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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디지털 환경의 특성이 문화콘텐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정보적 참여, 감정적 애착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SNS Digital Characteristics on Cultural Contents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336 - 345  

이한석 (상명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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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환경하에서 소비자들의 제품 및 서비스 구매 형태가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문화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소비 행동이 변화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같이 고객간 상호작용이 확대된 경우에는 소비자의 정보적 참여가 확대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문화콘텐츠 소비관련 태도에도 영향을 줄 것을 예상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SNS를 사용하는 디지털 환경의 특성을 구분하고 디지털 환경의 특성이 소비자의 문화콘텐츠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두차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첫 번째 연구에서는 SNS를 사용하는 디지털 환경 특성을 정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두 번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디지털 환경 특성과 소비자의 정보적 참여 및 감정적 애착, 소비자 구매의도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 환경의 특성으로 정보적 상호작용성, 정보적 연결성, 정보적 신뢰성을 확인하였고 이는 소비자의 정보적 참여를 촉진하며 소비자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감정적 애착에 영향을 주고 궁극적으로 문화콘텐츠의 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influ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re has been a significant change in the consumers' attitude and behavior toward the cultural products. Especially, the social network service (SNS) is predicted to effectively facilitate the growing interaction among potential consumers, which may 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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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차 설문에서는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설문 문항의 정제를 꾀하였다. 1차 설문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친숙도 및 이용정도가 상이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기존의 디지털 환경변수를 소셜네트워크로 변화할 때 적절한가를 확인하고자 구체적인 문항에 대하여 확인하고 재정리 하였다. 이에 따라 초기 정보적 상호작용성과 관련하여서는 5문항을, 정보적 연결성과 관련해서는 3문항을, 정보적 신뢰성과 관련해서는 8문항을, 정보적 참여와 관련해서는 5문항을 선정하였으며 이후 Cronbach'α 계수 및 선험적인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각각의 구성개념의 측정은 기존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들을 중심으로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다만 디지털 환경의 특성과 정보적 참여에 대한 구성개념은 본 연구에서 중요한 개념이므로 이들 개념들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연구1을 통하여 검증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 두 번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연구를 통하여 확인한 SNS환경하에서의 디지털 특성을 토대로 정보적 참여가 오프라인에서의 감정적 애착 및 문화콘텐츠에 대한 구매의도에 까지 영향을 주는 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추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가 갖고 있는 정보적 참여의 특성과 관련하여 소비자 설문을 통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 특성이 문화콘텐츠의 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여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 특성에서의 소비자 행동 변화를 확인하고 온라인에서의 행동 변화가 오프라인에서의 행동에서도 영향을 주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두 번에 걸친 연구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정리된 SNS의 특징을 바탕으로 SNS를 활용한 디지털 환경의 특성이 소비자의 정보적 참여라는 온라인에서의 활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가를 먼저 탐구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정보적 참여는 “소비자가 특정 조직에 정보를 기여 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행위”로서 정의하였다[17].
  • 본 연구는 SNS를 비롯한 디지털 환경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온라인에서의 정보적 참여가 소비자들의 문화콘텐츠구매로까지 연결되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결과 SNS를 사용하는 디지털 환경의 특성으로서 정보적 상호작용성, 정보적 연결성, 정보적 신뢰성을 언급하였으며 이들은 소비자들의 정보적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가 갖고 있는 정보적 참여의 특성과 관련하여 소비자 설문을 통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 특성이 문화콘텐츠의 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여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 특성에서의 소비자 행동 변화를 확인하고 온라인에서의 행동 변화가 오프라인에서의 행동에서도 영향을 주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두 번에 걸친 연구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SNS를 사용하는 디지털 환경 특성을 탐색적으로 정리하여 설문항목을 확보하였으며 두 번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소비자 참여가 오프라인에서의 소비자 구매행동 변화로 연결 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의 특성 하에서 소비자들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도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확산에 따라 디지털 환경의 특성이 소비자의 문화콘텐츠 소비에 영향을 주는가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감정적 애착은 “특정 제품/서비스에 대하여 사용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감정적 유대감”으로 정의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환경의 특성과 정보적 참여, 그리고 문화콘텐츠에 대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20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편의표본 추출법을 통해 표본을 선정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디지털 환경의 특성과 정보적 참여의 관계에 관련해서는 총 205개의 설문지가 배포되었는데 이 중 무성의하거나 응답이 누락된 자료를 제외하고 총 199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 고객 참여란 고객의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기업활동에의 관여이며 적극적으로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기업에게 주거나 새로운 제안을 하고 혹은 다른 고객들과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입과 활용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나누어 다른 고객의 구매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소비자들의 정보적 참여를 다루고자 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는 개인이 타인과 끊임없이 정보와 지식, 의견을 공유할 수 있게 해주었으며 참여와 공유의 가치를 중시하는 기술을 가장 잘 표현된 것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개념간 판별타당성과 수렴타당성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측정모델의 전반적인 적합도는 x2 = 223.
  • 정보적 참여의 영향요인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확인하여 그 관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 특성에서의 소비자 행동 변화를 확인하고 온라인에서의 행동 변화가 오프라인에서의 행동에서도 영향을 주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두 번에 걸친 연구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SNS를 사용하는 디지털 환경 특성을 탐색적으로 정리하여 설문항목을 확보하였으며 두 번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소비자 참여가 오프라인에서의 소비자 구매행동 변화로 연결 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첫 번째 연구에서는 SNS환경하에서 디지털 환경의 특성을 정의하고 적합성 여부를 확인한 후 이러한 디지털 특성이 정보적 참여에 영향을 주는가를 살펴보는 탐험적 조사로서 실시하고자 한다. 기존에 SNS환경의 특성을 조사한 연구가 부족하였으므로 기존의 연구들을 정리하여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항목을 정제하고 정보적 참여에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 Mathwick[26]은 커뮤니티 환경에서 정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커뮤니티 몰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커뮤니티 몰입등과 연관하여 본 연구에서는 정보적 참여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의 특성 하에서 소비자들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도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확산에 따라 디지털 환경의 특성이 소비자의 문화콘텐츠 소비에 영향을 주는가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디지털 환경의 특성과 문화콘텐츠 소비의 관계에 대해 충분히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적극적인 정보적 참여를 통하여 소비자들은 관심있는 문화콘텐츠에 대하여 감정적 애착을 형성할 수 있으며 감정적 애착은 소비자들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설을 설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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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감정적 애착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본 연구에서 감정적 애착은 “특정 제품/서비스에 대하여 사용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감정적 유대감”으로 정의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감정적 애착은 단기적인 관계보다는 장기적이고 적극적인 관계에서 발생하기가 용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보적 참여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정보적 참여란 고객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반응으로 특정 조직에 정보를 기여하거나 정보 공유를 하는 고객의 행동을 의미한다.
소비자들이 디지털 환경하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관람을 예약하고, 문화콘텐츠에 대한 체험을 하며 심지어 구매 후 서비스까지 즐기고 있는 예시로 무엇이 있는가? 구체적으로 소비자들은 디지털 환경하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관람을 예약하고, 문화콘텐츠에 대한 체험을 하며 심지어는 구매 후 서비스까지 즐기고 있다. 예를 들어 스코틀랜드의 국립오케스트라는 콘서트에 참석했던 관객 회원들이 연주된 음악을 비밀번호 입력 후 무료로 다운로드 받게 하여 콘서트 직후에도 음악을 즐길 수 있게 하였다[4]. 또한 스마트폰의 확산은 모바일 문화콘텐츠 경험을 가능하게 하여 소비자들은 문화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원하는 장소에서 온라인으로 검색하여 즐기거나 영화, 공연을 예약하고 오프라인에서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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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이충무, 조세형, "연극공연상품의 온라인 구매의도에 정보 내용 및 품질이 미치는 영향", 연극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pp.121-146, 2011. 

