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과 경찰청은 2005년부터 전국 주요도시에 교통정보센터, 도로교통정보시스템(UTIS), CCTV, VMS 통신망 등 교통정보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중앙교통정보센터는 국내 교통정보 허브(Hub) 기능을 담당하는 동시에 표준화된 광역교통정보관리체계의 구축 및 지역간 구분없는 UTIS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앙교통정보센터를 통해 통합 제공되는 UTIS 교통정보 서비스의 효율적 추진과 품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최종수요자(End-User) 요구분석, 기존사례검토 및 계층적 분석기법(AHP) 등을 활용하여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성과평가지표를 개발하였으며, 평가시행방안을 수립 제시하였다. 개발된 성과평가지표는 총 5개 부문 20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UTIS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직접적/간접적 평가가 가능토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평가지표 및 평가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중앙교통정보센터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품질 개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타 교통정보시스템의 운영성과 평가 시에도 확장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도로교통공단과 경찰청은 2005년부터 전국 주요도시에 교통정보센터, 도로교통정보시스템(UTIS), CCTV, VMS 통신망 등 교통정보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중앙교통정보센터는 국내 교통정보 허브(Hub) 기능을 담당하는 동시에 표준화된 광역교통정보관리체계의 구축 및 지역간 구분없는 UTIS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앙교통정보센터를 통해 통합 제공되는 UTIS 교통정보 서비스의 효율적 추진과 품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최종수요자(End-User) 요구분석, 기존사례검토 및 계층적 분석기법(AHP) 등을 활용하여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성과평가지표를 개발하였으며, 평가시행방안을 수립 제시하였다. 개발된 성과평가지표는 총 5개 부문 20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UTIS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직접적/간접적 평가가 가능토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평가지표 및 평가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중앙교통정보센터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품질 개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타 교통정보시스템의 운영성과 평가 시에도 확장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Road Traffic Authority and National Police Agency is currently managing the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metropolitan traffic information infrastructure" that installs of facilities for a traffic information infrastructures, such as Local Traffic Information Center,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
Road Traffic Authority and National Police Agency is currently managing the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metropolitan traffic information infrastructure" that installs of facilities for a traffic information infrastructures, such as Local Traffic Information Center,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 CCTV, VMS and etc. CTIC was established in 2005 to act as an traffic information hub and to provide integrated UTIS traffic information without regional barriers.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seek for solution to improve quality of UTI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for the Central Traffic Information Center(CTIC). In this study, the Evaluation index for UTI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was developed and the implementation plan was established by using requirement analysis method, case study and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technique. The Evaluation index consist of 5 fields and 20 index, it make possible evaluation of direct/indirect effect for UTI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In conclusion, It is expected that quality of UTI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will be improved by using developed evaluation index and also can be applied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other traffic information systems.
Road Traffic Authority and National Police Agency is currently managing the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metropolitan traffic information infrastructure" that installs of facilities for a traffic information infrastructures, such as Local Traffic Information Center,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 CCTV, VMS and etc. CTIC was established in 2005 to act as an traffic information hub and to provide integrated UTIS traffic information without regional barriers.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seek for solution to improve quality of UTI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for the Central Traffic Information Center(CTIC). In this study, the Evaluation index for UTI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was developed and the implementation plan was established by using requirement analysis method, case study and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technique. The Evaluation index consist of 5 fields and 20 index, it make possible evaluation of direct/indirect effect for UTI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In conclusion, It is expected that quality of UTIS traffic information service will be improved by using developed evaluation index and also can be applied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other traffic information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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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로교통공단과 경찰청은 2005년부터 전국 도시지역에 교통정보센터,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 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 CCTV, VMS, 통신망 등을 설치하는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수도권 22개 도시에 시스템을 구축하는 2단계 사업(2006~2010)을 진행 중에 있다. 본 사업은 일반국민이 다양한 매체와 수단을 통해 고품질의 UTIS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동시에 교통혼잡 해소, 교통안전 증진, 국가 물류비 감소, 광역적 재난관리 등 다양한 국가기능의 구현이 가능한 교통정보 기반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1].
