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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1, 2010년, pp.91 - 102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with 300 male respondents in their 20s to 50s, in order to examine the influence of personal variables, identity of gender roles, self-esteem and social-cultural attitude towards appearance on metro-sexual consumption.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majority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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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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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남성과 여성에게 외모적인 차림새에 뚜렷한 차이가 있어왔던 이유는? | 오랜 기간 동안 유교적 사상에 지배되어 왔던 한국의 경우 남성과 여성에게 요구되어지는 역할이 뚜렷했던 것만큼 그들의 외모적인 차림새 또한 뚜렷한 차이가 있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수년 전부터 우리는 각종 매스컴을 통해 “꽃미남”의 용어로 지칭되는 여성과 같이 예쁜 외모를 추구하는 남성들의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있으며 기본적인 화장을 하거나 악세사리를 하는 등 자기 자신을 마음껏 꾸미고 있는 남성들의 모습에 어느 정도 익숙해 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 |
피부미용과 성형에 대한 남성들의 수요가 급증하는 등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이 커진 이유는? | 지난 몇 년간 남성복이 여성복과의 경계를 불확실하게 만들었고, 남성전용 화장품이 출시되었으며 피부미용과 성형에 대한 남성들의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이런 현상은 단순한 미를 향한 욕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역학관계에서 남성의 외모가 경쟁력이자 개인의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남자의 외모관리는 비즈니스용”, 2006). 복합적인 다원주의를 추구하는 포스터모더니즘의 영향과 현대인의 개성화와 다양화 추세에 따라, 과거의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남성적인 이미지 요소와 여성적 이미지 요소를 혼합하여 동시에 표출하는 양성적인 표현이 자유로워지고 있다(박옥련, 이현지, 2004). | |
메트로섹슈얼이란? | 메트로섹슈얼이란 여자 못지않게 의상과 악세사리, 뷰티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을 가꾸는 남성으로 규정할수 있는데, 자신의 존재를 부각시키고 사회적인 성공을 추구하기 위해 외모를 관리하는 남성들을 지칭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메트로섹슈얼 소비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메트로섹슈얼 소비는 적극적인 외모관리의 측면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향을 여성 성에 대한 개방이고 이를 수용하려 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김경인,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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