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다례교육 연구의 동향분석
Research Trends on Child Tea Ceremony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4 no.3, 2010년, pp.143 - 163  

박영자 (능곡현대어린이집) ,  최배영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문화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 of research system and contents of thesis which was published with a theme of child tea ceremony education. Under this purpose we have searched the thesis related to the child tea ceremony education which was in the data base of the National Assembl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아다례교육을 주제로 한 논문들의 연구 체제와 내용에 대한 동향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유아다례교육 연구의 발전을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결론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이 같은 목적 하에 본 연구에서는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의 데이터베이스에 구축된 유아다례교육 관련 학위논문과 학회지논문을 검색하여 연구대상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의 1단계에서는 2000년 3월부터 유아다례교육을 주제로 한 논문이 검색되어 2009년 9월까지 발표된 논문으로 기간을 한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유아다례교육을 주제로 전개된 논문들의 연구 체제와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연구동향 상에 나타나는 특징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더욱 활발히 이행될 유아다례교육 연구의 바탕이 될 시사점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각 연구방법별로 해당 논문들을 정리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유아다례교육 관련 실험연구(표 6)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평균적으로 짧게는 2개월(평균 주2회)부터 길게는 6개월(평균 주1회)까지 유아들을 대상으로 다례교육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유아다례교육을 주제로 전개된 논문들의 연구 체제와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연구동향 상에 나타나는 특징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다례교육이 유아의 교육에 대해 지니는 의의는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유아다례교육은 다음과 같은 의의를 지닌다. 첫째, 다례교육은 바른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갖도록 한다. 다례교육은 다구를 다루는 의미 외에도 바른 마음가짐과 차분한 몸가짐을 갖게 한다. 둘째, 다구는 조심해서 다루지 않으면 소리가 크게 나고 깨지기 쉬운 속성이 있어 다례교육은 다구를 통한 물건다루기 지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 유아기 때부터 깨지기 쉬운 물건을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하는 것을 일깨우는 것은 모든 행동에서 조심하는 자세를 갖는데 도움을 준다. 셋째, 차를 우려 대접하면서 손님을 대하는 태도를 익히게 된다. 다례교육을 통해 손님을 대접하는 기본적인 예를 배우는 과정 속에 손님에 대한 예절을 습득하는 의미를 갖게 된다. 넷째, 한복을 입고 차를 다루면서 옷차림의 예법을 배울 수 있다. 다례교육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우리 옷차림의 예법을 익히며, 한복을 입고 행동을 삼가는 태도를 터득하게 된다. 또한 전통한복을 특정한 날에만 입는 옷으로 이해하고 있는 유아들에게 좋은 가르침을 제시할 수도 있다. 다섯째, 전통문화와 예절의 소중함을 체험하고 계승하는 계기가 된다. 다례는 과거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계승되고 있는 전통생활문화의 하나로 유아들은 다례교육을 통해 우리 고유의 차 생활문화와 예절을 직접 체험하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친밀감을 형성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실물교구의 이용이라는 교육적 측면에서도 전통문화에 대한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고조시키는 체험교육의 의미를 부여한다(주영애, 2001).
유아다례교육은 무엇인가? 유아다례교육은 차 생활을 통해 유아가 예의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일깨우고, 또래집단과 어울려 다례 즉 차 예절을 익히는 가운데 친사회적 행동을 습득하는 활동일 뿐만 아니라 다례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를 접하게 되는 교육을 의미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다례교육 활동의 장점은? 유아기는 스펀지와 같아 교육적 자극을 강하게 흡수하는 특성이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다례교육 활동은 유아의 신체건강에 도움을 주며 예의바른 생활, 질서생활, 심적 안정 및 정서순화,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이끄는 중요한 교육방법이 된다(정해은ᆞ김정신ᆞ조희진.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강미라(2002). 유치원생의 다례교육에 대한실태조사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강병동(2000). 유아의 대근육 및 소근육 운동발달조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고현주(2006). 다도프로젝트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교육과학기술부(2009). 유치원교육과정. http://www.mest.go.kr. 

  5. 국립중앙도서관(2009). www.nl.go.kr. 

  6. 국회도서관(2009). www.nanet.go.kr. 

  7. 김미숙(2009). 매월당 김시습의 다도관 연구: 다시를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순임(2005). 다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집중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영숙(2003). 선택된 유아 다례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부모의 유아평가자료로서의 활용.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영희(2004). 초의선사의 다도관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김정신, 전명진, 전재분, 정해은, 조경숙, 조희진(2007). 교사를 위한 유아 차생활 예절. 서울 : 교문사. 

  12. 김정신, 조희진(2005). 유아 차예절교육의 유아교육과정에의 적용에 대한 연구. 한국여성교양학회지 14, 213-234. 

  13. 김종희(2004). 다도교육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김희자(2004).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다례교육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박동춘(2005). 초의 의순의 다도 사상 연구: 동다송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박애자(2008). 유아를 위한 통합적 다도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박준식, 이순영(2005). 석. 박사학위논문을 통해 본 한국 차문화 관련 연구동향의 분석.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2), 31-48. 

  18. 방혜선(2009). 유아다례교육이 유아운동발달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서은주(2008). 유아인성교육을 위한 유아다례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 송경섭(2007). 한국다례의 본질과 현대적 활용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송해경(2008). 초의 의순의 다도관 연구: 동다송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신문향(2008). Blended-Learning과 심상학습을 통한 다도교육 효과.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신미경(2008). 다사전적을 통해 본 송과 고려의 차문화 고찰.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4. 여상인(2005). 다도중심의 통합교육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오경주(2005). 유아다례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진주산업대학교 벤처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윤애라(2001). 전통차생활교육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이연정(2004). 유아다도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은실(2006). 몬테소리 교육을 통해본 유아다도교육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일상생활영역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이향숙(2007). 현대 차생활 용어의 문헌적 고찰.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이혜자(2002). 어린이 다도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차학회지 8(1), 17-42. 

  31. 임현숙(2007). 초등학생을 위한 다도교육의 내용체계 및 지도방안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장순연(2000). 차예절 교육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대구효성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장정화, 박근형(2008). 학교 차예절 교육 도입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차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11-15. 

  34. 정영숙(2003). 다도교육이 유아의 EQ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차학회지 9(1), 1-30. 

  35. 정영숙, 노현옥(2004). 유아의 EQ함양을 위한 다도교육 프로그램. 한국차학회지 10(2), 55-71. 

  36. 정창순(2007). 다도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정해은, 김정신, 조희진(2005). 유아 차예절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교양학회지 14, 235-269. 

  38. 조명선(2009). 차생활교육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주영애(2001). 유아를 위한 다례교육프로그램 모형개발. 여주대논문집 9(1), 117-130. 

  40. 주영애(2009). 유아예절 연구의 동향분석: 석. 박사학위논문과 학술지논문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5), 43-58. 

  41. 주영애, 조선주(2009). 차 교육 효과성 연구의 동향. 생활문화연구 24(1), 1-12. 

  42. 최은희, 이재림(1985). 한국의 차문화 고찰. 관동대학교 가정교육과 가정학연구 3, 113-125. 

  43. 최진영(2003). 한재 이목의 차정신 연구: 다부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4.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9). http://www.riss4u.net.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