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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심리와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모바일 멀티미디어 콘텐츠 추천 기법
A Mobile Multimedia Contents Recommendation Technique Considering Users' Psychological Patterns and Situation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6 no.2, 2010년, pp.232 - 236  

박원익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심우제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영국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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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모바일 단말기 사용자들은 많은 양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 또, 인터넷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 단말기를 가지고 이를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파일 시스템 기반의 방식에서 사용자는 원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찾고 관리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 특히, 모바일 단말기의 작고 불편한 인터페이스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검색 및 관리를 더욱 힘들게 한다. 따라서 다량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지능형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리 기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개인화된 모바일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상황과 심리를 이용한 방법과 이를 적용한 개인화된 모바일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공 시스템(Personalized Mobile Multimedia Contents Provider)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mobile users have a huge amount of multimedia contents and can use these contents anytime, anywhere by advance in computer and network techniques. However, users spend too much time for searching and managing these contents in web and local file system. Expecially, small and uncomfortab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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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단말기의 작은 디스플레이와 조작이 불편한 인터페이스, 사용자의 수동적인 모바일멀티미디어 콘텐츠 저장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자의 심리와 상황을 고려한 모바일 단말기로의 맞춤형 모바일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공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 현재 모바일 멀티미디어 콘텐츠 소비 구조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네 가지 행동유형과 사용자의 구매패턴(콘텐츠 소비 패턴)의 연관성을 이용하여 행동유형을 DISC 유형으로 분류하고 분류된 행동유형에 따른 맞춤형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공 기법을 제안한다.
  • 또한, 사용자의 상황에 맞는 음악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구매심리와 사용자의 상황을 고려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추천 기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人'!간, , 계정 정보는 센서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이용한다고 가정한다. Communication Interface 모듈을 통해 History DB에 저장된 사용자 사용 이력을 개인용컴퓨터로 전송한다.
  • 날씨 정보이다. 실질적인 상황 정보 수집을 위해서는 GPS, 온도 센서 등이 필요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단말기에 센서들이 설치되었다는 것을 가정하고 그 센서들의 정보를 응용하는 부분에 초점을 두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사용 히스토리는 모바일 멀티미디어콘텐츠 ID, time, location, weather, season와 같은 항목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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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ttp://www.apple.com/itunes 

  2. http://www.sonyericsson.com 

  3. David, G., David, N., Brian, M. O. and Douglas, T., "Using Collaborative Filtering to weave an information tapestry,"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35, Issue.12, pp.61-70, 1992. 

  4. William Moulton Marston, "Emotions of Normal People," Routledge: London, 2003. 

  5. H. Shin, S. Sohn, "Study on the Interaction of tourism employee's DISC Behavior Patterns and Leader Followership,"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vol.23, no.3, pp.35-56, 2008. (in Korean) 

  6. W. Seo, J. Baek,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Lifestyle concepts of Customer's Purchase Attitude: Brand preference of Family Restaurant Customers,"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vol.18, no.1, pp.161-178, 2006. (in Korean) 

  7. Richard P. Bagozzi, Zeynep Gurhan-Canli, Joseph R. Priester, "The Social Psychology of Consumer Behaviour (Applying Social Psychology)," Open University Press, 1 edition, October 2002. 

  8. Kevin Hogan, William Horton, Jeffrey Gitomer, "Selling Yourself to Others: The New Psychology of Sales," Pelican Publishing Company, February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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