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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9 no.4, 2010년, pp.715 - 721
조한욱 (한국기계연구원) , 김창현 (한국기계연구원) , 한형석 (한국기계연구원) , 이종민 (한국기계연구원) , 김봉섭 (한국기계연구원) , 김동성 (한국기계연구원) , 이영신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This paper deals with the design and characteristic analysis of electro-magnet/permanent-magnet (EM-PM) hybrid levitation and propulsion device for high-speed magnetically levitated (maglev) vehicle. The machine requires PMs with high coercive force in order to levitate the vehicle by only PMs,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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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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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자기부상열차의 연구의 두 가지 목표는 무엇인가? | 현재 우리나라의 자기부상열차의 연구는 지난 2006년 착수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과 시속 550 km급 차세대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개발, 두 가지의 목표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중저속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의 대차 및 차량 등, 기본 구성이 완료되었으며, 현재 기술적 보완, 실험 운전 등 기술 상용화의 최종 단계에 도달해 있다. | |
하이브리드형 부상 추진 시스템은 어떤 제어 방식을 적용하는가? | 하이브리드형 부상 추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영구자석에 의한 흡인력과 중력의 균형을 전자기력을 이용하여 제어하는 최소전력(Zero-Power)제어 방식을 적용한다. 즉, 과도 상태에 한해서만 전력을 소비하는 구조이므로, 최소한의 전력으로 부상 시스템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고, 전자석 코일에서의 발열최소화, 전력 변환장치의 경량화 설계가 가능한 장점을 갖는다. | |
초고속형 자기부상열차 기술의 실패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 그러나, 현재까지 수행된 모든 초고속형 자기부상열차 기술이 성공사례만을 남기며 수행된 것은 아니다. 대표적 사례로, 초고속 진공터널형 열차인 SWISSMETRO의 경우 1990년대 중반부터 시속 500 km 급의 자기부상열차를 개발하고자 하였으나, 현실적 구현 및 경제성 결여의 문제로 이미 중단되었으며, 기타 영구자석 반발식 기술을 적용하는 Magplane (U.S.), Northrop Grumman (U.S.)의 초전도 흡인식 기술 등은 현재 교통시스템으로서의 타당성 확보도 되지 않은 상태에 놓여있는 것이 현실이다[5]-[6]. |
조한욱, 방제성, 한형석, 성호경, 김동성, 김병현, "한국형 차세대 자기부상열차 개발을 위한 선진기술분석 및 국내연구현황," 대한전기학회논문지, 57권, 10호, pp. 1767-1776, 200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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