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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도시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 충주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Construction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in City: The Case of Ching-ju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2005 May 01, 2005년, pp.65 - 80  

김용범 (충주대학교 경영학과) ,  정남호 (충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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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국가들이 노선버스의 운영을 공공부문에서 담당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부에서만 민간이 운영하고 있어 시민들을 위한 공익성만을 추구 할 수는 없는 입장이며 노선의 선정 또한 사업자와 공공이 협의하여 시행할 수밖에 없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버스노선 개편, 공동배차제 등 개선방안을 많은 지자체에서 시행하였지만 시민${\cdot}$업체${\cdot}$공공부문에서의 합의 도출은 지난한 상황이며 실행력이 없는 계획이 되고 있음을 여러 사례에서 볼 수 있다. Internet등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에 따라 통신을 통한 의사표출이 자유롭고 용이해지면서 일반지자체의 경우에 전체 민원 중 교통부문이 차지하는 민원이 $50\%$를 상회하고 있으며, 교통민원 중 $45.3\%$가 노선버스의 정시성 확보 및 운전기사의 불친절, 무정차 통과 등에 관한 것으로써 시민들이 가장 알고싶어 하는 사항이 버스의 실시간 운행상황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버스정보제공을 통해 노선버스 이용자들의 대기시간 감소 및 이용편의를 증진시키고, 이를 통해 승용차 이용자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유도하여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키는 버스정보시스템(BIS ; Bus Information System)을 정립하며, 충주시 교통여건을 감안한 버스정보시스템 도입전략을 수립하고,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를 분석하여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방자치단체 특히 충주시의 지능형 교통정보 시스템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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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버스정보제공을 통해 노선버스 이용자들의 대기시간 감소 및 이용편의를 증진시키고, 이를 통해 승용차 이용자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유도하여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키는 버스정보시스템(BIS ; Bus Information System)을 정립 하는데 그 일차적 목적이 있으며, 충주시 교통여건을 감안한 버스정보시스템 도입전략 을 수립하고,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주시를 그 사례로 들어 실시간 버스정보제공을 통해 노선버스 이용자들의 대기시간 감소 및 이용편의를 증진시키고, 이를 통해 승용차 이용자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유도하여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키는 버스정보시스템(BIS) 도입 방안을 수립하고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충주시에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효율적인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이 되기 위해 먼저 서울시와 대구시의 대중교통 이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충주시에 적합한 시스템을 선정하기위해 현재 대한민국에서 주로 이용하고 있는 GPS 방식과 비콘 방식에 대하여 검토한다. 다음 <표 6>과<표 7>에서는 GPS방식과 비콘방식의 장 · 단점 및 주요기능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충주시의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충주시를 그 공간적 범위로 정하고, 실시간 버스정보제공을 통해 노선버스 이용자들의 대기시간 감소 및 이용 편의를 증진시키며, 이를 통해 승용차 이용자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유도하여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키는 버스정보시스템(BIS) 도입에 따른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로서, 그 내용적 범위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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