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 서버를 이용한 VR 기반의 크레인 시뮬레이터 개발
Development of VR-based Crane Simulator using Training Serve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1, 2023년, pp.703 - 709  

이완직 (부산대학교 IT응용공학과) ,  김근영 (부산대학교 IT응용공학과) ,  허석렬 (부산대학교 IT응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항만에서 하역을 수행하는 크레인 운전 훈련은 항만과 흡사한 환경에서 실제 크레인으로 훈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시공간의 제약과 비용적인 문제가 있다. 이런 제한을 극복하기 위해 VR(Virtual Reality)을 기반으로 한 크레인 훈련 프로그램과 관련 장치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HMD 상에서 동작하는 VR 기반의 항만 크레인 시뮬레이터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시뮬레이터는 HMD에서 동작하는 크레인 시뮬레이터 프로그램과 피교육자의 크레인 운전 입력을 처리하는 IoT 운전 단말기, 그리고 피교육자의 훈련 정보를 저장하는 트레이닝 서버로 구성된다. 시뮬레이터 프로그램은 Unity3D로 구현한 VR 기반의 크레인 훈련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아두이노 기반으로 개발한 IoT 운전 단말기는 2개의 컨트롤러로 구성되어, 사용자의 운전 조작을 HMD로 전달한다. 특히, 본 논문의 크레인 시뮬레이터는 트레이닝 서버를 도입하여 교육자별 환경설정 값, 진도 및 훈련 시간, 운전 경고 상황에 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 이러한 서버 이용을 통해, 피교육자는 좀 더 편리한 환경에서 시뮬레이터 활용이 가능하고, 학습 정보 제공에 의한 향상된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most desirable to train with a real crane in an environment similar to that of a port for crane operation training in charge of loading and unloading in a port, but it has time and space limitations and cost problems. In order to overcome these limitations, VR(Virtual Reality) based crane trai...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12)

  1. https://https://www.newspim.com/news/view/20221013000188? 

  2. Beom, W. T., Ja Young Kim, and Nam Joo Kim. "Realistic Education Content Policy Trends and Case Analysis Using VR.AR,"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Issue Report 15 March 2019.? 

  3. Shim, Youn Sook, "Technology Trends of Realistic Contents and Application to Educational Cont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4, pp. 315-320, November 2019, DOI:10.17703/JCCT2019.5.4.315.? 

  4. Kim Do-heon, Min Seung-hee and Kim Yeek-hyun, "Cost Education Effectiveness Analysis of Immersion-type and Simulator-type Virtual Reality Training Systems-Focusing on The ROK Army Virtual Reality Train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 tion Society Vol. 22, No. 4, pp.345-352, 2021? 

  5. Seok-Yeol Heo, Geon-Young Kim, Jung-Bin Choi, Ji-Woo Park, Min-Ji Jeon and Wan-Jik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Virtual Reality Prototype Crane Training System using Unity 3D,"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8, No. 5, pp. 569-576. September 2022, pISSN 2384-0358, eISSN 2384-0366.? 

  6. Yim, Jeong-Bin. "Implementation of background scene in the virtual reality ship simula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6, No. 1, pp.11-22, 2000.? 

  7. Hae-Mi Park, Seo-Hyun Kang, Name-Hee Kim, Yu-Na Choi and Young-sup Park, "Smart port electrical/electronic equipment maintenance solution development using VR HMD,"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pp. 648-650, 2020.? 

  8. Seung-Ho Ham, Myung-Il Roh, and Jong-Hyeok Lee, "Integrated Simulation Method for the Development of Multi-purpose Ship and Ocean Simulators," Korean 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Vol. 25, No. 2, pp. 161-172. June 2020, DOI: https://doi.org/10.7315/CDE.2020.161.? 

  9. Ok Soo-Yol and Kim Sung-Kil, "The Development of Overhead Crane Simulator Using Open Source Physics Engin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9, Issue 5, pp. 95-104, October 2009.? 

  10. Jung, Hee-Ji, Kim, Kwang-Tae, and Jo, Dongsik, "Rope simulation for VR tower crane training."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 26, No. 2, pp. 538-539, 2019.? 

  11. Su-Bin Yoon, Hyun-A Kim, Da-Hyun Suh, Yeong-Ju Lee, Gyu-Hee Park and Park Young Sub, "Smart port Remote Control Training Content using Virtual Reality and IoT sensors,"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 27, No. 2, pp.189-192, 2020.? 

  12. An J. M., Kim I. K. and Han S. H., "A Training Simulator of Floating Crane based on a Physics Engine,"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Conference, Pyungchang, South Korea, pp.138-140,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