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지지 자원인 요양보호사 양성과정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와 직무수행준비에 관한 연구: SERVQUAL 모델의 적용 A Study on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Occupational Readiness among the Home-health-care Workers Licensing Program Participants: An Application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SERVQUAL) Model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home-health-care workers licensing education course in Seoul, Korea.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 a conceptual model was suggested explaining the dynamics of perceived educational service quality (SERVQUAL),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occupat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home-health-care workers licensing education course in Seoul, Korea.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 a conceptual model was suggested explaining the dynamics of perceived educational service quality (SERVQUAL),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occupational readiness. The data set for this study drawn from the 297 self-administered surveys were analyzed with the suggested conceptual model by utilizing AMOS program. The measurement models and conceptual model fit well with the collected data set. As results of this study, 5 domains of SERVQUAL were produced including accountability, trustiness, responsiveness, sympathy, and assurance. The results of structural modeling with latent variables confirmed that SERVQUAL were influenced perceived educational satisfaction as well as occupational readiness. Among the SERVQUAL domains, accountability, trustiness, responsiveness, and assurance had significant impacts on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while accountability, trustiness and responsiveness had significant direct effects on the occupational readiness. The trustiness had significant indirect effects on the occupational readiness via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Hence,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had the significant impacts on the occupational readiness.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 suggest to intense the educational program or curricular focusing on the SERVQUAL elements. Those changes will enhance self-confidence among the prospective home-health-care workers as well as public trustiness on the national long-term care progra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home-health-care workers licensing education course in Seoul, Korea.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 a conceptual model was suggested explaining the dynamics of perceived educational service quality (SERVQUAL),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occupational readiness. The data set for this study drawn from the 297 self-administered surveys were analyzed with the suggested conceptual model by utilizing AMOS program. The measurement models and conceptual model fit well with the collected data set. As results of this study, 5 domains of SERVQUAL were produced including accountability, trustiness, responsiveness, sympathy, and assurance. The results of structural modeling with latent variables confirmed that SERVQUAL were influenced perceived educational satisfaction as well as occupational readiness. Among the SERVQUAL domains, accountability, trustiness, responsiveness, and assurance had significant impacts on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while accountability, trustiness and responsiveness had significant direct effects on the occupational readiness. The trustiness had significant indirect effects on the occupational readiness via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Hence,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had the significant impacts on the occupational readiness.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 suggest to intense the educational program or curricular focusing on the SERVQUAL elements. Those changes will enhance self-confidence among the prospective home-health-care workers as well as public trustiness on the national long-term care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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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교육만족도 분석을 위하여 Parasuraman 등 (1988)의 서브퀄 모델을 적용하였는데, 평가에 사용할 5가지 요인은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공감성 및 보장성 등으로 구분하였다. Andreassen 과 Lindestad(1998), Williams(1990), 박종오ᆞ황용철(2007) 등의 연구에서 서비스품질은 수혜자(클라이언트)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였고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서브퀄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가 직무수행준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려 한다.
Andreassen 과 Lindestad(1998), Williams(1990), 박종오ᆞ황용철(2007) 등의 연구에서 서비스품질은 수혜자(클라이언트)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였고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서브퀄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가 직무수행준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려 한다. 끝으로 교육 서비스에 대한 수혜자만족은 피교육자의 추후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었는데, 예로 Woodside, Frey 와 Daly (1989), 차수련ᆞ채연수(1999) 등의 연구에서 수혜자만족은 그들의 추후 의도에 영향을 주고 있었고 신재익ᆞ정기한(2007)의 연구에서 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은 프로그램의 구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세 번째, 반응성(Responsiveness)의 경우 서비스 제공 의지와 이용자 요구에 대하여 신속한 응답ᆞ반응 및 진지함을 보여주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의 질환에 대한 정확한 인지능력을 갖고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라 정의하였다. 네 번째, 보장성(Assurances)에 대하여 Banwet 와 Datta(2003)의 주장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문직업으로서 대상에게 안정된 서비스 제공과 이를 기반으로 향 후 효과에 대하여 믿음을 제공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공감성(Empathy)은 이용자와 서비스 제공자인 요양보호사의 공감성ᆞ동조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Rust 와 Oliver (2001)가 주장한 수혜자와의 의사소통, 수혜자요구에 대한 이해 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공감성으로 명명하고 서비스 수혜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한 관계형성, 배려 등으로 정의하였다.
