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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오픈 IPTV 서비스의 콘텐츠 다각화 전략 연구 - 참여 콘텐츠의 활성화 전략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versification Strategy for Open IPTV Contents with special reference to Activation of Participant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1 no.3, 2010년, pp.399 - 406  

이상호 (경성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미디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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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PTV의 새로운 모델로 제시되고 있는 오픈 IPTV 정책 기반의 참여형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콘텐츠 다각화 전략과 IPTV 기업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다루고 있다. 본고는 인터넷과 TV의 콘텐츠 특성차이와 참여 콘텐츠 이용고객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IPTV 기업에게 줄 수 있는 참여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이를 위해, IPTV기업의 보유 역량에 따라 다각화하는 차원에서 (1) 콘텐츠의 생산채널의 다양화, (2) 콘텐츠 접근성 개선, (3) 생태계 상생을 위한 일관성 있는 전략 추진 등의 제안을 하였다. 또한, 상기 다각화 전략과 더불어 단말의 품질 차별화를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며, 콘텐츠의 다양한 연동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몰입도를 증진하여야 할 것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proposition of the diversification strategy for participation contents service based on the open IPTV policy, and the strategic implication for IPTV players. This paper demonstrates implication for activation of participation contents to IPTV players with reference to diffe...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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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PTV의 새로운 서비스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오픈IPTV 서비스의 콘텐츠 다각화 전략을 다루면서, KT 등의 기존 IPTV 플랫폼사업자의 전략적 고려사항을 ‘참여 콘텐츠의 수용’을 중심으로 정리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연구자는 사용자 제작콘텐츠에 한정되어 온 UCC의 개념을 확장하여, IPTV용 CUG, SNS 등의 참여 콘텐츠를 중심으로 플랫폼사업자의 서비스, 콘텐츠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고려사항과 고객요구사항 분석을 통해 플랫폼사업자의 다각화 전략을 정리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연구자는 기존 방송플랫폼과 기술적으로 차별화된 IPTV서비스가 콘텐츠의 차별화를 이룰 경우 독자적인 생존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오픈 IPTV사업을 추진하는 기업의 콘텐츠 다각화 노력을 긍정적 으로 보는 견해이다.
  • 연구자는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콘텐츠 생산의 채널 다양화를 세가지 측면에서 정리할 수 있었다. 첫째, 관계사의 콘텐츠 생산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생산력을 높이고, 수급비를 낮춰 기본적인 라이브러리를 확보하는 것이다. 둘째, 콘텐츠 생산이 가능한 기업 및 제작사 풀의 확보를 위해 참여콘텐츠 제작사 협의체를 구성하고, 창의적인 콘텐츠 생산을 지원하는 것이다.
  • 둘째, 콘텐츠 생산이 가능한 기업 및 제작사 풀의 확보를 위해 참여콘텐츠 제작사 협의체를 구성하고, 창의적인 콘텐츠 생산을 지원하는 것이다. 셋째, 수급된 콘텐츠의 혁신적 편성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편성을 다양화하는 것은 고객의 요구를 수시로 접수받아 원하는 콘텐츠를 상위 메뉴 혹은 별도 메뉴로 제공하는 것으로 ‘N=1’의 개념에 부합되는 것이며, 수시로 편성을 달리함으로써 고객에게 세심하게 관리된다는 인식을 전달 하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 연구자는 상기 이슈의 해결방안을 세가지 다각화 대안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첫째, 리모컨이외의 사용자 접점을 확대하여, 고객 접근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 실제 IPTV 기업들은 고사양 게임콘솔을 단말로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미국의 AT&T, Verizon 등은 MS의 게임콘솔인 XBOX360을 차별화된 단말로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현재의 매몰비용이 우려되는 단말의 전면교체를 논의하는 것이 아니라, 차별화된 고품질 단말의 제공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논의하는 것이다.
  • 셋째, 서비스간의 연동과 이용 및 참여의 다양한 경로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상기와 같은 하드웨어적인 다각화 외에 소프트웨어적인 다각화를 논의하는 것으로 개별 서비스의 연동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 할 수 있다.
  • 연구자는 오픈 IPTV 등의 참여형 콘텐츠 다각화 전략을 추진하는 기업이 고객의 어떤 속성에 주목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서비스와 콘텐츠의 활성화를 위해 기업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정리하였다.
  • 본고는 IPTV 사업 활성화를 위해 혁신적 오픈정책을 채택한 기업들이 모바일과 상이한 환경의 TV서비스의 고객특성을 이해하고, 역량기반의 전략방향을 수립하는데 실무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는 것에 공헌점을 두고자 한다. 연구자는 TV 콘텐츠 소비에 부정적인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몰입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기존의 고정관념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콘텐츠 전략을 제시하고 있으며, 기술적 난점으로 인식되는 라이브러리와 편성, 콘텐츠 연동, 단말, 리모컨 등의 혁신적인 개선의 노력을 통해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사업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 [연구 주제 1] 인터넷 참여 콘텐츠의 특성과 고객의 요구, 인식 등을 정리하고 IPTV사업자에게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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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TV가 실속이 없다는 지적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통신 3사가 제공하는 IPTV는 가입자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실속이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첫째, 위성, 케이블에 비해 차별화되지 못한 지상파 중심의 리치 영상콘텐츠가 대부분이라는 점, 둘째, 여전히 기존 미디어와 중복된 가입자가 상당수 존재한다는 점, 셋째, 통신 인프라기반 위에 제공되는 서비스특성으로 인해 IPTV만으로 독자적인 생존이 불가능 하여 투자회수의 불확실성 등을 지적받고 있다. 상기와 같은 지적은 IPTV가 후발주자로 기존 콘텐츠의 수급 없이 방송사업을 영위할 수 없었던 국내 방송콘텐츠 시장의 환경적인 요인과 기술적, 사업적 불확실성이 매우 큰 하이테크 산업의 특성 때문이었으나, 많은 논란 끝에 출시한지 3년차가 되는 현재에 이르러 여전히 동일한 제약을 이유로 들어 IPTV가 차별화 노력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 연구자의 지적이다.
인터넷의 참여형 콘텐츠 서비스란 무엇인가? 인터넷의 참여형 콘텐츠 서비스는 포탈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카페, 블로그, UCC 서비스와 최근 부각되고 있는 트위터 등의 SNS서비스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콘텐츠 생산의 채널 다양화 방안으로 제시된 것은 무엇인가? 연구자는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콘텐츠 생산의 채널 다양화를 세가지 측면에서 정리할 수 있었다. 첫째, 관계사의 콘텐츠 생산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생산력을 높이고, 수급비를 낮춰 기본적인 라이브러리를 확보하는 것이다. 둘째, 콘텐츠 생산이 가능한 기업 및 제작사 풀의 확보를 위해 참여콘텐츠 제작사 협의체를 구성하고, 창의적인 콘텐츠 생산을 지원하는 것이다. 셋째, 수급된 콘텐츠의 혁신적 편성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편성을 다양화하는 것은 고객의 요구를 수시로 접수받아 원하는 콘텐츠를 상위 메뉴 혹은 별도 메뉴로 제공하는 것으로 ‘N=1’의 개념에 부합되는 것이며, 수시로 편성을 달리함으로써 고객에게 세심하게 관리된다는 인식을 전달 하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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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강재원, 이상우, "방송 통신 융합 서비스의 규제 방향-I PTV에 대한 규제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 20권, 제 2호, pp. 7-41. 2006. 

