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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8, 2010년, pp.1002 - 1016
김영민 (부산대학교) , 문지선 (성동중학교) , 박정숙 (분성여자고등학교) , 임길선 (미국 Steinmetz Academic Cen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beginner and experienced Korean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about the science teacher preparation courses from which they graduated, and to compare them. The study was conducted as a qualitative study using in-depth interviews. For the study, interview q...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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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학은 무엇인가? | 그러나 과학교사가 가져야 할 지식은 전공 과학자가 가져야 할 지식과는 성격이 다른데 좁은 영역의 지식을 깊이 알기 보다는 학문 전체에 걸쳐 넓은 지식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권재술, 1999). 과학교육학은 교과교육학지식(PCK)으로 과학 교과지식을 조직하고 제시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의미한다.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이 많은 교사일수록 과학을 가르치는 것에 대해 자기효능감 및 과학교수 결과 기대감 수준이 높고, 다양한 교수법을 사용하며, 과학교수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이라는 연구 결과(박성혜, 2003; 2006)는 과학 교사 양성과정에서의 과학교육학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 |
과학 교사의 전문성과 교양을 갖추기 위한 과학교사양성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 과학 교사의 전문성과 교양을 갖추기 위한 과학교사양성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는 과학내용학, 과학교육학, 일반교육학, 그리고 일반교양으로 범주를 나눌 수 있다. 과학 내용을 안다는 것은 과학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일차적인 요건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과학 내용에 대한 지식(SMK)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 |
과학교사양성기관에서 과학교사교육을 받고, 교직 경력이 5년 이상인 경력 과학교사들과 교육현장에 처음 입문한 초임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현장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과학교사양성과정이 과학교사가 가져야 할 전문성 교육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 그리고 그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내용학에 대해 과학 교사들은 과학 지식 전달의 수업 목표, 강의식 수업, 교과서와 실험 도구 중심의 수업 자료, 지필 시험과 보고서 분석 중심의 평가 방법, 대집단 중심의 수업등으로 인식하고 있고, 사례를 많이 들어주는 수업, 상호작용적 강의 등이 좋은 수업 방법이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소통 없는 강의식 수업이 가장 좋지 않았던 교수법이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자신들이 경험한 과학 내용학 과정은 좋은 모델이 아니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에 있어 경력 교사와 초임 교사 사이에 거의 차이가 없었다. 둘째, 과학 교육학에 대해 과학교사들은 과학 교수법 전달의 수업 목표, 수업 시연, 조별 협동학습, 발표 등의 다양한 수업 전략, 컴퓨터 프로그램, 시범 자료, ICT등의 다양한 수업 자료, 지필 평가, 프로젝트 수행, 발표 및 수행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 소집단과 대 집단의 혼용 수업 등으로 인식하고 있고, 흥미로운 자료 사용, 다양한 질문법, 협동학습 등이 좋은 수업 방법이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과학내용학과 마찬가지로 소통 없는 강의식 수업이 가장 좋지 않았던 교수법이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초임교사들이 좀 더 다양한 수업 전략 및 교수법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래서 그런지 자신들이 경험한 과학 교육학 과정에 대해 경력 교사는 좋은 모델이 아니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초임과학교사들은 과학교육학이 자신들의 수업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고, 대체로 좋은 모델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나, 교과교육학을 전공하지 않은 교수들이 교과교육학을 담당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셋째, 일반 교육학에 대해 과학교사들은 교육학 이론 전달의 수업 목표, 강의와 발표식 수업, 교과서 중심의 수업자료, 지필 시험과 보고서 분석 중심의 평가 방법, 대 집단 중심의 수업 등으로 인식하고 있고, 사례와 일화를 많이 들어주는 수업, 소집단 토의 등이 좋은 수업 방법이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소통 없는 강의식 수업이 가장 좋지 않았던 교수법이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자신들이 경험한 일반 교육학 과정은 좋은 모델이 아니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에 있어 경력 교사와 초임 교사 사이에 거의 차이가 없었다. 과학 내용학과 일반 교육학 과정은 과학 교사 양성에 걸맞는 상당한 변화가 요구된다. |
권재술(1999). 과학 교사 양성의 개선 방안. 한국교사교육, 16(1), 9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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