이렇게 이론적 개념정리나 실증적 분석을 통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요양보호사 교육의 적합성(Responsiveness)에 관련하여 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는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Andreasse과 Linestad(1998), Williams(1990), 그리고 박종오ᆞ황용철(2007) 등이 주장하는 서비스 품질과 수혜자만족에 연관성을 바탕으로 수혜자만족도를 평가하였다. 그 척도로는 Parasuraman, Zeithamal과 Berry(1988)의 SERVQIAL(이하 서브퀼)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가족의 지지자원으로서의 요양보호사 양성교육과정 수료생들이 인지하는 교육 서비스질이 교육만족과 그들이 인지한 직무수행준비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념모델이 제시되었고 요양보호사 교육과정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의 질(서브퀼), 교육만족도 그리고 직무수행준비 수준간의 역동적 관계를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검증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들을 종합하여 우선 차별화와 전문성을 만족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자격제도’의 운영을 제안하는 바이다.
그에 반하여, 가족자원경영이나 가족복지 분야에서의 접근은 전무하다. 본 연구의 목적이 한가족의 지지자원으로서의 요양보호사 양성교육과정 수료생들이 인지하는 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과 직무수행준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는 것이므로, 다양한 선행연구들 중, 교육과정개선, 제도개선 및 교육평가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두고 선행연구의 고찰을 시도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한 가족의 지지자원으로서의 요양보호사 양성교육과정 수료생들이 인지하는 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과 직무수행준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는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가 앞으로 정부, 협회, 교육기관들이 요양보호사 교육의 질적 향상과 성장을 모색하는데 있어 순환과정의 한 부분으로서, 그리고 향후 교육계획수립과 정책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작은 부분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가설 설정
가설검증의 결과는 <표 6>, <표 7> 그리고<그림 2>에 제시되었다. H1 가설은 SERVQUAL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였다. 본 연구의 결과 유형성(r=.
H1.1: 유형성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신뢰성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반응성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공감성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보장성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유형성은 직무수행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신뢰성은 직무수행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3: 반응성은 직무수행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4: 공감성은 직무수행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5: 보장성은 직무수행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SERVQUAL 요인은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SERVQUAL 직무수행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두 번째 연구가설은 교육만족도가 직무수행 준비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검증이다. 연구결과, 비록 계수의 크기는 작았지만 교육만족도는 직무수행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으며,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r=-.
아울러 신뢰성의 경우 교육만족도를 경유하여 직무수행에도 유의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가설 H3.1, H3.2, H3.3.은 채택되었고 H3.4. H3.
18). 이에 가설 H2가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앞서 다루었던 연구자들(Woodside, Frey & Daly, 1989; 신재익, 정기한, 2007; 차수련, 채연수, 1999)의 교육만족도와 직무수행준비도가 정적인 관계에 있다는 연구결과들을 지지하고 있었다.
제안 방법
5 이상을 보이고 있다. 요인분석결과 추출된 요인들을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공감성, 보장성 등으로 명명하고 요양보호사 교육만족도 조사에 필요한 투입변수로 선정하였다. 도출된 각 요인변수들은 아래와 같은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는 가족의 지지자원으로서의 요양보호사 양성교육과정 수료생들이 인지하는 교육 서비스질이 교육만족과 그들이 인지한 직무수행준비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념모델이 제시되었고 요양보호사 교육과정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의 질(서브퀼), 교육만족도 그리고 직무수행준비 수준간의 역동적 관계를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검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개념적 모델은 수집된 자료와 잘 부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상 데이터
총 3백2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2백97부가 회수 되었다. 그리고 이중 사용가능한 2백83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들은 통계분석 프로그램 SPSS와 AMOS(Version 16)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 강동구 지역에 소재한 요양보호사 교육원 5곳에서 1급 요양 보호사 교육과정 수료생 320명 이었다. 조사기간은 2008년 6월2일 부터 2008년 10월2일까지 약 120일간에 거쳐 시행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 강동구 지역에 소재한 요양보호사 교육원 5곳에서 1급 요양 보호사 교육과정 수료생 320명 이었다. 조사기간은 2008년 6월2일 부터 2008년 10월2일까지 약 120일간에 거쳐 시행되었다. 총 3백2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2백97부가 회수 되었다.
