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 추정에 관한 연구
Estimation of Drag Factors Between Roadway Surface and Human Bod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9 no.6, 2010년, pp.54 - 62  

김민태 (도로교통공단) ,  이상수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과) ,  이철기 (아주대학교 ITS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차 대 보행자 교통사고는 다른 유형의 사고에 비해 피해가 매우 크고 사고의 비중도 높으나 사고의 특성 상 과학적 접근이 어렵다. 기존 보행자 사고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은 차 대 보행자의 충돌 실험에 대한 실험식 도출에 집중되어 있고, 실험식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되는 인체 활주 마찰 계수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에 대한 현장실험을 실시하여 이에 대한 실험값을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인체노면 마찰계수 값은 건조한 아스팔트 도로에서 0.59~0.62, 건조한 콘크리트 도로는 0.59~0.61로 측정되었다. 또한, 젖은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도로에서는 각각 0.56~0.59, 0.51~0.54로 나타나 건조한 노면 상태와 비교하여 5.0%와 8.3% 감소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도출된 마찰계수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증한 바, 실험 수치와 시뮬레이션 결과가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국내 교통사고 조사 시 사용되는 인체 마찰계수의 적용 값의 범위를 축소할 수 있고, 이는 사고 조사의 정확성 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cientific analysis of car-pedestrian accidents is not an easy task because of the characteristic of the accidents itself. Since the analysis involved human being, there were few experimental data that could be used for the analysis. The coefficient of friction of human body was the one of cruc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차 대 보행자 교통사고의 피해는 다른 유형의 사고의 피해에 비해 매우 심각하고 사고의 비중도 높은 것이 현실이나, 사고의 특성상 교통사고의 과학적 접근이 쉽지 않다. 기존 보행자 사고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이 차 대 보행자의 충돌 실험에 대한 실험식 도출에 집중되어 있을 뿐, 실험식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되는 인체 활주 마찰 계수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에 대한 실험적 검증을 통하여 이를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보행자 교통사고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아스팔트 도로와 콘크리트 도로 환경에서의 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를 실제 실험을 통하여 측정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기상조건에 따른 노면의 상태를 하나의 요인으로 설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고, 분석된 결과를 기존의 연구결과 및 국내에서 적용하는 기준과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하여 인체 마찰계수와 관련된 연구 결과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실제 실험자의 착의 인체 노면 마찰계수를 측정하여 도로의 조건에 따른 인체 노면 마찰계수의 차이를 규명하였다.
  •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기상조건에 따른 노면의 상태를 하나의 요인으로 설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고, 분석된 결과를 기존의 연구결과 및 국내에서 적용하는 기준과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인체 마찰계수는 차대 보행자 교통사고분석의 기초자료로 사용되어 향후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분석이 가능토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3년간 인피 교통사고는 총 몇 건인가? 최근 3년간 인피 교통사고 총 639,578건 중 차대 보행자 교통사고는 136,709건으로 전체 인피교통사고에서 차대 보행자 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21.4%이다.
최근 3년간 사망 교통사고는 몇 건인가? 4%이다. 그리고 최근 3년간 사망 교통사고는 총 18,869건이고, 이중 차 대 보행자 사망사고는 7,066건으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37.4%를 차지한다[1-3].
차량의 속도나 보행자와 차량이 충돌한 지점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일반적인 차대 차 교통사고는 노면 흔적(타이어 흔적, 노면 금속 마찰 흔적 등)이 비교적 쉽게 발생되어 충돌 지점 및 관련 차량의 속도 추정 등이 용이하다. 그러나 차대 보행자 사고는 차량과 보행자간의 중량 차이가 현저하여 보행자와의 충돌이 차량의 이동 방향에 미치는 영향이 경미하므로, 대다수 보행자사고의 경우에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뚜렷한 흔적이 남지 않아 과학적 사고 분석이 어려운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2008 교통사고 통계분석, 도로교통공단, 2008. 10. 

  2.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2007 교통사고 통계분석, 도로교통공단, 2007. 10. 

  3.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2006 교통사고 통계분석, 도로교통공단, 2006. 10. 

  4. 교통안전학교, 교통사고 조사 매뉴얼, 도로교통공단, 2002. 10. 

  5. 林洋, "교통과학연구자료," 제30집, pp.131, Dec. 1989. 

  6. K. Baker, Traffic Accident Investigation Manual,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Northwestern University, pp.53, 2001. 

  7. K. Baker,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Northwestern University, pp.78, 2001. 

  8. 林佯, 自動車事故鑑定工學, pp.25, 1996. 

  9. A. Damask, "Forensic Physics of Vehicle Accidents," Physics Today, vol.40, no. 3, pp.36, Mar. 1987. 

  10. 강동수 외, 교통안전학, 도로교통공단, 2009. 11. 

  11. A. Moser, et al., "Validation of the PC-Crash Pedestrian Model," SAE International, SAE Paper 2000-01-0847, pp.1-7 Mar.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