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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온연소조건에서 n-heptane/alcohol 혼합연료의 냉염과 열염에 대한 착화지연 관찰
Observation on the Ignition Delay Time of Cool and Thermal Flame of n-heptane/alcohol Blended Fuel at Low Temperature Combustion Regime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8 no.4, 2013년, pp.12 - 20  

송재혁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강기중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류승협 (현대중공업 엔진기계연구소) ,  최경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덕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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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gnition delay time is an important factor to understand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 In this study, ignition delay times of cool and thermal flame were observed separately in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HCCI) engine. This study presents numerical in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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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alcohol계열의 특성으로 인해 n-heptane과의 혼합연료를 사용했을 때 연소현상에 다소 변화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또한 본 연구에서는 높은 EGR율을 모사한 9-10% O2조건으로 계산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연료와 반응할 수 있는 산소의 양이 상대적으로 줄어듦에 따라 야기되는 반응성 저감이 두 혼합연료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고 연소특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Definition of Ignition delay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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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heptane의 연소과정 중에 관찰되는 냉염은 어떠한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가? HCCI 엔진의 연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관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며 출력, 연료 소비율, 운전 성능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인자인 착화지연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특히 n-heptane의 연소과정 중에 관찰되는 냉염(cool flame)은 실제 착화가 일어나기 이전에 산화반응을 진행시키기 때문에 연료분자들의 화학결합을 변형시키며[3] 전체적인 반응성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연료의 화학결합이 분해되면서 발생되는 열에 의해 엔진 노킹(knocking)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열염에 의한 착화지연과 더불어 그 형성 시기와 과정 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HCCI 기술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에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예혼합 압축착화(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HCCI 기술은 디젤엔진(CI)과 가솔린엔진(SI)의 장점을 결합한 기술로 연소실 내에 공기와 연료의 예혼합기를 형성한 후 피스톤 압축에 의한 다점 동시 착화를 통해 압축착화기관의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으며 연소실 내의 균일한 혼합기 형성으로 연소 시 국소고온부를 차단하여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 PM)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1,2].
탄화수소계열 연료의 연소 중 화학반응은 고온영역에서는 무엇을 통해 연쇄반응이 진행되는가? 탄화수소계열 연료의 연소 중 화학반응은 온도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는다. 고온영역의 연쇄반응은 H + O2 = O + OH을 주 반응으로 하고 전체적인 화학반응은 알킬 라디칼이 β-절단(β-scission)에 의한 급격한 분해를 통해 진행된다. 반면 저온에서는 고온영역의 반응과는 큰 차이를 보이는데 저온에서의 주요 산화 반응은 아래에 나타낸 것과 같이 (R1~R5)의 연쇄반응을 통해 이루어진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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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X. Lu, D. Han, Z. Huang, "Fuel design and management for the control of advanced compression- ignition combustion mode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37, pp. 741-783, 2011. 

  2. M. Yao, Z. Zheng, H. Liu, "Progress and recent trends in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inition( HCCI) engine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35, pp. 398-437, 2009. 

  3. A Naidja, C. R. Krishna, T. Butcher, D. Mahajan, "Cool flame partial oxidation and its role in combustion and reforming of fuels for fuel cell systems", Prog. Energy Combust. Sci., Vol. 29, pp. 155-191, 2003. 

  4. M. Zheng, M. C Mulenga, G. T Reader, M. Wang, DS-K. Ting, J. Tjong, "Biodiesel engine performance and emissions in low temperature combustion", Fuel, Vol. 87, pp. 714-722, 2008. 

  5. H. Ogawa, T. Li, N. Miyamoto, "Characteristics of low temperature and low oxygen diesel combustion with ultra-high exhaust gas recirc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 Research, Vol. 8, pp. 365-378, 2007. 

  6. S. M. Sarathy, S. Vranckx, K. Yasunaga, M. Mehl, P. O $\beta$ wald, W. K. Metcalfe, C. K. Westbrook, W. J. Pitz, K. Kohse-Hoinghaus, R. X. Fernandes, H. J. Curran, "A comprehensive chemical kinetic combustion model for the four butanol isomer", Combustion, Flame, Vol. 159, pp. 2028-2055, 2012. 

  7. CHEMKIN-PRO, Release 15083, Reaction Design, San Diego, 2009. 

  8. P. Dagaut, C. Togbe,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of the kinetics of oxidation of ethanol/nheptane mixture in a jet-stirred reactor", Fuel, Vol. 89, pp. 280-286, 2010. 

  9. P. Dagaut, C. Togbe,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of the kinetics of oxidation of butanol/nheptane mixture in a jet-stirred reactor", Energy & Fuels, Vol. 23, pp. 3527-3535, 2009. 

  10. M. Mehl, W. J. Pitz, C. K. Westbrook, H. J. Curran, "Kinetic Modeling of Gasoline Surrogate Components and Mixture under Engine Conditions", Proc. Combust. Inst., Vol. 33, No.1, pp. 193-200, 2011. 

  11. Y. Zhang, K. Kumar, C-J. Sung, "Autoignition of binary fuel blends of n-butanol and n-heptane in a rapid compression machine", AIAA, Vol. 92, 2011. 

  12. B. W. Weber, K. Kumar, Y. Zhang, C-J. Sung, "Autoignition of n-butanol at elevated pressure and low-to-intermediate temperature", Combustion, Flame, Vol. 158, pp. 809-819, 2011. 

  13. J. Zhang, S. Niu, Y. Zhang, C. Tang, X. Jiang, E. Hu, Z. Huang,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of the auto-ignition of n-heptane/n-butanol mixtures", Combustion, Flame, Vol. 160, pp. 31-39, 2013. 

  14. F. M. Haas, M. Chaos, F. L. Dryer, "Low and intermediate temperature oxidation of ethanol and ethanol-PRF blends: An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Combustion, Flame, Vol. 156, pp. 2346- 2350, 2009. 

  15. G. Mittal, M. Chaos, C. J. Sung, F. L. Dryer, "Dimethyl ether autoignition in a rapid compression machine: Experiments and chemical kinetic modeling", Fuel Proc. Tech, Vol. 89, pp. 1244-1254, 2008. 

  16. C. K. Law, P. Zhao, "NTC-affected ignition in nonpremixed counterflow", Combustion, Flame, Vol. 159, pp. 1044-1054, 2012. 

  17. G. da silva, J. W. Bozzelli, L. Liang, J. T. Farrell, "Ethanol oxidation: Kinetics of the $\alpha$ -hydroxyethyl radical + $O_{2}$ reaction", J. Phys. Chem, Vol. 113, pp. 8923-8933, 2009. 

  18. 송재혁, 강기중, Zheng Yang, XingCai Lu, 최경민, 김덕줄, "저온연소조건에서 급속압축기를 이용한 n-heptane/n-butanol 혼합연료의 착화지연에 관한 연구", 한국연소학회지, Vol. 18, pp. 32-41, 2013. 

  19. P. Saisirirat, C. Togbe, S. Chanchaona, F. Foucher, C. Mounaim-Rousselle, P. Dagaut, "Auto-ignition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HCCI and JSR using 1-butanol/n-heptane and ethanol/n-heptane blends", Proc. Combust. Inst., Vol. 33, pp. 3007- 301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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