조사기간은 2008년 6월2일 부터 2008년 10월2일까지 약 120일간에 거쳐 시행되었다. 총 3백2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2백97부가 회수 되었다. 그리고 이중 사용가능한 2백83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이중 사용가능한 2백83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들은 통계분석 프로그램 SPSS와 AMOS(Version 16)를 사용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요양보호사 교육 수료생의 일반적 특성으로 다음과 같다(표 2).
이론/모형
본 연구는 Andreasse과 Linestad(1998), Williams(1990), 그리고 박종오ᆞ황용철(2007) 등이 주장하는 서비스 품질과 수혜자만족에 연관성을 바탕으로 수혜자만족도를 평가하였다. 그 척도로는 Parasuraman, Zeithamal과 Berry(1988)의 SERVQIAL(이하 서브퀼)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교육만족도 분석을 위하여 Parasuraman 등 (1988)의 서브퀄 모델을 적용하였는데, 평가에 사용할 5가지 요인은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공감성 및 보장성 등으로 구분하였다. Andreassen 과 Lindestad(1998), Williams(1990), 박종오ᆞ황용철(2007) 등의 연구에서 서비스품질은 수혜자(클라이언트)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였고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서브퀄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성능/효과
000이였다. GFI값과 ADFI값 모두 .90을 넘어선 값을 보이고 있었으며 RMSEA는 .05보다는 큰 값을 보였지만 1보다는 작아서 전체 모형이 데이터와 잘 설명하여 다음 단계인 각각의 경로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000 이었다. GFI값은 .92였고, ADF값은 .90으로 나타나 측정모델이 수집된 데이터에 잘 부합하고 있었고, RMSEA값도 .05보다 작아 매우 이상적인 측정모형임을 보여주고 있다.
000 이었다. Goodness-of-Fit Index(이하 GFI)는 .95였고 표본크기에 의해 좀 더 엄격하게 수정된 Adjusted Goodness-of-Fit Index(이하 AGFI)도 .93으로 나타나 측정모델이 적절한 것으로 밝혀졌다. 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이하 RMSEA) 역시 .
위 연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요양보호사 양성교육과정이 좀 더 발전된 모습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로서 유사업무 직종과 차별화된 교육시스템이 필요하며, 교육기관의 윤리적, 기술적 능력이 제고 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제도적으로 이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정책적 대안과 교육내용 개선이 필요하며, 교육기관의 윤리성과 기술적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073으로 우수하지는 않지만 측정모델이 실패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교육만족도의 측정 모델 역시 적절하게 데이터와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이검증의 값이 587.
교육의 질적 요인(품질요인) 중 유형성과 신뢰성은 수강생들의 교육만족도와 직무수행준비 도의 인지에 매우 강력한 예측인자로 밝혀졌는데, 본 연구에서 검증된 모델에서 신뢰성은 교육만족도에 대한 직접적 영향력의 행사는 물론 교육만족도를 경유하여 직무수행에까지도 유의한 직접적인 그리고 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어려움의 해결에 도움을 받을 것 같다는 생각, 교육 통한 자신감 획득, 교육과정을 통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였다는 수강생들의 자기평가, 등에 의해 구성된 유형성은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물론 직무수행을 잘할 수 있다는 준비도의 인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다음으로 교육만족도와 서브퀄요인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교육지식만족도의 경우 신뢰성(r=.338, p<.01)이, 교육기술만족도 부분에서도 신뢰성(r=.403, p<.01)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감성만족도 부분에서는 신뢰성(r=.456, p<.01)이 다른 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첫째, 유형성(Tangibles)에 대하여 Kang, James 와 Alexanders(2002)가 정의한 서비스의 물리적 표현과 이미지 제공을 의미하는 것으로 요양보호사로서의 유형성은 능숙하고 자신감 넘치는 전문인으로서의 모습으로 정의하였다. 두 번째, 신뢰성(Reliability)은 약속된 대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혜자의 문제를 다루는데 믿음을 줄 수 있는 것이라 정의하였다(Kang et al., 2002). 이러한 이론적 근거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신뢰성은 업무 특성에 대한 완벽한 파악과 기술 습득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5는 기각되었다. 따라서 제시된 모델에서 참가자들의 직무수행 준비의 변이는 서브퀼 요인 중,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에 의해서만 유의하게 설명 되었다.
