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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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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공단과 경찰청은 2005년부터 전국 주요도시에 교통정보센터, 도로교통정보시스템(UTIS), CCTV, VMS 통신망 등 교통정보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중앙교통정보센터는 국내 교통정보 허브(Hub) 기능을 담당하는 동시에 표준화된 광역교통정보관리체계의 구축 및 지역간 구분없는 UTIS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앙교통정보센터를 통해 통합 제공되는 UTIS 교통정보 서비스의 효율적 추진과 품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최종수요자(End-User) 요구분석, 기존사례검토 및 계층적 분석기법(AHP) 등을 활용하여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성과평가지표를 개발하였으며, 평가시행방안을 수립 제시하였다. 개발된 성과평가지표는 총 5개 부문 20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UTIS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직접적/간접적 평가가 가능토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평가지표 및 평가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중앙교통정보센터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품질 개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타 교통정보시스템의 운영성과 평가 시에도 확장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 Traffic Authority and National Police Agency is currently managing the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metropolitan traffic information infrastructure" that installs of facilities for a traffic information infrastructures, such as Local Traffic Information Center,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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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교통공단과 경찰청은 2005년부터 전국 도시지역에 교통정보센터,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 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 CCTV, VMS, 통신망 등을 설치하는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수도권 22개 도시에 시스템을 구축하는 2단계 사업(2006~2010)을 진행 중에 있다. 본 사업은 일반국민이 다양한 매체와 수단을 통해 고품질의 UTIS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동시에 교통혼잡 해소, 교통안전 증진, 국가 물류비 감소, 광역적 재난관리 등 다양한 국가기능의 구현이 가능한 교통정보 기반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1].
  • 본 요구분석 조사결과는 도시지역 교통정보에 대한 인프라/서비스 확대와 통합된 광역교통정보의 제공 및 신뢰성 확보가 시급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기존 교통정보 제공서비스 시행과정에서 수요자 요구에 대한 체계적인 고려와 피드백이 필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요구분석 조사결과를 활용하여 교통정보 통합성, 정확성, 공공성 등과 관련된 내용을 성과평가지표 개발과정에 반영하였으며, 교통정보 사용자 요구 반영도를 주기적으로 조사ㆍ평가토록 함으로써 통합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효율성 및 품질을 확보토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앙교통정보센터 교통정보 제공기능의 효율성 증진 및 품질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수요자 요구분석 및 AHP 등을 활용하여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성과평가지표를 개발ㆍ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향후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에 대한 과학적인 성과평가체계를 구축하고 교통정보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수요자 중심의 교통정보 서비스로 단계적 개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정보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분석ㆍ반영하여 향후 본격적으로 시행될 중앙교통정보센터의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성과평가체계를 구축하고 대국민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로 단계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체계 구축의 첫 단계로써 중앙교통정보센터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성과평가 지표(Index) 및 지표별 가중치를 도출하고 단계별 성과평가 시행방안을 검토ㆍ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정보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분석ㆍ반영하여 향후 본격적으로 시행될 중앙교통정보센터의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성과평가체계를 구축하고 대국민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로 단계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체계 구축의 첫 단계로써 중앙교통정보센터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성과평가 지표(Index) 및 지표별 가중치를 도출하고 단계별 성과평가 시행방안을 검토ㆍ제시하였다.
  • 특히 교통정보시스템은 그 운영성과가 전체 교통시스템에 대부분 반영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시스템 평가의 범주가 모호하고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상호작용을 발생시킴으로써 교통정보시스템의 고유한 효과만을 추출해 내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3]. 본 절에서는 기존 연구 및 사례에서 제시된 공공정보시스템의 평가영역 분류방법론과 평가지표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중앙교통정보센터 UTIS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체계적 성과평가를 위한 평가지표로써의 활용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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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앙교통정보센터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도로교통공단과 경찰청은 2005년부터 전국 주요도시에 교통정보센터, 도로교통정보시스템(UTIS), CCTV, VMS 통신망 등 교통정보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중앙교통정보센터는 국내 교통정보 허브(Hub) 기능을 담당하는 동시에 표준화된 광역교통정보관리체계의 구축 및 지역간 구분없는 UTIS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앙교통정보센터를 통해 통합 제공되는 UTIS 교통정보 서비스의 효율적 추진과 품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UTIS는 어떠한 시스템으로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가? UTIS는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의 핵심 기반시스템으로 무선랜 기술(IEEE 802.11a/e)을 활용한 노변기지국(RSE)과 차량내통신장치(OBE)를 이용하여 끊김없고(seamless) 신뢰성 높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집/제공할 수 있다[2].
본 논문에서 최종수요자 요구사항 분석조사에서 조사대상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로는 무엇으로 나타나였는가? 조사대상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로는 도시지역 일반도로(61.0%)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정보 제공수단은 DMB내비게이션(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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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경찰청, "경찰 ITS 기본계획 수립 연구," 2007. 7. 

  2. 도로교통공단,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 규격서," 2008. 8. 

  3. 한국전산원, "교통정보 기반 서비스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2005. 12. 

  4. 정해용, 김상훈, 최광돈, "정보시스템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실증적 연구," 2003. 5. 

  5. 이진주, 김상훈, "MIS 성과에 대한 평가모형," 1985. 1. 

  6. 국토연구원, "AHP 기법을 이용한 u-City 사용 타당성 평가기준 개발에 관한 연구," 200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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