본 요구분석 조사결과는 도시지역 교통정보에 대한 인프라/서비스 확대와 통합된 광역교통정보의 제공 및 신뢰성 확보가 시급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기존 교통정보 제공서비스 시행과정에서 수요자 요구에 대한 체계적인 고려와 피드백이 필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요구분석 조사결과를 활용하여 교통정보 통합성, 정확성, 공공성 등과 관련된 내용을 성과평가지표 개발과정에 반영하였으며, 교통정보 사용자 요구 반영도를 주기적으로 조사ㆍ평가토록 함으로써 통합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효율성 및 품질을 확보토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앙교통정보센터 교통정보 제공기능의 효율성 증진 및 품질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수요자 요구분석 및 AHP 등을 활용하여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성과평가지표를 개발ㆍ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향후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에 대한 과학적인 성과평가체계를 구축하고 교통정보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수요자 중심의 교통정보 서비스로 단계적 개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정보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분석ㆍ반영하여 향후 본격적으로 시행될 중앙교통정보센터의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성과평가체계를 구축하고 대국민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로 단계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체계 구축의 첫 단계로써 중앙교통정보센터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성과평가 지표(Index) 및 지표별 가중치를 도출하고 단계별 성과평가 시행방안을 검토ㆍ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정보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분석ㆍ반영하여 향후 본격적으로 시행될 중앙교통정보센터의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성과평가체계를 구축하고 대국민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로 단계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체계 구축의 첫 단계로써 중앙교통정보센터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성과평가 지표(Index) 및 지표별 가중치를 도출하고 단계별 성과평가 시행방안을 검토ㆍ제시하였다.
특히 교통정보시스템은 그 운영성과가 전체 교통시스템에 대부분 반영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시스템 평가의 범주가 모호하고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상호작용을 발생시킴으로써 교통정보시스템의 고유한 효과만을 추출해 내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3]. 본 절에서는 기존 연구 및 사례에서 제시된 공공정보시스템의 평가영역 분류방법론과 평가지표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중앙교통정보센터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체계적 성과평가를 위한 평가지표로써의 활용성을 검토하였다.
제안 방법
동일문항에 대한 각 의사결정자의 집단적 의견도출을 위해서 설문결과를 기하평균화하여 가중치 산정에 적용하였다[6]. 본 연구에서 설정한 AHP 계층구조는 <그림 2>와 같다.
제3계층의 상대적 중요도는 제2계층의 5개 상위 평가영역에서의 하위구조로써 평가된다. 먼저 제 3 계층에 구성요소에 대한 이원비교행렬표를 작성하여 이를 변수별로 정규화하고, 행렬 평균값을 계산함으로써 각 변수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세부평가기준 중 ‘교통정보 시스템 요인’ 하에서의 지역가중치 산출결과를 <표 6>에 대표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AHP조사의 전반적 달성목표는 통합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성과평가지표 개발이며, 5개 평가영역과 20개 세부평가기준으로 구성되었다.
설문내용은 ‘운전특성/교통정보 이용현황/교통정보 서비스 요구사항’의 3개 부문 2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 수행한 최종수요자에 대한 요구분석결과 및 연구진 브레인스토밍 결과를 활용하였으며, 연구진이 검토ㆍ제시한 평가지표에 대하여 교통/시스템 분야 전문가 예비조사 결과를 반영하였다. 지표변환 및 추가ㆍ보완 과정을 통해 최종 선정된 5개 평가영역/20개 세부평가지표 및 평가방법은 <표 4>와 같다.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에 대한 최종수요자 요구사항 분석조사는 총 585명의 운전자를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방법은 모집단 규모를 고려한 지역할당 무작위 표본추출방법을 적용한 직접설문으로 진행되었다. 설문내용은 ‘운전특성/교통정보 이용현황/교통정보 서비스 요구사항’의 3개 부문 2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에 대한 최종수요자 요구사항 분석조사는 총 585명의 운전자를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조사방법은 모집단 규모를 고려한 지역할당 무작위 표본추출방법을 적용한 직접설문으로 진행되었다.
총 35명의 교통 및 시스템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였으며, 학계 전문가 28.6%, 국가 및 자치단체소속 연구원 60.0%, 교통관련 공공기관 종사자 5.7%, 민간부분 전문가 5.7%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9%)을 가장 많이 꼽아 교통정보의 공간적 범위확대와 이용 편리성 확보 및 품질향상이 시급함을 나타냈다. 가장 필요한 교통정보 종류로서는 단순 소통정보와 소통정보가 반영된 빠른길 정보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지도형 제공형태(51.
교통정보 품질요인(Hierarchy 2)하의 교통정보 정확성 지표의 전역가중치가 0.159로써 가장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으며, 다음으로 교통정보 사용자 유용성(0.113), 교통정보의 적시성(0.105), 교통정보 사용자 편리성(0.100) 순으로 분석되었다. 중요도가 높은 상위 5개 지표가 교통정보 품질요인과 교통정보 수용자 만족도 요인 하의 세부지표로 분석되 었으며, 국가계회/정책목표와의 부합성(0.
