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방 사립대학교 재학생의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과의 관계: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
A Relationship of Learning flow and Dropout in Local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ollege Adap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0 no.6, 2015년, pp.21 - 28  

명성민 (중원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이홍기 (중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방대학교에서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과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충북소재 대학생 281명을 대상으로 확증적 요인분석, Baron and Kenny 의 3단계 위계적 회귀분석 및 Sobel 검정을 적용하여 학습몰입과 학업중단에 있어 대학생활적응의 매개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학습몰입이 높을수록 학업중단이 낮게 나타나며,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들 중 학업적응, 사회적 적응은 학습몰입과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하며, 대학환경적응은 완전매개 하였으며, 개인-정서적응은 매개효과가 존재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학습몰입을 높이고 매개변인인 대학생활적응을 증가시켜 학업중단을 낮추기 위한 학교의 지원과 환경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mediation effect of college adaption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flow and university dropout in local university. For this study, 281 university students in Chungbuk region were applied to assess the mediation effect of college adaption for l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학습몰입, 학업중단 및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충북 소재의 4년제 대학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재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과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에 착안하여 지방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대학생활적응을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여 이에 대한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대학생의 학습몰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업중단을 방지하기 위하여 효율적으로 대학생활을 지도하기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나아가 대학생활적응이라는 요인을 통해 학업중단을 약화시킬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그러나 기존의 연구에서 학습몰입, 학업중단, 대학 생활적응과의 관계를 밝힌 연구는 아직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몰입이 학업중단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를 밝힘으로서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활적응요인의 중요성을 주장할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 추가적으로 학습몰입과 학업중단간의 관계에서 대학생활 적응의 하위요인 중 학업적응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로 한다. 학업적응과 학업중단, 대학생활적응의 결과는 <표 7>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0년도에 조사한 대학생의 학업중단률은 어떠한가? 더불어 많은 대학들이 재학생의 제적, 타 대학으로의 편입 또는 자퇴 등으로 인한 재학 중 학업중단의 증가로 인해, 입학 자원의 감소와 더불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김경희(2011)에 의하면, 2000년 비수도권 지방 전문대학의 경우 학업중단률이 5.0%, 4년제 대학의 경우 3.9% 였으며, 2004년도의 경우 전문대학은 7.7%, 4년제 대학은 5.
Csikszentmihalyi가 말한 몰입은 무엇인가? Csikszentmihalyi(1990)는 몰입(flow)의 정의를 삶이 고조되는 순간에 물흐르듯 행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느낌으로 활동에 집중하거나 어떤 과제를 해결할 때 나타나는 심리상태라고 하였다. 이는 대단히 즐거운 심리적 상태로서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에 완전히 빠져 있는 것을 의미한다[8].
대학 생활 적응이 학습몰입과 학업 관계에 끼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3단계 위계적 회귀분석이 만족해야 하는 조건은? 1단계: 독립변수인 학습몰입이 매개요인인 대학생활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2단계: 독립변수인 학습몰입이 종속변수인 학업중단에 유의한 영향을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3단계: 독립변수인 학습몰입과 매개요인인 대학생활적응을 동시에 투입하여 학습몰입이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한 후 대학생활적응이 학업중단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쳐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Ban, S., Cho, Y., Park, M., Shin, H., Rho,M., Kim, Y., "University enrollment quota adjustment and restructuring according to decline in school age population", The Journal of Politics of Education, Vol.20, pp. 189-211, 2013. 

  2. Kim, K.,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local university students' halting their academic studies and satisfaction with their campus lif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1, pp. 378-387, 2011. 

  3. Cho, JS., "Determination analysis for students of university dropou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3, pp. 1873-1880, 2011. 

  4. Kim, 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tudent and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on two-year college student attrition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29, pp. 123-149, 2002. 

  5. Kim, S., "A study on exploring the transfer process to four-year colleges or universities of two-year college students as a strategy of educational achievem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al Research, Vol. 17, pp. 70-91, 2004. 

  6. Kim, S., "A study on exploring the academic persistence and dropout of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3, pp. 33-62, 2006. 

  7. Kim, S., "The development of scales on rating college students' academic persistence and the analysis of technical qualit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al Research, Vol. 23, pp. 1-29, 2010. 

  8.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onal experience", NY: Harper and Row, pp. 285-290, 1990. 

  9. Lee, S.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pp. 235-253, 2011. 

  10. Noh, SR., Bae, SA.,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learning flow on college adaptation i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Vol. 14, pp. 343-362, 2014. 

  11. Jun, KA., Park, JH., "A study on effective variables associated with provincial university students' leaned helplessness and helplessness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7, pp. 57-81, 2010. 

  12. Kim, J., Kim, H., Lee, D., Kim, G., "Analysis of water use characteristics by household demand monitor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29, pp. 864-869, 2007. 

  13. Kwon. HJ.,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adaption to college and scholastic achievement with the university environment climate perception", Graudate School Yonsei University, pp. 24-27, 2007. 

  14. Jeong, E., "The effects of interest and flow on college adjustment", The Jorunal of Research and Education, Vol. 44, pp. 71-99, 2012. 

  15. Csikszentmihalyi, M.,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 NY: Harper-Collins Publishers, pp. 170-190, 1996. 

  16. Kim, A., Tack, H., Lee, C.,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flow scale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4, pp. 39-59, 2010. 

  17. Baker, R. W., Siryk, B.,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SACQ): Manual",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1989. 

  18. Kim, H.,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ystem patterns and career decision-mak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 Graduate School Sookmyung University, pp. 25-26, 2005. 

  19. Baron, R. M., Kenny, 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 1173-1182, 1986. 

  20. Sobel, M. E.,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s models", San Francisco: Jossey-Bass, pp. 290-312, 198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