  2. 엄명용, 이상호, 김재범, "방송과 통신 융합시스템의 수용 및 상대적 효능에 관한 연구: IPTV를 중심으로,"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 19 권, 제 3호, pp. 25-49. 2009. 

  3. 이상호, 김재범, "방송 통신 융합 관련 규제정책 논의 전개와 기업들의 대응전략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13권,제3호, pp.147-176. 2006. 

  4. 정상윤, 정인숙, "방송통신융합서비스 정책 과정에서 나타나는 갈등유형과 갈등관리 - IPTV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제 31권, pp.295-389. 2005. 

  5. 정훈, "IPTV 요금 수준 동향," 정보통신정책연구, 제18권, 제20호, pp. 39-42. 2006. 

  6. KT경제경영연구소, 오픈형IPTV가 가져오는 변화와 의미, 2010. 

  7. Prahalad, C.K. and Krishnan, M.S., The New Age of Innovation, McGraw-Hill. 2008. 

  8. 장세진, "경영자원론과 기업진화론을 중심으로 한 전략경영이론의 최근 동향", 전략경영연구, 제 1권, 제1호, pp. 49-73. 1998. 

  9. Chang, S. J. , "An Evolutionary Perspective of Divers ification and Corporate Restructuring: Entry, Exit and Economic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7, pp. 587-611. 1996. 

  10. KT, www.kt.com IR 자료 및 오픈IPTV 관련 보고서,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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