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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자기부상열차를 위한 하이브리드형 부상 추진 시스템의 설계 및 특성해석
Design and Characteristic Analysis of Hybrid-Type Levitation and Propulsion Device for High-Speed Maglev Vehicl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9 no.4, 2010년, pp.715 - 721  

조한욱 (한국기계연구원) ,  김창현 (한국기계연구원) ,  한형석 (한국기계연구원) ,  이종민 (한국기계연구원) ,  김봉섭 (한국기계연구원) ,  김동성 (한국기계연구원) ,  이영신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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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als with the design and characteristic analysis of electro-magnet/permanent-magnet (EM-PM) hybrid levitation and propulsion device for high-speed magnetically levitated (maglev) vehicle. The machine requires PMs with high coercive force in order to levitate the vehicle by only PMs,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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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Japan)에서 가장 활발히 연구되었다고 할 수 있다 [8][9].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차형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에 적용이 가능한 하이브리드형 부상 시스템 및 추진 시스템을 설계하고 시험기를 통한 설계 검증,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적용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 또한, 제어 전류량이 급격히 감소하므로 자기부상 마그네트의 열적특성 또한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소전력 제어가 수행되는 이동자에 대하여 영구자석에 의한 힘만을 적용하여 선형동기전동기 추진 시스템의 설계를 수행하였다.
  • 그러나, 초고속 회전형 시험기의 경우 긴 고정자 구조의 자기부상열차 모델을 구현하기 어렵고, 선형운동기기와 회전운동기기와의 운동방정식을 지배하는 파라미터가 달라 고속회전을 구현하기 위한 부수적인 기술적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에 실제 적용될 수 있는 부상 추진 구조의 실제 사양을 극수만 변경하여 정적 시험(정지 부상력, 정지 추력 등)이 가능한 정지형 부상 추진 시험기를 설계 제작하였다. 그림 9는 3차원 설계도를 나타내며, 표 2는 시험기의 사양을 나타낸다.
  • 본 논문에서는 비교적 현실적인 대안으로 마련된 시속 550 km급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핵심 부품인 하이브리드형 부상 및 추진 시스템의 설계 및 성능 분석, 실차 스케일의 정지형 시험기를 통한 성능 검증에 관하여 기술하고, 정지형 시험기를 통해 얻어진 성능이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성능구현에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를 수행한다. 이미 하이브리드형 자기부상 시스템은 그 동안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서 연구된 바 있으며, 국내외의 여러 학술논문을 통해 이미 발표된 바 있다.
  • 따라서, 독일과 일본의 초고속형 자기부상열차인 Transrapid와 MLX 는 선형발전기를 차상에 취부하여 비접촉 차상 급전을 하는데, 시속 350~400 km 이상의 초고속형에서는 제3궤조 방식의 급전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사실상 가장 유일한 방법 중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역기전력의 6 배차수의 고조파에 의한 발전이 이루어지는 선형발전기를 간략히 설계하고 실차형 부상 추진 시스템에 취부 하였다. 선형발전기의 발전 전력량은 지상 1차 권선의 전력량과 공극 등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값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다루지 않았다.
  • 영구자석을 갖는 가동자가 고정자의 치/슬롯을 갖는 자기회로와 정렬하려고 하는 방향으로 디텐트력이 발생하는데, 공극이 상대적으로 매우 큰 자기부상열차의 추진 시스템에서는 가동자의 돌극성에 의한 릴럭턴스력 보다는 디텐트력 성분이 추력 리플의 주된 성분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자기부상열차의 승차감을 1차적으로 지배하는 요소인 추력 리플성분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극위치 이동기법(Pole Shift)을 적용하여, 회전형 기기에서의 스큐와 동일한 효과를 자기부상열차의 선형추진시스템에서 얻었다. 그림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고정자 극피치(Stator pole-pitch, Tlp) 대 이동자 극피치(Mover pole-pitch, Tp)의 비는 약 1.
  • 본 논문에서는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부상 추진 시스템으로써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있는 방식 중 하나인 하이브리드형 부상 추진 시스템의 설계를 수행하고 부상력 및 추력 특성 결과를 제시하였다. 특히, 현재까지 실차형 자기부상열차에 적용된 사례가 없는 만큼, 중요한 설계 사항인 힘특성 및 최소전력 제어법, 추력리플 저감, 선형 발전기 등을 고려하여 설계하고 특성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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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자기부상열차의 연구의 두 가지 목표는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의 자기부상열차의 연구는 지난 2006년 착수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과 시속 550 km급 차세대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개발, 두 가지의 목표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중저속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의 대차 및 차량 등, 기본 구성이 완료되었으며, 현재 기술적 보완, 실험 운전 등 기술 상용화의 최종 단계에 도달해 있다.
하이브리드형 부상 추진 시스템은 어떤 제어 방식을 적용하는가? 하이브리드형 부상 추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영구자석에 의한 흡인력과 중력의 균형을 전자기력을 이용하여 제어하는 최소전력(Zero-Power)제어 방식을 적용한다. 즉, 과도 상태에 한해서만 전력을 소비하는 구조이므로, 최소한의 전력으로 부상 시스템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고, 전자석 코일에서의 발열최소화, 전력 변환장치의 경량화 설계가 가능한 장점을 갖는다.
초고속형 자기부상열차 기술의 실패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현재까지 수행된 모든 초고속형 자기부상열차 기술이 성공사례만을 남기며 수행된 것은 아니다. 대표적 사례로, 초고속 진공터널형 열차인 SWISSMETRO의 경우 1990년대 중반부터 시속 500 km 급의 자기부상열차를 개발하고자 하였으나, 현실적 구현 및 경제성 결여의 문제로 이미 중단되었으며, 기타 영구자석 반발식 기술을 적용하는 Magplane (U.S.), Northrop Grumman (U.S.)의 초전도 흡인식 기술 등은 현재 교통시스템으로서의 타당성 확보도 되지 않은 상태에 놓여있는 것이 현실이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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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조한욱, 방제성, 한형석, 성호경, 김동성, 김병현, "한국형 차세대 자기부상열차 개발을 위한 선진기술분석 및 국내연구현황," 대한전기학회논문지, 57권, 10호, pp. 1767-1776, 2008년 10월. 