1주일 기준으로 운전 중 도시경계를 넘는 평균횟수가 3회 이상인 운전자가 35%를 초과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도시경계에 제약받지 않는 광역교통정보 제공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통정보를 주로 도시지역 일반도로에서 이용하는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교통정보 이용시 불편한 점으로 원하는 지역/도로의 정보를 얻기 힘들다는 점(37.8%)과 정보의 신뢰성이 부족하다는 점(22.9%)을 가장 많이 꼽아 교통정보의 공간적 범위확대와 이용 편리성 확보 및 품질향상이 시급함을 나타냈다. 가장 필요한 교통정보 종류로서는 단순 소통정보와 소통정보가 반영된 빠른길 정보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표 7>에서 도출된 상위 5개 지표에 대해서는 현장조사/설문조사 및 시스템에서 산출된 로그를 기반으로 한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가 본격화하는 시점부터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상위 10개 지표는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 추진상황 및 UTIS 교통정보 제공관련 로드맵에 의거 단계별로 적용을 추진하되, 교통정보 제공서비스가 안정화되는 시점부터 매년 또는 격년제로 정례 연구화하여 수행하는 방법이 타당할 것이다. 이 경우 구체적인 평가방법론에 대한 검토도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지도형 제공형태(51.9%)를 통한 “정체/지체/원활”과 같은 단순형태 정보제공방법(42.5%)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보면, ‘교통정보의 정확성(0.159)’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교통정보 사용자 유용성(0.113)’, ‘교통정보의 적시성(0.105)’ 순으로 분석되었다.
조사대상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로는 도시지역 일반도로(61.0%)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정보 제공수단은 DMB내비게이션(59.2%)으로 분석되어 최근의 급격한 차량용 단말기 보급추세를 반영하고 있었다. 1주일 기준으로 운전 중 도시경계를 넘는 평균횟수가 3회 이상인 운전자가 35%를 초과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도시경계에 제약받지 않는 광역교통정보 제공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00) 순으로 분석되었다. 중요도가 높은 상위 5개 지표가 교통정보 품질요인과 교통정보 수용자 만족도 요인 하의 세부지표로 분석되 었으며, 국가계회/정책목표와의 부합성(0.017) 및 시스템 보안성 지표(0.016)는 평가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개발된 각 지표별로 시행 난이도와 실행방법 등에 큰 차이가 있으며, 기존의 평가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지표와 새로운 평가방법 개발이 필요한 지표가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구체적 평가방법론에 대한 내용은 후속과제를 통해 연구ㆍ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평가지표에 대한 적용성 검증이 이루어지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실제 적용과정을 통한 지표별 평가와 개선․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개발된 각 지표별로 시행 난이도와 실행방법 등에 큰 차이가 있으며, 기존의 평가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지표와 새로운 평가방법 개발이 필요한 지표가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구체적 평가방법론에 대한 내용은 후속과제를 통해 연구ㆍ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평가지표에 대한 적용성 검증이 이루어지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실제 적용과정을 통한 지표별 평가와 개선․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향후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에 대한 과학적인 성과평가체계를 구축하고 교통정보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수요자 중심의 교통정보 서비스로 단계적 개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타 교통정보시스템의 운영성과 평가 시에도 본 연구에서 제시된 평가방법 및 평가지표를 확장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앙교통정보센터 교통정보 제공기능의 효율성 증진 및 품질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수요자 요구분석 및 AHP 등을 활용하여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성과평가지표를 개발ㆍ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향후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에 대한 과학적인 성과평가체계를 구축하고 교통정보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수요자 중심의 교통정보 서비스로 단계적 개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타 교통정보시스템의 운영성과 평가 시에도 본 연구에서 제시된 평가방법 및 평가지표를 확장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앙교통정보센터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도로교통공단과 경찰청은 2005년부터 전국 주요도시에 교통정보센터, 도로교통정보시스템(UTIS), CCTV, VMS 통신망 등 교통정보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중앙교통정보센터는 국내 교통정보 허브(Hub) 기능을 담당하는 동시에 표준화된 광역교통정보관리체계의 구축 및 지역간 구분없는 UTIS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앙교통정보센터를 통해 통합 제공되는 UTIS 교통정보 서비스의 효율적 추진과 품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UTIS는 어떠한 시스템으로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가?
UTIS는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의 핵심 기반시스템으로 무선랜 기술(IEEE 802.11a/e)을 활용한 노변기지국(RSE)과 차량내통신장치(OBE)를 이용하여 끊김없고(seamless) 신뢰성 높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집/제공할 수 있다[2].
본 논문에서 최종수요자 요구사항 분석조사에서 조사대상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로는 무엇으로 나타나였는가?
조사대상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로는 도시지역 일반도로(61.0%)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정보 제공수단은 DMB내비게이션(59.
참고문헌 (6)
경찰청, "경찰 ITS 기본계획 수립 연구," 2007. 7.
도로교통공단,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 규격서," 2008. 8.
한국전산원, "교통정보 기반 서비스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2005. 12.
정해용, 김상훈, 최광돈, "정보시스템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실증적 연구," 2003. 5.
이진주, 김상훈, "MIS 성과에 대한 평가모형," 1985. 1.
국토연구원, "AHP 기법을 이용한 u-City 사용 타당성 평가기준 개발에 관한 연구," 200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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