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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2, 2010년, pp.243 - 251
조인경 (숙명여대) , 박화진 (숙명여자 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In this paper, 2 devices through the input image are projected onto the output video device to extract 3D information of real objects and they are located in virtual space. All 3D objects for each inter-object interaction information and location information makes the validation process by recogniz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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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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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은 무엇인가?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중간적 세계로써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사용자에게 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감각을 확장시켜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증강현실은 컴퓨터를 통해 만들어진 가상의 정보를 활용하기 때문에 가상현실의 연장선상에 위치한다. | |
증강현실의 두 분류는 무엇인가? | 증강현실은 마커를 사용하여 3차원 좌표를 확보하는 ARToolkit과 같은 마커기반 증강현실과 마커를 사용하지 않는 마커리스 증강현실 두 분류로 나뉜다. 즉 증강현실을 분류하는 가장 기본 적인 주요 요소는 마커의 유무이다. | |
마커기반 증강현실이 원활히 실행되기 위해 만족해야 하는 다섯 가지 조건은 무엇인가? | • marker 가시성 • 영상입력장치와 pattern과의 거리 • 단순한 형태의 pattern • marker의 기울어짐 정도 • 조명 조건 |
Layar. http://layar.com/
ARToolkit . http://www.hitl.washington.edu/artoolkit/document
A.Ward, A. Jones, and A. Hopper, "A new location technique for the active office", IEEE Personal Communications.4(5), 1997
김희관, 조현달, "실내 정보 가시화에 의한 u-GIS 시스템을 위한 마커리스 증강현실 방법", 한국공간정보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2009.03
Christer Ericeson, "Real-Time Collision Detection", Morgan Kaufmann Pub. 4.2ch, 2005. 02
David H. Eberly, "3D Game Engine Design : A Practical Approach to Real-Time Computer Graphics (2/E)", Morgan Kaufmann, pp.244.
Tomas Eric, 신병석, 오경수 공역, "Real-Time Rendering 2nd", 정보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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