  2. 최연구,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살림, 2006. 

  3. 민용식, 정군오, 임응순, "문화콘텐츠산업의 파급 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175-184, 2009. 

  4. J. S. Bernstein, Arts Marketing Insight (Sanfrancisco: Jossey Bass, 2007), 임연철 외 옮김, 문화예술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5. 김평수, 윤홍근, 장규수, 문화콘텐츠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6. T. Gruen, T. Osmombekov, and A. Czaplewski, "e-WOM : The Impact of Customer Online Know-how Exchange Value and Loyal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9, No.4, pp.449-456, 2006. 

  7. 양석준, 디지털 환경에서의 Reverse Marketing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8. 임종원,양석준, "디지털 환경에서 고객 참여를 통한 고객 주도형 관계 구조 형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8권, 제1호, pp.19-47, 2006. 

  9. 이한석, "문화도시마케팅으로서 지역문화예술축제의 가치와 발전방향에 관한 질적 연구 - 부산 국제연극제를 중심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9권, 제4호, pp.93-110, 2011. 

  10. 이한석, "온라인 환경에서 디지털콘텐츠의 특성과 소비행동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1권, 제10호, pp.234-241, 2011. 

  11. 박종철, 전수정, 이한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활동이 소비자의 지식창출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2권, 제4호, pp.201-226, 2011. 

  12. 김정명, "마케팅에 있어서 소비자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 구전의 영향과 그 규정요인을 중심으로", 출판잡지연구, 제14권, 제1호, pp.44-58, 2006. 

  13. 이태민, 전종근, "유비쿼터스 접속성과 상황기반 제공성이 모바일 상거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 기술수용모델 적용을 중심으로 -", 경영학연구, 제33권, 제4호, pp.1043-1071, 2004. 

  14. 이한석, 온라인 상황에서 감정이입의 역할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5. B. Hamman, Two Voices Social presence, Participation, and Credibility in Online News, A thesis for Master of Arts at University of Missoui-Columbia, 2006. 

  16. S. Putrevu and K. R. Lord, "Comparative and Noncomparative Advertising: Attitudinal Effects under Cognitive and Affective Involvement Conditions," Journal of Advertising, Vol.23, pp.77-90, 1994 

  17. Harris. Kim, R. Harris, and S. Baron, "Customer Participation in retail service : Lessons from Brecht,"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29, No.8, pp.359-369, 2001. 

  18. K. Miller and P. R. Monge,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Productivity : A Meta-Analytic Review,"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9, No.4, pp.727-753, 1986 

  19. 이인성, 이기호, 최지웅, 양승화, 임성택, 전석원, 김진우, 홍세준, "사용자 만족과 감정적 애착의 이론적 통합 모형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학연구, 제37권, 제5호, pp.1171-120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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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M. Kleijneb, A. Lievens, K. D. Ruyter, and M. Wetzels, "Knowledge Creation Through Mobile Social Networks and Its Impact on Intentions to Use Innovative Mobile Service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12, No.1, pp.15-35, 2009. 

  28. D. H. Choi, "The role of trust in other in social networking service context," The e-Business Studies, Vol.11, No.4, pp.233-24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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