간에는 모두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여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났다(p-value<0.01).
종합해 보면, 학습몰입이 높은 대학생일수록 대학생활적응을 더 잘하며, 이는 학업중단을 낮추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몰입이 학업중단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대학생활적응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대학생활적응은 학습몰입의 긍정적인 영향을 강화시켜 학업중단 수준을 낮추는데 기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0191). 즉, 학습몰입이 높은 대학생일수록 대학생활적응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고, 이는 학업중단을 낮추는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학습몰입, 학업중단,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업중단과 대학생활적응, 학습몰입간의 관계는 음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으며, 대학생활적응, 학습몰입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이러한 학습몰입과 학업중단, 대학생활적응 간의 높은 상관은 많은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 <표 4>와 같다. 총 28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빈도분석을 수행한 결과, 성별의 경우 여자가 105명(37.40%), 남자가 176명(62.60%) 이었으며, 학년은 1학년이 169명(60.20%)으로 가장 많았으며, 2학년이 76명(27.00%), 3학년이 36명(12.80%)으로 나타났다. 거주지역은 경기지역이 114명(40.
학습몰입은 대학환경적응을 유의미하게 예측하였고(β =0.45, p-value<0.01), 다음으로 학습몰입은 학업중단을 유의미하게 예측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학습몰입과 대학환경적응을 함께 독립변수로 투입했을 때는(3단계) 학습몰입의 예측력이 두 번째 단계보다 떨어졌으나 유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학습몰입과 대학업중단의 관계에서 대학환경 적응의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학습몰입을 통제한 후, 대학생활적응이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3단계)를 살펴본 결과, 대학생활적응은 학업중단에 음의 영향을 미치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β=-1.51, p-value<0.01).
01), 학습몰입이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2단계)도 마찬가지로 유의하였다. 학습몰입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 개인-정서적응이 학업중단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음의 관계를 가지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개인-정서적응을 통제한 상태에서 학습몰입이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을 음의 관계를 가지면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β =-0.
학업중단과 대학생활적응의 4개요인, 학습몰입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는 모두 음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고(r=-0.304~-0.832), 마찬가지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났다(p-value<0.0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0년도에 조사한 대학생의 학업중단률은 어떠한가?
더불어 많은 대학들이 재학생의 제적, 타 대학으로의 편입 또는 자퇴 등으로 인한 재학 중 학업중단의 증가로 인해, 입학 자원의 감소와 더불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김경희(2011)에 의하면, 2000년 비수도권 지방 전문대학의 경우 학업중단률이 5.0%, 4년제 대학의 경우 3.9% 였으며, 2004년도의 경우 전문대학은 7.7%, 4년제 대학은 5.
Csikszentmihalyi가 말한 몰입은 무엇인가?
Csikszentmihalyi(1990)는 몰입(flow)의 정의를 삶이 고조되는 순간에 물흐르듯 행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느낌으로 활동에 집중하거나 어떤 과제를 해결할 때 나타나는 심리상태라고 하였다. 이는 대단히 즐거운 심리적 상태로서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에 완전히 빠져 있는 것을 의미한다[8].
대학 생활 적응이 학습몰입과 학업 관계에 끼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3단계 위계적 회귀분석이 만족해야 하는 조건은?
1단계: 독립변수인 학습몰입이 매개요인인 대학생활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2단계: 독립변수인 학습몰입이 종속변수인 학업중단에 유의한 영향을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3단계: 독립변수인 학습몰입과 매개요인인 대학생활적응을 동시에 투입하여 학습몰입이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한 후 대학생활적응이 학업중단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쳐야 한다.
참고문헌 (20)
Ban, S., Cho, Y., Park, M., Shin, H., Rho,M., Kim, Y., "University enrollment quota adjustment and restructuring according to decline in school age population", The Journal of Politics of Education, Vol.20, pp. 189-211, 2013.
Kim, K.,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local university students' halting their academic studies and satisfaction with their campus lif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1, pp. 378-387, 2011.
Cho, JS., "Determination analysis for students of university dropou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3, pp. 1873-1880, 2011.
Kim, 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tudent and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on two-year college student attrition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29, pp. 123-149, 2002.
Kim, S., "A study on exploring the transfer process to four-year colleges or universities of two-year college students as a strategy of educational achievem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al Research, Vol. 17, pp. 70-91, 2004.
Kim, S., "A study on exploring the academic persistence and dropout of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3, pp. 33-62, 2006.
Kim, S., "The development of scales on rating college students' academic persistence and the analysis of technical qualit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al Research, Vol. 23, pp. 1-29, 2010.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onal experience", NY: Harper and Row, pp. 285-290, 1990.
Lee, S.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pp. 235-253, 2011.
Noh, SR., Bae, SA.,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learning flow on college adaptation i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Vol. 14, pp. 343-362, 2014.
Jun, KA., Park, JH., "A study on effective variables associated with provincial university students' leaned helplessness and helplessness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7, pp. 57-81, 2010.
Kim, J., Kim, H., Lee, D., Kim, G., "Analysis of water use characteristics by household demand monitor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29, pp. 864-869, 2007.
Kwon. HJ.,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adaption to college and scholastic achievement with the university environment climate perception", Graudate School Yonsei University, pp. 24-27, 2007.
Jeong, E., "The effects of interest and flow on college adjustment", The Jorunal of Research and Education, Vol. 44, pp. 71-99, 2012.
Csikszentmihalyi, M.,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 NY: Harper-Collins Publishers, pp. 170-190, 1996.
Kim, A., Tack, H., Lee, C.,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flow scale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4, pp. 39-59, 2010.
Baker, R. W., Siryk, B.,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SACQ): Manual",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1989.
Kim, H.,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ystem patterns and career decision-mak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 Graduate School Sookmyung University, pp. 25-26, 2005.
Baron, R. M., Kenny, 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 1173-1182, 198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