  2. Hyung-Woo Lee, Ki-Chan Kim, and Ju-Lee, "Review of maglev train technologies," IEEE Trans. Magn., vol.42, no.7, pp.1917-July 2007. 

  3. Carsten Wolters, "Latest generation maglev vehicle TR09,"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gnetically Levitated Systems and Linear Drives (Maglev 2008), 15-18 December 2008, No.123. 

  4. Kazuo Sawada, "Outlook of the superconducting maglev,"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gnetically Levitated Systems and Linear Drives (Maglev 2008), 15-18 December 2008, No.136. 

  5. Ph. Pot, Y. Trottet: Main study 1994-1998; Final report, level A, Swissmetro SA, Geneva 1999. 

  6. Jiarong Fang, D.Bruce Montgomery, "Preliminary design of the Magplane MagPipe system,"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gnetically Levitated Systems and Linear Drives (Maglev 2008), 15-18 December 2008, No.41. 

  7. Byung-Chun Shin, Doh-Young Park, Su-Hyun Baik, Heung-Sik Kang, "Status of Korea's urban maglev program,"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gnetically Levitated Systems and Linear Drives (Maglev 2008), 15-18 December 2008, No.50. 

  8. K.Yoshida, J.Lee, "3-D FEM field analysis in controlled-PM LSM for maglev vehicle," IEEE Trans. Magn., vol.33, no.2, pp.2207-2210, Mar. 1997. 

  9. K.Yoshida, T.Umino, "Dynamics of the propulsion and levitation systems in the controlled-PM LSM maglev vehicle," IEEE Trans. Magn., vol.23, no.5, pp.2353-2355, Sept. 1987. 

  10. M.Morishita, T.Azukizawa, S.Kanda, N.Tamura, T.Yokoyama, "A new maglev system for magnetically levitated carrier system," IEEE Trans. Veh. Tech., vol.38, no.4, pp.230-236. Nov. 1989. 

  11. Youn-Hyun Kim, Kwang-Min Kim, Ju Lee, "Zero power control with load observer in controlled-PM levitation," IEEE Trans. Magn., vol.37, no.4, pp.2851-2854, July 2001. 

  12. 안준선, 박종찬, 임응춘, 유선종, "외란관측기를 이용한 제로파워 부상제어," 2008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703-704. 

  13. H. W. Cho, H. S. Han, J. M. Lee, B. S. Kim, S. Y. Sung, "Design considerations of EM-PM hybrid levitation and propulsion device for magletically levitated vehicle," IEEE Trans. Magn., vol.45, no.10, pp.4632-4635, Oc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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