본 연구 결과, 서브퀼 요인 중 유형성(β=.159), 신뢰성(β=.850), 반응성(β=.143)은 직무수행 준비에 직접적인 영향력이 있었고 이들은 통계적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 교육품질 요인인 유형성, 신뢰성, 공감성 그리고 보장성은 수강생들의 교육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유형성과 신뢰성은 직무수행준비 수준에도 강건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고 비록 교육만족도에는 유의한 영향력이 없었지만, 반응성 역시 직무수행준비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본 연구는 교육품질이(서브퀼)이 수강생들이 교육 만족도와 직무수행준비에 영향력을 행사한다고확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념모델이 제시되었고 요양보호사 교육과정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의 질(서브퀼), 교육만족도 그리고 직무수행준비 수준간의 역동적 관계를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검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개념적 모델은 수집된 자료와 잘 부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본 연구는 확률표집에 의한 자료수집이 이루어 지지 않아 그 결과를 전체로 일반화 하기 위해서는 제한이 따른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개념적 모형(이하 이론 모형) 역시 수집된 데이터에 매우 적절하게 부합하고 있었다. 카이검증의 값은 638.
H1 가설은 SERVQUAL 요인이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였다. 본 연구의 결과 유형성(r=.169), 신뢰성(r=.592), 공감성(r=.403), 보장성(r=.223) 등이 참가자들의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반응성(r=.042)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H1.
실증분석에 앞서 서브퀄 요인의 확인요인분석 결과 전체 서브퀄 요인의 신뢰계수(cronbach’s alpha)는 .665였으며, 개별 성분에 대한 신뢰계수는 대체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나 수용 가능한 수치였으며, 평균분산추출값(AVE)은 공감성을 제외하고는 모두 0.5 이상을 보이고 있다.
두 번째 연구가설은 교육만족도가 직무수행 준비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검증이다. 연구결과, 비록 계수의 크기는 작았지만 교육만족도는 직무수행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으며,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r=-.033, CR=0.126, p=0.18). 이에 가설 H2가 채택되었다.
요약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표 4), 기술적 직무수행준비에 대한 교육만족도 부분은 교육지식만족도가 .379(p<.0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심리적 직무수행준비와 관련하여서는 교육감성만족도가 .248(p<.01)로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8%를 차지하고 있었다. 월별소득을 기준으로 응답자들의 경제적 수준은 월 소득 100-190만 원 정도의 집단이 다수인 28%를 형성하고 있었고, 중산층이라 분류할 수 있는 월 소득 300만 원이상 집단도 39.2%로 조사되었다. 반면 월 소득 100만 원 이하의 집단도 5.
본 연구결과 교육품질 요인인 유형성, 신뢰성, 공감성 그리고 보장성은 수강생들의 교육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유형성과 신뢰성은 직무수행준비 수준에도 강건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고 비록 교육만족도에는 유의한 영향력이 없었지만, 반응성 역시 직무수행준비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본 연구는 교육품질이(서브퀼)이 수강생들이 교육 만족도와 직무수행준비에 영향력을 행사한다고확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품질이 교육만족도(Andreassen & Lindestad, 1998; Pate, 1990:박종오, 황용철, 2007)와 직무수행에 연관이 있다는 선행연구과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었다 (Woodside, Frey & Daly, 1989; 신재익, 정기한, 2007; 차수련, 채연수, 1999).
