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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26 no.1, 2010년, pp.43 - 60
조영훈 (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 조성남 ((주)엔가드 문화재연구소) , 이찬희 (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이 연구에서는 송광사 사천왕상 소조토의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제작기법을 규명하고, 원료 산지를 추정하여 보존처리시 동일한 재료로 복원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확보하였다. 이 결과, 사천왕상의 제작에 사용된 소조토는 층위와 대상에 관계없이 성인적으로 거의 동일한 흙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소조토가 상대적으로 두터운 부위에서는 초벌층과 마감층에서 입도와 유기물의 함량을 달리하였고, 두께가 얇은 부위는 층위의 구분 없이 한 종류의 흙만을 사용하였다. 또한 복원토는 사천왕상의 소조토와 성인적으로 아주 유사한 흙이 사용되었으며, 층위에 따라 정선도의 차이를 보였다. 원산지 해석 결과, 추정산지 일대 흙은 소조토와 동일기원으로 판명되어 보존처리용 재료로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 결과는 소조사천왕상의 무기재료학적 연구 및 보존처리에 크게 기여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was investigated quantitative and objective making techniques for molding clay of Four-guardian statues in Songgwangsa temple. Also, basic data about the provenance of molding clay was acquired for the restoration using same materials when the conservation treatment is carried out. As a 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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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의 제작기법에 대한 연구로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문화재의 제작기법에 대한 연구는 해당 문화재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수단과 목적, 구조 및 외형과의 관계 등을 밝혀 줄 수 있으며, 형태에 대한 감수성적인 시각을 구체화할 수 있다1. 이러한 제작기법에 대한 연구는 주로 고고학및 미술사학과 같은 인문학적 분야에서 다루어져 왔다2-6. | |
문화재의 제작기법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어느 분야에서 다루어져 왔는가? | 문화재의 제작기법에 대한 연구는 해당 문화재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수단과 목적, 구조 및 외형과의 관계 등을 밝혀 줄 수 있으며, 형태에 대한 감수성적인 시각을 구체화할 수 있다1. 이러한 제작기법에 대한 연구는 주로 고고학및 미술사학과 같은 인문학적 분야에서 다루어져 왔다2-6. 그러나 최근에는 다양한 자연과학적 방법들이 적용되어 제작기법에 대한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해석이 가능하게 되었다7. | |
송광사 사천왕상이 있는 위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송광사는 전라남도 순천시 조계산에 있는 조계종의 제 21교구 본사로 삼보사찰(三寶寺刹) 중 승보사찰(僧寶寺刹)에 해당한다. 이 사찰 내에는 일주문과 홍예교 등을 지나 천왕문이 있으며, 이 천왕문 안에는 동서남북의 사방에서 불법과 가람을 수호하는 사천왕상이 봉안되었다. 이 사천왕상 중 건물을 향해 오른쪽 바깥 편에는 동방지국천왕이 있으며(Figure 1A), 이 맞은편에는 남방증장천왕이 있다(Figure 1B). 또한 남방증장천왕 옆에는 서방광목천왕이 있고(Figure 1C), 이 상과 마주하여 북방다문천왕이 있다 (Figure 1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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