나아가 본 연구는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받은 참가자들의 교육만족도는 직무수행 준비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이를 위하여 부트스트랩 방법(bootstrap)2)을 사용하였는데, 그 결과 간접효과는 신뢰성(5.053)만이 2.58보다 크게 나타났으며, 편향수정 된 신뢰구간(.000817)의 확률도 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총효과 부분은 서브퀄 요인 중 신뢰성(12.
직무수행준비의 측정모델의 적합도 검증결과는 본 연구에서 제안 된 모델이 수집된 데이터와 적절히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이 검증 값은 583.
첫 번째,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에서는 대부분 교육과정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공통된 의견을 보이고 있다.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조추용(2007)의 경우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내용과 수준의 교육이 가능하도록 표준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보수교육, 재교육, 자체교육 등을 통해 전문성 강화가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 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제안된 개념적 모델은 수집된 자료와 잘 부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본 연구는 확률표집에 의한 자료수집이 이루어 지지 않아 그 결과를 전체로 일반화 하기 위해서는 제한이 따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는 장기요양보험의 제도적 실시 이후, 인적 인프라의 핵심이 되는 요양보호사 양성과정에 대한 접근이라는 점에서 그 연구의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하지만 자격시험제도 시행이전과 다름없는 응시자격기준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수요예측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합격자 선발기준은 향후 필요인원 이상의 요양보호사 선발로 인한 수요공급의 불균형을 초래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정확한 수요측정을 통해 매해 또는 일정기간 필요인원만 합격시키는 선발인원제한에 관한 규정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의 질을 계속적으로 유지ᆞ발전시키기 위해 조추용(2007)이 주장한 보수교육, 재교육, 자체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위 연구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요양보호사 양성교육과정이 좀 더 발전된 모습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로서 유사업무 직종과 차별화된 교육시스템이 필요하며, 교육기관의 윤리적, 기술적 능력이 제고 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제도적으로 이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정책적 대안과 교육내용 개선이 필요하며, 교육기관의 윤리성과 기술적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육의 질을 계속적으로 유지ᆞ발전시키기 위해 조추용(2007)이 주장한 보수교육, 재교육, 자체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일련의 결과들은 전문인으로서 그리고 차별화된 직업인으로서 요양보호사가 자신감을 갖는데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실질적인 자격제도의 운영을 통해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인적인프라의 구축은 결과적으로 가족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증가시키고 좀 더 많은 가족에게 양질의 가족지원 서비스의 혜택이 돌아가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가족들의 노인수발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고 건강한 가족으로서의 기능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양보호사의 활동은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요양보호사는 이러한 사회적 변화의 중심에서 장기요양대상자인 노부모와 가족 구성원 사이의 교량적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수 있다. 이러한 요양보호사의 활동은 노부모부양으로 인하여 좌절되는 여성의 사회진출과 자기개발의 기회를 다시 찾을 수 있고, 한 가족의 노부모부양으로 인한 소진을 막음으로써 건강한 가정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가족자원의 하나로서 비중 있게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서브퀄은 무엇으로 구성되어지는가?
Tangibles(유형성), Reliability(신뢰성), Responsiveness(대응성), Empathy(공감성) 및 Assurances(확신성) 등으로 구성되어지는 서브퀄(SERVQUAL)를 이용한 수혜자만족에 관한 연구는 크게 수혜자만족의 정의와 측정에 관한 연구, 수혜자 만족의 선행요인 및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그리고 수혜자만족 결과에 관한 연구 등 세 가지 측면으로 구분 할 수 있다(조현철ᆞ심규열, 2001). 본 연구는 이 세 가지 유형 중 서비스 이용 선행 요인 및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및 결과해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성공적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정착을 위해 인력양성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성공적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정착을 위하여 인력양성은 매우 중요하다. 시설의 경우 국가적 재원의 몰입으로 단기간에 구출 될수 있으나 인력인프라의 구축은 단기간에 불가능하기 때문이다(김준환, 2008). 따라서 가족지원체제의 핵심이 되는 인적인프라, 즉 요양보호사의 교육의 문제는 가족지원체제의 구축을 위해 매우 시급하고도 중대한 사안으로 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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